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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인도 EV 모델에 현지 기업 배터리 제품 탑재

Monday, April 08, 2024, 16:04:07 크게보기

엑사이드 에너지와 배터리셀 현지화 관련 MOU
LFP 배터리셀 개발-생산해 인도 생산거점 공급
향후 출시될 인도시장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기아[000270]의 인도 전용 전기차 모델에 현지 기업이 생산하는 배터리가 최초로 탑재됩니다.

 

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는 인도의 배터리 전문기업 엑사이드 에너지(Exide Energy)와 인도 전용 EV 차량의 배터리셀 현지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식에는 현대차·기아 R&D본부장인 양희원 사장,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 김창환 전무, 전동화부품구매사업부 정덕교 상무를 비롯해 만다르 브이 데오 엑사이드 에너지 CEO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엑사이드 에너지는 인도 납산 배터리 시장점유율 1위의 배터리 전문 기업인 엑사이드(Exide)가 자동차용 배터리 사업 진출을 목적으로 지난 2022년 설립한 자회사입니다. 이르면 올 연말 전기차용 배터리셀을 선행 양산할 계획입니다.

 

 

협약은 성공적인 인도 전용 EV 출시를 목표로 이뤄졌으며 ▲현대차·기아 전용 배터리셀의 개발 및 생산 ▲EV(전기차) 및 HEV(하이브리드카) 등 전동화 전반에 대한 파트너십 확대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 협력 등이 담겼습니다.

 

우선 엑사이드 에너지는 최초로 양산 예정인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셀을 개발 및 생산해 현대차·기아 인도 생산거점에 공급합니다. 엑사이드 에너지의 배터리셀은 향후 출시될 인도시장 전용 EV에 탑재될 예정이며, 해당 모델은 현지 생산 베터리가 탑재되는 최초의 전기차가 될 예정입니다.

 

현대차·기아는 인도에서 처음 생산되는 차량용 배터리의 품질을 확보하고자 개발에서 양산까지 전 단계에 대해 엑사이드 에너지와 협력합니다. 또, EV에서 HEV까지 전동화 전반에 대한 파트너십을 확대해 인도 정부의 전동화 정책에 대한 공동대응도 펼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전기차 원가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의 현지화를 통해 가성비가 중요한 인도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후 HEV 배터리까지 영역을 넓혀 현지 전동화 시장을 선점한다는 구상입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 공급망 다변화 및 안정화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세계 경제에 확산되는 지정학적 불확실성에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인도 소비자들에게 자국 생산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라는 점이 긍정적 구매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희원 사장은 "인도는 향후 전동화 확대가 기대되는 중요한 시장으로 초기에 배터리 현지화를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며 "향후 인도에서 양산 예정인 전용 EV가 인도 기업이 현지에서 생산한 배터리를 탑재하는 첫 전기차가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인도 현지 전기차 생산 시설과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지난 2023년부터 10년 동안 약 2000억루피(약 3조2500억원)를 투자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특히 오는 2028년까지 6개의 전기차 모델을 투입하고 현지 판매 네트워크를 활용해 전기차 충전소를 대거 설치할 계획입니다.

 

기아는 셀토스, 쏘넷 등 SUV 인기에 기반한 한 프리미엄 이미지와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인도 전기차 시장을 공략한다는 구상입니다. 오는 2025년부터 현지에 최적화된 소형 전기차를 생산하고, PBV 등 다양한 전기차상품을 순차적으로 공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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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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