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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올해 200억원 규모 농가 돕기 이뤘다

Monday, December 28, 2020, 11:12:50 크게보기

전국 37여 개 기관 및 지자체와 유기적 협업 거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롯데마트가 농가 판로 개척을 위해 올해에만 약 200억원 규모 행사를 추진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마트(대표 강성현)는 이달 말까지 전국 모든 점포에서 겨울철 채소 최대 산지인 제주도산 농산물을 선보이는 ‘청정 제주 물산전’을 진행합니다. 감자, 무, 당근, 브로콜리, 한라봉 등 제주도 우수 농산물 약 255톤을 판매합니다.

 

롯데마트는 이번 농가 돕기 행사를 포함해 올해 전국 37여 개 기관 및 지자체와 40여 회, 200억원 규모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최장 6개월 전부터 출하량을 예측해 농가 판로 개척을 지원했습니다. 생산량과 수요량 예측이 가능한 산지 전문 MD(상품기획자)를 구성해 갑작스러운 변수에도 대응할 수 있는 상생 모델을 구축했습니다.

 

이렇게 준비한 사전 협업 상품으로 농가는 안정적인 수입을 확보하고 고객은 시세 대비 20%가량 낮은 수준으로 살 수 있었다는 설명입니다. 실제로 롯데마트는 지역 축제 취소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농가부터 태풍 피해를 본 농가까지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 기간 안에 완판을 이어왔습니다.

 

특히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학교 및 공공 급식 납품이 중단되는 현상이 지속하며 농가가 어려움에 부닥쳤던 시기였습니다. 롯데마트는 지역별 지자체와 협업해 올 한 해 4회에 걸친 ‘친환경 급식농가 돕기’ 판촉전을 열어 친환경 농산물 400톤가량을 판매했습니다.

 

수출 중단과 소비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 판로 지원을 위해 각 지역 지자체와도 유기적 협업을 지속해 왔습니다. 대표적으로 지난 6월 ‘양파 수출 농가 돕기 판촉전’을 통해 수출 판로가 막힌 함양 양파 농가 돕기에 나섰습니다. 이어 전라남도 연계 ‘대파 농가 돕기’, 충청남도 연계 ‘충남도 농산물 소비 촉진전’, 김제시와 협업한 ‘김제 광활 햇 감자’, ‘햇고구마 소비 촉진’ 등을 진행했습니다.

 

롯데마트는 코로나 19로 판로가 막혀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위해 지자체와 협업해 다양한 판촉전을 전개한 점을 높게 평가받아 2020년 농림축산식품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 주관한 ‘제6회 농업-기업 간 상생협력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았습니다. 내년에도 농가 돕기 행사를 지속할 방침입니다.

 

정재우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올 한 해 동안 어려움에 부닥친 농가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선보여 왔다”며 “다음에도 지속해서 농가 돕기 행사를 진행해 농가는 물론 가계 부담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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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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