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편의점 업계, Z세대 공략 위해 유튜브 활용 나선다

URL복사

Tuesday, October 01, 2019, 10:10:37

유튜브, 한국 10대가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GS25, ‘빅4’ 중 구독자 수 가장 많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편의점 업계가 ‘Z세대(90년대 중반 이후 출생자)’ 고객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창구로 ‘유튜브(Youtube)’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유튜브는 한국 10대가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이기도 하다.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편의점 ‘빅4’는 자체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다. GS25와 세븐일레븐이 채널 활성화 면에서 크게 앞서있는 가운데, CU가 지난 30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개국하면서 ‘고객 소통 경쟁’에 뛰어드는 모양새다.

 

30일 기준,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은 유튜브 채널은 GS25다. 지난 2012년 12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GS25의 유튜브 채널은 현재 약 4만명(3만 7300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누적 조회수는 2000만건에 달한다. 업로드 돼 있는 동영상 수도 1178개로 가장 많다.

 

GS25의 유튜브 채널을 살펴보면, 각종 이벤트와 신상품 광고 영상이 주를 이루는 가운데 ‘우리가 나라를 사랑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영상 콘텐츠를 소개하는 것이 눈길을 끈다.

 

세븐일레븐의 경우 ‘편한남매’라는 이름의 유튜브 채널을 올해 1월부터 운영 중이다. 업체명(세븐일레븐)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구독자 수는 약 3만 3000명으로 GS25에 살짝 못 미치지만, 오픈 시점을 감안하면 성장 속도가 비교적 빠른 편이다. 다만, 누적 조회수는 약 55만건으로 GS25와 제법 차이가 있다.

 

 

세븐일레븐의 ‘편한남매’는 채널명처럼 남녀 두 사람이 남매 콘셉트로 영상에 출연해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진행한다. 신상품을 직접 먹어보기도 하고, 편의점 음식을 가지고서 두 사람이 벌칙을 걸고 대결을 펼치기도 한다.

 

점포수 기준 편의점 업계 1위인 CU는 최근인 지난달 30일 ‘새로운 편의점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한다’는 슬로건 아래 유튜브 채널을 공식 오픈했다. 기존에 있던 채널을 새단장했다.

 

개국 기념 첫 콘텐츠로 배우 권혁수 씨가 출연하는 예능 콘텐츠 ‘혁수네 편의점’을 공개했다. 권혁수 씨가 CU편의점 사장으로 출연해, 편의점 내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총 3편에 걸쳐 풀어낼 예정이다.

 

이마트24의 경우 공식 채널이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지난 2016년 5월부터 운영한 것으로 확인되지만, 구독자가 517명(30일 기준)에 불과하며 누적 조회수도 약 7만 4000건에 그쳤다.

 

편의점 업계가 유튜브 활용에 적극 나서는 데에는 유튜브를 활용하는 인구가 그만큼 늘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앱(App) 분석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가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나타났다. 총 사용시간이 460억분에 달해 2위인 카카오톡(220억분)의 2배 이상이었다.

 

특히, 유튜브 앱은 한국 10대가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이기도 하다. 117억분을 사용해 2위 카카오톡(23억분)보다 5배 이상 높았다.

 

이와 관련,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국내 유튜브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고, 특히 Z세대의 유튜브 의존도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며 “편의점 유튜브 채널의 경우 타 업계에 비해 아직 활성화가 더딘 편이지만, 편의점 고객층이 두터운 점을 감안하면 향후 성장할 여지는 충분하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