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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라면, 해외서 펄펄 끓었다…역대 최대 1.1조원 전망

Wednesday, November 04, 2020, 15:11:20 크게보기

미국 시장서 선전..짜파구리·신라면 매출 호조
내년 해외 총 매출 목표로 11억 1000만원 설정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농심 해외 총 매출(수출과 해외법인 매출합)이 올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농심은 연말까지 지난해 대비 약 24% 성장한 9억 9000만 달러(약 1조 127억원) 해외매출이 예상된다고 4일 밝혔습니다. 미국과 중국 등 주요 법인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거뒀고, 코로나19 로 전 세계라면 소비가 급증하면서 수출실적 또한 크게 늘어났다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농심은 해외 총매출을 이끈 상품으로 '신라면'을 꼽았습니다. 신라면은 올해 해외에서 약 3억 9000만 달러의 매출이 예상됩니다. 신라면은 뉴욕타임즈를 비롯한 곳에서 세계 최고 라면으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는 지난달 26일 세계 라면기업 순위를 발표했는데, 당시 세계 5위에 올랐습니다.
 
농심은 올해 해외 총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4% 오른 9억 9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신라면과 영화 '기생충' 영향을 받은 짜파구리, 코로나19 등이 영향을 끼쳤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올 초부터 신라면을 비롯한 짜파게티, 너구리 등 한국라면에 대한 관심과 판매가 늘어났고, 코로나19 가 미국, 유럽 등지로 빠르게 번지면서 간편식 수요와 맞물려 라면소비가 급증했다"며 "미국과 중국 현지 생산라인을 완전가동하고 수출물량을 늘리면서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유럽시장은 영국과 독일 등에서 눈에 띄는 성적을 냈습니다. 농심은 영국 테스코, 모리슨, 아스다, 독일의 레베, 에데카 등 메이저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영업망을 구축해 코로나19에 따른 수요를 공략했습니다. 이에 농심의 올해 유럽 수출액은 지난해와 비교해 30%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가장 두드러진 해외시장은 미국입니다. 캐나다를 포함한 미국법인 매출은 약 3억 2600만 달러로 예상됩니다. 이는 전년 대비 약 28% 성장한 수치로, 미국은 올해 중국법인을 제치고 농심의 해외사업 선두자리를 차지했습니다.

 

농심은 지난 2017년 월마트 전점 입점을 시작으로 미국 메인스트림(주류시장) 시장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올해도 월마트, 코스트코, 크로거 등 메인 유통사를 중심으로 매출 확대에 나섰는데요. 실제 월마트와 코스트코에서 매출이 각각 47%, 37% 늘어날 것으로 추정됩니다.

 

 

코로나19 여파로 그동안 간식으로 여겨진 라면이 식사 대용으로 평가받기 시작했습니다. 유로모니터 관계자는 “코로나19 주요한 영향 중 하나는 소비자들이 건강한 음식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는 점이다. 라면을 선택할 때도 좀 더 고품질의 라면을 선택하는 경향이 나타났는데, 농심의 신라면 브랜드가 이와 잘 부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라면 브랜드는 미국에서 26% 증가한 1억 2000만 달러의 매출이 예상됩니다.

 

신라면은 농심 해외사업의 핵심입니다. 올해 신라면 브랜드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30% 증가한 약 3 억 9000만 달러로 전망됩니다. 회사 측은 "해외 사업 40% 가량을 신라면 브랜드가 담당하고 있다"라며 “출시 35년을 맞는 내년에는 연 매출 1조원의 메가 브랜드로 성장해 K 푸드의 위상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농심은 내년 해외사업 매출 목표를 올해보다 12% 높은 11억 1000만 달러로 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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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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