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stics 유통

설 선물도 세대 차이?…2030은 ‘질’ 4050은 ‘가격’

Monday, February 08, 2021, 15:02:58 크게보기

이베이코리아 올해 설 선물 판매 실적 분석 결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이베이코리아가 올해 설 선물 판매 실적을 분석한 결과 2030세대는 구매 단가가 20% 넘게 늘었고 4050세대는 구매량이 두자릿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일 이베이코리아(대표 전항일)는 올해 G마켓과 옥션 설 선물 판매 데이터를 지난해와 비교한 결과 2030세대는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올라갔고 4050세대는 선물 구매량을 늘린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습니다.

 

실제 설 연휴를 열흘 앞둔 한 주 동안 판매된 전체 설 선물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7% 늘었습니다. 50대와 40대 고객이 각각 31%와 21%씩 증가하면서 평균치를 크게 웃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30대(5%)와 20대(4%)는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4050세대가 구매한 품목 중 증가 폭이 높았던 제품은 e쿠폰입니다. 1년 전보다 67%나 더 판매됐습니다. 만나지 못하는 지인들에게 부담 없이 보낼 수 있다는 점이 작용했다고 이베이코리아는 분석했습니다. 이어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이 각각 45%와 21%씩 증가했습니다. 이 밖에 생필품(19%)과 건강식품(12%)도 증가 폭이 컸습니다.

 

평균 구매 객단가는 1년 전과 비교해 18% 증가했습니다. 판매량과는 달리 2030세대가 증가세를 주도했습니다. 실제 연령별 구매 객단가 상승률을 보면 20대는 29%, 30대는 21%씩 크게 늘었습니다. 40대와 50대는 모두 16%씩 증가했습니다.

 

2030세대가 예산을 가장 높여 선물한 품목은 주방가전으로 지난해와 견줘 45%나 객단가가 높아졌습니다. 이어 바디 및 헤어 제품(25%), 생필품(17%), 건강식품(15%) 객단가도 증가 폭이 컸습니다.

 

김태수 이베이코리아 영업본부장은 “설 연휴까지 이어지는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명절선물로 고향 방문을 대신하는 고객이 많아지면서 관련 매출도 크게 늘고 있다”며 “미혼이 많은 2030세대는 부모님과 직계 가족에 집중했지만 4050세대는 주변 친척까지 두루 챙기는 경향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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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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