전 제품 품절..주문 불가능한 오류 처음
“현재 원인 파악 중, 빠른 해결 할 것”
“해킹 등 외부 공격 아닌 내부 오류”
고객센터 문의 늘어 “고객 불편 예상”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쿠팡의 전제품이 ‘재고 0’으로 표시되는 시스템장애가 24일 오전 발생했다. 판매중인 모든 상품이 품절 처리돼 아무 물건도 구매할 수 없다. 이 때문에 네이버 검색어엔 ‘쿠팡 품절’이 1위로 올랐다.
현재 전 제품의 구매 창에는 ‘품절 임박’과 ‘0개 남았습니다’ 문구가 떠 있다. 장바구니를 통해 상품을 담을 수는 있지만 결제와 구매는 불가능하다. 해당 오류는 웹 사이트와 모바일앱에서 모두 발생했다.
쿠팡은 2018년 11월 아마존웹서비스 클라우드 장애로 접속이 마비된 바 있다. 하지만 제품 주문을 할 수 없는 오류는 이번이 처음이다. 구체적인 오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이에 해킹 등 외부 공격이 있는 게 아니냐는 의견도 나왔지만, 쿠팡 관계자는 “외부 보안 이슈는 아니고 내부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며 “원인 파악 중이고 빠른 시일 내에 복구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오류로 고객센터 문의전화가 늘어 고객들의 불편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고객센터는 상담사 연결 전 “일부 시스템 오류로 인한 고객 문의가 증가되고 있다”며 “빠른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고객님의 깊은 양해 부탁드린다”는 안내를 내보내고 있다.
이에 대기 시간 등이 더해져 오전 11시 기준으로 상담원 연결까지 약 2분이 넘게 걸렸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빠른 속도에 익숙해진 요즘 소비자들에겐 길게 느껴질 수 있다”며 “점심시간이 다가오면 접속자와 고객 문의가 늘어 혼란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