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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결함은폐] 국내 리콜 축소하려 문제원인 왜곡?...“이물질 아닌 설계 잘못” 지적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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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4, 2019, 06:10:00

현대 “美 공장 청정도 문제”라더니 국내 생산 차를 미국서 리콜
‘베어링 강성부족’이 결함원인..국내 리콜대수도 5만대 축소

세타(Theta)2 엔진의 결함을 알고도 숨겼던 현대자동차그룹의 전·현직 임원들이 이달 말부터 본격적인 형사 재판을 받습니다. 현대차 김 모부장의 내부고발로 시작된 이 사건은 3년이 흐른 지금까지 현재진행형입니다. 이에 인더뉴스는 국내 자동차관리법의 허점을 진단하고, 현대·기아차의 늑장리콜에 대한 숨겨진 이야기를 꺼내보려고 합니다. 이번 시리즈 기사가 국내 소비자들의 권익 향상과 제도 개선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미국에서 세타2 엔진의 리콜 적정성 조사를 받고 있는 현대·기아자동차가 국내 리콜을 축소하기 위해 결함 원인을 왜곡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문제가 발생하는 차량들은 대부분 주행거리 10만km를 넘겨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이물질이 아닌 설계가 잘못됐다는 지적이다. 설계결함이라면 큰 비용을 들여 엔진을 교체해 줄 수밖에 없어 ‘외부 문제’를 끌어들인게 아니냐는 분석이다.

 

지난 2015년 9월 10일 현대차는 국내에서 엔진 파손 및 화재 사고가 국내리콜센터 등에 잇따라 보고됐는데도 미국에서만 1차 리콜을 진행했다. 엔진 결함의 원인을 미국 엔진 공정의 청정도 문제로 한정시켰기 때문이다.

 

당시 현대차는 미국에서 1차 리콜을 진행하면서 “미국 엔진 생산 공정의 청정도 관리문제로 발생한 사안이므로 국내 생산엔진에는 해당되지 않는 사항”이라며 “국내 및 해외 다른 지역에서는 리콜 대신 지속적인 품질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고 공식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당시 현대차는 ‘Wet blast’라는 신규 공정을 통해 공정 청정도 문제를 개선했기 때문에 더 이상 문제가 없다고 발표했다. 현대차의 생산계획기술부장은 지난 2016년 11월 18일 방영된 KBS 소비자리포트에 출연해 “Wet blast 시스템을 2012년 3월에 미국공장에 최초 적용했고, 문제는 근본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었다.

 

하지만 현대차의 늑장 리콜을 공익제보한 김광호 전 현대차 부장은 소비자리포트 인터뷰에서 “생산공정의 이물질 문제가 초창기에 있었던 건 사실이지만 이를 전체 문제로 확대한 것이 문제”라며 “미국에서만 문제가 된다고 하려다 보니 이물질 문제를 갖다 붙이게 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 이물질 문제 개선해도 엔진 파손 보고..“설계결함이 명백”

 

실제로 현대·기아차는 Wet blast를 적용한 이후에도 엔진 파손 등이 보고되자 2017년 3월, 미국에서 2013년식과 2014년식 120만대를 추가 리콜을 하게 된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이 국토교통부에 보고한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Wet blast 공법은 국내에 이미 2010년 12월(울산공장), 2011년 11월(아산공장)에 미국보다 먼저 적용됐다. 현대차의 해명과는 달리 엔진 결함의 원인은 미국 공장의 청정도와 큰 관련이 없다는 뜻이다.

 

이에 관련해 박병일 정비 명장은 “현대차는 일본 미쓰비시가 내구성 문제로 포기했던 직분사 엔진을 기반으로 세타2 엔진을 만들었다”며 “저항을 줄여 연비를 높이기 위해 엔진 베어링의 크기를 줄였는데, 신차 때는 괜찮지만 약 10만km 부근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대차는 세타2 엔진을 개발하며 실린더 벽에 알루미늄을 처음 썼는데 내구성에 문제가 많다”며 “2번과 3번 실린더가 냉각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도 문젠데, 결론은 명백한 설계의 잘못”이라고 덧붙였다.

 

◇ 국내 생산 차량을 미국서 리콜…“미국공장 문제 아니라는 증거”

 

좀 더 들여다볼 점은 미국의 2차 리콜 대상이었던 2011년식 옵티마(K5·15만 6000대)와 2011~2013년식 스포티지(8417대)가 한국공장에서 생산됐다는 것. 해당 차종들은 한국에서 만들어졌는데도 정작 리콜 신고는 미국이 한국보다 일주일 앞선다. 이는 미국 공장의 청정도 문제가 결함 원인이 아니라는 반증인 셈이다.

 

이에 대해 박진혁 서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공정의 청정도 문제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리콜을 피하기 위해 대는 흔한 핑계”라며 “설계나 품질 등의 문제가 아니라 외부 문제에서 비롯됐다고 해야 큰 비용이 들어가는 리콜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미국에서도 이물질 문제라고 하면 리콜 대상 대수를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며 “설계 결함이라고 하면 검사 후 엔진 교환이 아니라 무조건 교환해줘야 하기 때문에 억지로 이물질 문제를 들고나와 주장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회사에서 새로운 공법으로 이물질 문제를 개선했다고 했지만, 결함신고는 그 이후에도 계속 이어지고 있고 이에 대한 적절한 해명도 없다”며 “반면 베어링 강도 보강을 위한 설계변경은 여러 차례 있었고, 내부 엔지니어들도 내구성 문제라고 결론지은 바 있다”고 강조했다.

 

결함 조사기관인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세타2 엔진에 대한 조사보고서에서 “제작사는 미국공장만의 청정도 문제 및 국내 불량률 낮음을 이유로 국내는 리콜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국내 동일엔진을 쓰는 차량에서도 문제가 지속 발생하고 있다”며 리콜이 필요하다고 결론 내렸다.

특히 현대차 품질본부는 지난 2015년 8월 11일 신종운 품질담당 전 부회장에게 제출한 보고서에서 결함 원인을 ‘콘로드 베어링 강성 부족’ 이라고 스스로 인정했다.결국 주요부품인 콘로드 베어링의 구조적인 강성문제가 결함의 핵심이라는 이야기다.

 

 

◇ 국내서 17만대 늑장 리콜했지만 2014년식은 빠져…보증연장은 22만대 대상

 

세타2 엔진의 결함은 ‘미국공장의 청정도’ 문제라며 국내 리콜을 거부하던 현대·기아차는 18개월 뒤 미국의 2차 리콜과 동시에 국내에서도 리콜했다. 내수 차종은 결함과 관련이 없다더니 아무런 해명 없이 뒤늦게 리콜에 나선 셈이다. 결국 미국공장의 청정도 문제는 국내에서의 리콜을 피하기 위한 ‘꼼수’에 불과했다는 이야기가 된다.

 

하지만 국내 리콜 규모도 미국에 비해 축소됐다. 미국에선 세타2 엔진을 적용한 2011~2014년식 차량에 대해 리콜이 이뤄졌다. 국내에서도 해당 차량들의 보증기간은 연장했지만, 정작 리콜은 2011~2013년식까지만 대상이었다.

 

현대·기아차는 2015년 9월 10일 미국에서 세타2 엔진에 대한 1차 리콜을 진행한 후, 국내에선 2016년 10월 12일 ‘보증기간 연장(10년/19만km)’을 발표했다. 대상 차량은 쏘나타, 그랜저, K5, K7 등 5개 차종 22만 4240대였다.

 

이후 현대·기아차는 2017년 3월이 돼서야 총 17만 1352대에 대해 국내에서 뒤늦게 리콜했는데, 보증기간 연장 차량 대비 5만여 대 가량 빠졌다. 22만대가 넘는 차량의 보증기간을 연장해 놓고 이보다 적게 리콜한 것은 리콜 축소를 스스로 증명한 셈이 된다는 지적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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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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