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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신차 레이스 본격화...어떤 車 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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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8, 2019, 07:08:00

모하비·GV80·트래버스 등 SUV가 ‘대세’…K5도 출격 대기
벤츠-BMW, 동급 경쟁모델 함께 출시..볼보 S60도 기대작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자동차 시장의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업계는 주력 신차를 앞세워 반전을 노린다. 올해 하반기엔 티볼리·셀토스·베뉴·QM6·K7 등이 출격한 데 이어, 제네시스 GV80·모하비·콜로라도 등 기대작들이 베일을 벗을 예정이다.

 

◇ 현대차, 제네시스 GV80으로 럭셔리 SUV 시장 도전

 

지난달 소형 SUV 베뉴를 출시해 엔트리 라인업을 보강한 현대차는 올 연말 제네시스 GV80을 내놓고 럭셔리 SUV 시장에도 도전한다. GV80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SUV 차종인 만큼, 출시 전부터 국내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신차다.

 

업계에 따르면 제네시스 GV80은 내년 초 출시될 G80과 플랫폼을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디자인은 유선형의 낮은 차체를 기반으로 제네시스의 새로운 패밀룩을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오각형의 대형 크레스트 그릴과 4분할된 LED 헤드램프 등은 앞서 출시된 G90에도 적용된 바 있다.

 

◇ 기아차, 3년 만에 모하비 부분변경…대형 SUV 시장 재공략

 

기아차는 오는 9월 대형 SUV인 ‘모하비’의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모델을 출시한다. ‘더마스터’로 이름 붙여진 신형 모하비는 2016년 이후 3년 만에 이뤄진 두 번째 부분변경 모델이다.

 

신형 모하비는 페이스리프트임에 실내외 디자인이 대폭 개선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편의사양 역시 12.3인치 대형 LCD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R-MDPS 파워스티어링 휠, 오토홀드, 반자율주행 기능 등이 추가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험로주행시 유용한 터레인 모드를 비롯해 오토 테일게이트, 빌트인 캠, 220V 인버터 등도 적용될 전망이다.

 

모하비는 지난 2008년 첫 출시된 이후 단 한 번도 풀체인지(완전변경)되지 않은 모델이다. 차체는 11년째 변화하지 않았지만, 프레임보디 기반의 정통 SUV인 만큼 오프로드 주행에 유리한 차종으로 꼽힌다. 국산차 가운데 프레임보디를 쓰는 차종은 모하비와 G4 렉스턴, 렉스턴 스포츠밖에 없다.

 

한편 기아차는 올해 안에 중형 세단 K5까지 풀체인지 시켜 세단 라인업도 강화한다. 현행 K5는 출시된 지 불과 4년 밖에 되지 않은 모델이다. 하지만 부진이 계속되고 있어 기아차는 신형 K5의 출시시기를 앞당긴 것으로 알려졌다.

 

 

◇ 쌍용차, 코란도 가솔린 모델 출시…차량 가격·세금·유지비 저렴

 

지난 6월 티볼리 페이스리프트를 출시했던 쌍용차는 이달 코란도 가솔린(1.5ℓ 터보) 모델을 선보였다. 올해 초 선보인 신형 코란도는 디젤 모델밖에 없었지만, 하반기부터는 가솔린 모델이 주력으로 판매될 전망이다.

 

코란도 가솔린 모델은 동급 최고 수준의 가성비가 가장 큰 특징이다. 준중형 SUV임에도 판매가격이 2256만원부터 시작해, 셀토스 등 소형SUV와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특히 배기량이 낮아 1년 자동차세도 27만 6000원에 불과하고, 저공해차 인증도 받아 혼잡통행료 및 공항·공영주차장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 르노삼성차, 소형SUV QM3 대신할 ‘캡처’ 들여온다

 

업계에 따르면 르노의 2세대 캡처(국내명 QM3)가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 초 사이에 출시된다. 6년 만에 풀체인지되는 캡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라인업이 추가될 것으로 보이며, 레벨 2 수준의 반자율주행 기능도 품을 것으로 전망된다.

 

르노삼성차는 현재 1세대 캡처의 이름과 엠블럼을 바꿔 국내 판매하고 있지만, 2세대 모델은 클리오·마스터 등과 마찬가지로 르노 브랜드로 팔릴 가능성이 있다. 2세대 캡처는 올해 하반기 유럽 출시가 확정됐고, 르노삼성차와 르노 본사는 국내 출시일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차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부터는 QM6에도 반자율주행 기능이 들어간다. 지난 6월 페이스리프트된 신형 QM6는 차로유지보조 등 반자율주행 기능을 지원하지 않지만, 올해 안에 해당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 ‘수입차’ 쉐보레, 픽업트럭 콜로라도·대형 SUV 트래버스 출격

 

최근 한국수입차협회에 가입해 ‘수입차’로 새출발한 한국지엠(쉐보레)이 이달 중순과 내달 초 콜로라도와 트래버스를 각각 출시한다. 미국의 정통 픽업트럭인 콜로라도는 렉스턴 스포츠가 유일했던 국내 픽업트럭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게 될 전망이다.

 

업계는 콜로라도의 주력트림이 4000만원대 중반에 판매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때문에 3000만원대의 국산 픽업트럭인 렉스턴 스포츠와 맞붙기보다 향후 출시될 수입 픽업트럭들과 경쟁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엠은 콜로라도에 이어 내달 초 트래버스까지 연달아 출시해 빈약한 판매 라인업을 대폭 강화한다. 대형 SUV인 트래버스는 전장이 5189mm에 달하는 등 동급 최대 크기의 차체가 특징이다. 포드 익스플로러가 최대 경쟁자인 트래버스는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을 지원하는 첨단 시스템이 대거 적용됐고, 3.6ℓ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다.

 

 

◇ 수입차업계도 신차 소식 잇따라…볼보 S60, BMW X6 등

 

볼보코리아는 오는 27일 신형 S60을 출시한다. 8년 만에 풀체인지된 신형 S60은 운전의 재미를 찾는 젊은 세대를 위한 볼보의 핵심 차종으로 꼽힌다. 이 밖에 메르세데스-벤츠는 신형 A클래스를, BMW는 신형 1시리즈를 국내로 들여와 수입 소형차 시장을 노크할 예정이다.

 

특히 BMW의 쿠페형 SUV인 3세대 신형 X6도 올해 안에 국내 출시된다. 지난달 공개된 신형 X6는 전작 대비 몸집이 커지고 최신사양도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메르세데스-벤츠 역시 X6와 경쟁관계에 있는 3세대 GLE를 새롭게 출시해 맞불을 놓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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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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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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