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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Meta)로 사명 바꾼 페이스북의 속내는?

Friday, October 29, 2021, 09:10:12 크게보기

마크 저커버그 CEO 온라인 행사 통해 사명 변경 공식화
'메타버스' 시대 향한 포석으로 설명
내부 고발에 따른 이미지 쇄신책 이라는 분석도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인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Meta)로 변경하고 이미지 쇄신에 나섰습니다.

 

페이스북의 CEO인 마크 저커버그는 28일(미국 현지시간) 온라인 행사를 열어 회사 이름을 메타로 바꾼다고 밝히면서 무한대를 뜻하는 수학 기호(∞) 모양의 새로운 회사 로고를 공개했습니다.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의 정체성에 관해 많이 생각해왔다”면서“우리가 오랜 시간에 걸쳐 메타버스 회사로 자리잡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의 이름과 앱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이를 아우르는 회사명이 메타로 바뀌는 것입니다.

 

 

저커버그는 메타버스에 대해 ”공상과학소설(SF)처럼 들린다“며 다소 비현실적인 개념임을 인정했지만 결국 ”스마트폰이 가져온 모바일 인터넷의 계승자이며 미래에는 모바일 기기 자체가 더 이상 초점의 대상이 아닐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커버그는 실제로 여러 곳의 디지털 공간을 오가며 멀리 떨어진 친구, 가족과 얘기하는 자신의 디지털 아바타를 시연해 보였습니다. 저커버그는 “사람들이 하나의 세상 또는 하나의 플랫폼에 고정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저커버그는 최근 온라인과 AR·VR을 뒤섞어 사람들이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 메타버스(Metaverse)를 구축하겠다고 천명해왔습니다. 메타버스가 차세대 주요 소셜 플랫폼이 될 것이며 몇몇 정보기술(IT) 기업들이 향후 10여년에 걸쳐 이를 만들겠다는 계획도 밝혔습니다.

 

이런 일환으로 VR기기 회사인 오큘러스를 인수했으며 AR·VR 사업을 관장하는 ‘페이스북 리얼리티 랩스’의 실적은 분리해 발표하겠다고 공지했습니다.

 

미국 언론에서는 페이스북의 사명 변경을 놓고 페이스북에 대한 비판 여론을 희석시키려는 시도로도 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올해 페이스북에서 최고 제품 매니저로 일한 프랜시스 하우건의 내부 폭로로 증오 발언 및 허위 정보, 가짜 뉴스가 유통되는 것을 방임했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이후 페이스북은 언론과 여론의 비판에 직면했고 미 연방거래위원회도 페이스북 조사에 나섰습니다. 결국 저커버그는 미래의 비전을 이유로 메타로 사명을 바꿔 페이스북의 이미지를 '세탁'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 미국 언론의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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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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