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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 개발 ‘힘센엔진’, 누계 생산 1만5000대 달성

Monday, January 29, 2024, 15:01:51 크게보기

지난 2001년 독자 개발 이후 23년 만에 1만5000대 기록
글로벌 60여개국 수출..중형엔진 시장점유율 35% 세계 1위
세계 시장서 호평받아..친환경 엔진개발 및 품질 향상 주력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HD현대중공업[329180]이 독자 기술로 개발한 4행정(4-Stroke) 중형엔진인 '힘센엔진'이 누계 생산 1만5000대를 달성했습니다.

 

29일 HD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이날 울산 본사에서 '힘센엔진 생산누계 1만5천대 달성 기념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행사에는 한주석 엔진기계사업대표, 이기동 HD현대마린솔루션 사장, 선주감독관, 해외 조선소 및 선급 관계자 등이 참석했습니다.

 

'힘센엔진'은 지난 2001년 첫 생산한 4대를 시작으로 매년 생산량이 크게 늘어 생산 10년 만인 2011년 2월 생산 누계 5000대를, 5년 뒤인 지난 2016년 3월 생산누계 1만대를 달성한 바 있습니다. 올해는 1000여대를 생산할 계획에 있으며 수주 쟌량은 2700여대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11년부터 중형엔진 분야에 자사 엔진을 100% 생산·적용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60여개국에 수출하며, 선박용 중속엔진 시장 점유율 35%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2015년에는 '힘센엔진 상태 원격 모니터링시스템' 상용화, 2019년에는 중형엔진으로 세계 최대 출력을 자랑하는 3만6000마력(26.4MW)급 이중연료(DF) 엔진을 개발하는 등 지속적으로 기술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제에 대응해 메탄올, 암모니아 등 친환경 연료 엔진 개발도 추진 중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 2분기 고성능 신형 힘센엔진인 H32모델(3~4.5MW급) 메탄올 엔진의 개발을 마쳤으며, 올해 H22모델(1.4~2.2MW급) 암모니아 엔진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HD현대중공업 지주회사인 HD현대는 그룹사간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엔진 애프터마켓 사업 선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HD현대중공업이 생산한 엔진을 장착한 모든 선박을 대상으로 애프터마켓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제품 유지 보수 및 업그레이드 등 애프터서비스 강화를 통해 HD현대중공업의 엔진 판매 확대에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힘센엔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라이선싱 사업'을 추진하며, 선박용 엔진시장의 해외거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사우디아람코개발회사·사우디 산업투자공사 두수르와 공동 투자해 설립한 합작사인 마킨 엔진공장을 지난해 6월 착공했습니다. 마킨 엔진공장은 사우디 동부 주베일 인근 라스 알 헤어 지역의 킹살만 조선산업단지 내에 15만㎡(약 4만5000평) 규모로 설립됐습니다.

 

마킨 엔진공장은 오는 2025년 4분기부터 본격적인 엔진 생산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연간 최대 생산 능력은 선박용 대형엔진 30대, 중형엔진 235대, 선박용 펌프 160대 등입니다.

 

한주석 엔진기계사업대표는 "HD현대중공업의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기술 혁신의 성과물인 '힘센엔진'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엔진 개발,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이 1만5000번째로 생산한 '힘센엔진'은 4320㎾급으로 모델 이름은 9H35DF입니다. 엔진은 중국 장수성 양쯔장조선에서 건조 중인 스위스 MSC의 1만6000TEU(1TEU 당 20피트짜리 컨테이너 하나 규모)급 컨테이너선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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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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