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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GS25-랄라블라 숍인숍 테스트 매장 가보니...“상품 다양하지만 아쉬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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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1, 2019, 17:10:25

GS25 속 랄라블라 숍인숍 테스트 매장..오프라인 접점 매장 상품 다양성 높여
실적 부진 랄라블라 GS25로 살리나..“ 뷰티업계 고급화 트렌드 반한다” 지적도
편의점 이용객은 “식욕저하”..랄라블라 이용객은 “구매경험 저하” 아쉬움 나와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GS25에 들어섰지만 익숙한 라면 냄새 대신 향수 냄새가 났다. 편의점 안쪽에 있는 랄라블라 매장에서 손님들이 향수를 뿌려보고 있었기 때문. 포스기는 두 개였지만 한 간판에 GS25와 랄라블라 로고가 합쳐져 있었다. 문 역시 GS25 편의점쪽에 난 입구 하나뿐이었다.

 

서울시 광진구 화양동 건국대학교 후문에 위치한 GS25 건국점의 풍경이다. GS25와 랄라블라 중간에 있는 취식대에서 라면을 먹고 있던 대학생 신 씨(25)에게 반응을 묻자 “한 매장에서 여러 물건을 살 수 있는 건 좋지만 향수 냄새 때문에 머리가 아파 다시 방문하긴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

 

◇ GS25 속 랄라블라…숍인숍 형태 테스트 매장 가보니

 

GS25 건국점 안엔 H&B(헬스앤뷰티) 스토어인 랄라블라가 9월 말 들어섰다. GS25의 입구로 들어가면 내부에 랄라블라 매장이 있는 숍인숍 형태다. 두 매장 모두 직영점으로 포스기(카운터)는 각각 하나씩 있다. 편의점에 들러 급할 때 화장품까지 모두 구매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편의점인 GS25와 함께 랄라블라를 24시간 운영하는 것도 차별점이다. 밤 10시가 되면 랄라블라는 포스기를 마감하지만, 매장은 그대로 열려있어 GS25 포스기에서 GS25 직원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한밤중에도 H&B 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또 해당 랄라블라 매장엔 음료를 보관하는 냉장고 등의 코너가 없었다. GS25와 매장을 공유하고 있어 별도의 음료·식품 코너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건국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박 씨(25)는 “늦은 시간에 학교에서 일정을 끝낸 뒤에도 잠시 들려 필요한 화장품 등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며 “학교 후문에서 도보로 15분 거리 내에 H&B 스토어가 없었는데, 이번에 랄라블라가 생겨 편해졌다”고 말했다.

 

GS25 측은 “해당 점포 한 곳만 테스트 차원에서 편의점과 랄라블라를 복합 운영 중”이라며 “몇 년 전 GS수퍼마켓 안에 랄라블라를 배치해 숍인숍 형태로 운영한 적이 있다. 오프라인 매장에 대해 다양한 테스트를 시도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학가에 랄라블라 주 고객층이 많다고 판단해 편의점과 랄라블라의 복합 매장이 추가 수익을 낼 수 있을지 테스트해 볼 예정”이라며 “이 같은 형태의 매장을 늘릴 계획 등은 아직 없다”고 덧붙였다.

 

업계 관계자는 “결제·배달 서비스와 온라인 쇼핑 등이 발전하면서 ‘오프라인은 편의점만 살아남을 것’이라는 말이 나오는 때”라며 “H&B 스토어와 편의점을 합쳐 품목을 다양화하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 편의점은 화장품 냄새로 “식욕 저하”…H&B 고급화 추세에 역행하진 않을까

 

하지만 긍정적인 평만 나온 것은 아니다. GS리테일의 이번 시도에 대해 뷰티 업계 관계자는 “GS25를 통해 랄라블라를 살리는 모델을 생각한 것 같다”면서도 “여러 시행착오를 겪을 것 같다”고 평가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랄라블라는 최근 H&B 사업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지난해 기존 ‘왓슨스’를 ‘랄라블라’로 브랜드명을 바꿔 운영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말까지 매장을 300개로 늘리겠다고 공언했지만, 실제 매장 수는 168개에서 올해 약 150개로 줄어든 상태다.

 

영업 면에서도 랄라블라는 지난해 254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이에 업계에서는 GS리테일이 편의점 업계 1~2위를 다투는 GS25를 이용해 랄라블라에 이른바 ‘심폐소생술’을 하려는 것 같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한편, 이번 복합매장에 대해 '고급화 전략'을 추구하는 뷰티 업계의 최근 트렌드에 반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시코르·세포라 등 프리미엄 뷰티 스토어까지는 아니더라도, 비교적 깔끔한 환경을 원하는 고객 입장에선 편의점 음식 냄새가 나는 뷰티 매장에 굳이 오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다.

 

 

실제로 랄라블라를 이용한 박 씨는 “랄라블라와 붙어있는 편의점 취식대의 음식 냄새 때문에 어수선하다”며 “늦은 시간까지 운영하는 매장인 데다가 근처에 H&B 스토어가 없어 종종 이용할 것 같지만, 꼭 필요한 물건을 사러 올 때가 아니라면 다른 고급스러운 매장을 두고 굳이 올 것 같진 않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편의점 이용자들도 불만을 제기했다. GS25와 랄라블라의 경계 지점에 취식대가 위치해 있다보니, 향수 냄새 때문에 머리가 아파 다시 방문하긴 힘들 것 같다는 것이다.

 

해당 매장에서 음식을 보고 있던 연구원 조 씨(28)는 “화장품 냄새 때문에 식욕이 없어져 음료수만 사서 나가려던 참”이라며 “앞으로는 근처에 있는 CU나 세븐일레븐에 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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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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