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siness General 비즈니스 일반

SK브로드밴드, AI 2 셋톱박스·라이프스타일 서비스 출시

URL복사

Wednesday, August 21, 2019, 10:08:14

AI 음성 인식률 높인 신제품·구독형 배송 서비스 등 공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브로드밴드가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변모하겠다며 새로운 셋톱 박스와 함께 문화·생활 밀착 서비스를 출시했다.

 

SK브로드밴드는 21일 서울 중구 삼화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2 셋톱 박스’와 ‘스마트 3 셋톱박스’ 등 신제품과 ‘B tv PICK’·‘육아 학교’ 등 신규 서비스를 공개했다. 셋톱 박스 제품은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를 보강했고 콘텐츠 서비스는 TV와 라이프스타일을 연결하려는 시도가 더해졌다.

 

지난해 1월 AI 셋톱박스를 처음으로 출시한 SK브로드밴드는 기존 이용자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 불만으로 제기된 외부 소음 간섭과 음성 인식률 저하에 주목했다. 신제품에는 전보다 두 배 늘어난 마이크 네 개를 탑재하고 SK텔레콤이 개발한 빔포밍(Beam forming) 기술을 적용해 음성 인식률을 높였다.

 

 

빔포밍 기술은 사용자가 말하는 위치를 찾아 목소리만 인식하고 나머지 소리는 줄여 없앤다. SK브로드밴드는 “일상적인 음성 크기로도 말하는 거리나 방향과 상관없이 목소리를 더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고 말했다.

 

음향도 강화했다. 업계 최초로 셋톱 박스에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했다. 이에 따라 음향이 좌우 두 개 채널로 분리되며 입체감 있는 소리를 낸다. 탑재된 스피커는 아이리버 ‘아스탤앤컨(Astell&Kern)’ 제품이다.

 

SK브로드밴드에 따르면 셋톱 박스 AI 활용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월간 B tv 음성발화량은 지난해보다 약 2.25배 늘었다. 비중은 B tv 관련 47%, 음악 13%, 날씨 5%, 감성 대화 3%, 일정 2%로 나타났다.

 

AI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SK브로드밴드는 이번 AI 2 셋톱박스에 신규 AI 기능을 추가했다. 홈쇼핑 주문, 팟빵, 뽀로로 Talk, 윤선생 스피커북, ASMR, 음식 레시피 안내 등이다.

 

다음 달에는 셋톱박스로 음성통화를 하는 ‘NUGU Call’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NUGU Open API 플랫폼을 확장해 더 많은 AI 서비스가 NUGU 생태계 기반으로 개발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Unit장은 “NUGU 에코시스템을 지속 확대해 데이터 기반 인텔리전스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SK브로드밴드는 전원을 껐을 때 소모되는 대기전력을 줄인 스마트 3 셋톱박스도 공개했다. 이 제품은 KC 인증기준 대기모드 상태에서 1.5W 전력을 사용한다. 이는 기존 셋톱박스와 비교하면 절반 이하이며 국내 최저 수준이다. 안드로이드 기반 유튜브와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한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음성명령 등 AI에 관심 있는 고객은 AI 2 셋톱박스를, 전기요금 절감과 안드로이드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은 스마트 3 셋톱박스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고객 취향에 맞출 수 있도록 지속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는 셋톱 박스와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도 공개했다. 이용자 취향과 생활을 반영한 라이프 스타일 가치가 더해진 서비스들이다.

 

B tv PICK은 IPTV 업계 최초로 생활·문화 상품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월정액을 지불하는 구독형 정기배송 서비스다. 다른 정기 배송 서비스 업체와 협력해 B tv로 제품을 주문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상품은 면도용품(이노쉐이브), 셔츠(딜리셔츠), 양말(미하이삭스) 등이 있다. 문화·취미 관련 상품으로는 꽃(꾸까), 그림(핀즐), 책(플라이북), 와인(퍼플독) 등이 준비됐다. 이에 더해 반려견 건강용품(돌로박스)도 주문할 수 있다. 현재 8개 제휴사와 15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정기배송 상품은 계속 확대될 예정”이라며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이 B tv와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차별화 서비스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상품도 보강했다. 이번에 출시하는 ‘육아 학교’는 임신과 육아 전문 영상 1500편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SK브로드밴드와 EBS가 함께 만든다.

 

서비스는 육아 기초상식, 아이 발달과정, 심리상태, 기질별 육아법, 건강정보 등을 담고 있다. SK브로드밴드와 EBS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제휴로 육아 관련 영상 800편을 직접 제작했다. 지난 20일부터 일부를 B tv 독점으로 공개했다. 앞으로도 업데이트는 순차적으로 이어진다.

 

오리지널 콘텐츠는 국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20인이 육아 기초상식부터 중증 질병, 응급 시 대처법 등을 제시한다. 진행은 이지애·김정근 부부가 맡았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벤트 맥주도 출시한다. 수제 맥주 기업 ‘더부스’와 협업으로 B tv 전용 수제 맥주 세트 ‘비티비어’를 만들어 프로모션 한정판으로 판매한다. 맥주와 함께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B tv 프리미어 월정액 2개월 50% 쿠폰을 함께 준다.

 

패키지는 수제 맥주(473mL) 4캔과 전용 맥주잔 1개, 포터블 테이블 1개가 들어있다. 포터블 테이블은 보냉 기능이 있어 야외에 설치해도 시원한 맥주를 마실 수 있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지난 3월 B tv가 기존 미디어를 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도약한다고 알리며 고객가치 창출을 향한 시도를 해왔다”며 “이제 B tv는 TV에 생활 가치를 더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