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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쉐론 콘스탄틴, 파워리저브 ‘65일’ 타임피스로 ‘시계 오스카’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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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2, 2019, 17:11:40

트래디셔널 트윈 비트 퍼페추얼 캘린더, GPHG 이노베이션 상 받아
미착용 시 동력 소모 줄여 파워리저브 최소 65일까지 연장 가능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파워리저브를 최소 65일로 연장할 수 있는 바쉐론 콘스탄틴의 타임피스가 ‘시계 업계의 오스카’로도 불리는 GPHG에서 이노베이션 상을 받았습니다. 바쉐론 콘스탄틴은 가장 역사가 긴 명품 시계 브랜드지만, 최근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습니다.

 

바쉐론 콘스탄틴은 트래디셔널 트윈 비트 퍼페추얼 캘린더로 세계 최대 시계 시상식인 GPHG 2019의 이노베이션 상을 받았다고 지난 11일 밝혔습니다. 세계 최대 시계 박람회 중 하나인 2019 SIHH에서도 공개한 피스입니다.

 

이 시계는 착용 여부에 따라 ‘액티브 모드’와 ‘스탠바이 모드’를 설정해 동력 보존 시간인 ‘파워리저브’를 이례적으로 늘린 것이 특징입니다. 길어야 80시간대에 그쳤던 파워리저브를 스탠바이 모드로 최소 65일까지 보증할 수 있도록 연장한 것입니다. 액티브 모드에선 4일 정도입니다.

 

이 같은 기능은 시계의 진동수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 덕분입니다. 바쉐론 콘스탄틴 측은 “착용자가 진동수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이중 진동수 시계”라고도 설명하는데, 여기서 진동수란 밸런스휠이라는 부품이 진동하는 수를 말합니다.

 

 

단순하게 설명하자면, 진동수가 높을수록 시계의 정확도가 높아지는 대신 동력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진동수가 높을수록 부품 마모 등으로 오작동이 일어날 확률도 높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바쉐론 콘스탄틴의 트래디셔널 트윈 비트 퍼페추얼 캘린더는 케이스의 8시방향에 부착한 버튼을 눌러 진동수를 상황에 따라 바꿀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액티브 모드(진동수 5HZ)와 스탠바이 모드(진동수 1.2Hz)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진동수 변환 기능은 동일한 메인스프링 배럴로 구동됩니다. 바쉐론 콘스탄틴은 “착용 시에 스탠바이 모드로 설정하면 올바른 작동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설명합니다. 현재 설정 중인 모드는 다이얼의 8시와 9시 사이에 있는 진동수 모드 표시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바쉐론 콘스탄틴은 타임키핑 시스템을 적용해 진동수를 전환할 때 시간 손실이 나지 않도록 설계했습니다. 바쉐론 콘스탄틴은 현재 이 기술을 특허 출원 중입니다.

 

 

 

이 같은 기능을 담은 무브먼트는 바쉐론 콘스탄틴이 자체 개발한 3610 QP입니다. 기계식 수동 무브먼트로 크라운을 감아 동력을 충전해야 합니다. 제공하는 기능은 시·분·일·월·윤년·파워리저브 등입니다. 퍼페추얼 캘린더는 2100년 2월 28일까지 작동하고, 방수는 30m 정도입니다.

 

3610 QP은 제네바 씰을 받을 정도로 우아하고 섬세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무브먼트 플레이트와 브릿지는 꼬뜨 드 제네브로 장식한 뒤 NAC 코팅 처리해 내구성이 높습니다. 케이스백은 무브먼트를 감상할 수 있도록 사파이어 크리스탈을 사용했습니다.

 

950 플래티넘으로 만든 케이스는 직경 42mm·두께 12.3mm로 하이 컴플레이션임에도 컴팩트하게 디자인했습니다. 다이얼은 18세기 로제트 무늬 기술과 반투명 마감을 사용해 기요셰 장식과 샌드 블라스트 방식으로 마감했습니다.

 

특히 다이얼은 두 가지 부분으로 제작했는데, 골드 다이얼은 수공 기요셰 장식으로 처리한 뒤 사파이어 글래스 안에 장착했습니다. 18k 백금 아워 인덱스는 레이저 인그레이빙 처리 후 잉크를 입혀 골드 다이얼 위에 세팅했습니다. 아워 핸즈·미닛 핸즈 모두 백금을 사용했습니다.

 

 

파워리저브, 날짜 등을 나타내는 창은 블랙 옥사이드 공정으로 검게 처리한 금을 사용했습니다. 끝으로 스트랩은 회색 엘리게이터 가죽을 사용했고, 버클은 950 플래티넘으로 제작했습니다.

 

루이 펠라 바쉐론 콘스탄틴 CEO는 이번 GPHG 행사에서 “트래디셔널 트윈 비트 퍼페추얼 캘린더는 바쉐론 콘스탄틴 고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고자 하는 열정과 전문 기술의 집대성을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다”며 “동료들에게 인정받으며 이 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게 돼 자랑스럽다”고 했습니다.

 

이어 “이 상은 파인 워치메이킹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우리의 매뉴팩처에서 일하는 바쉐론 콘스탄틴의 워치메이커·엔지니어·개발자 그리고 장인들의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바쉐론 콘스탄틴은 1755년 설립돼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명품 시계 브랜드로 꼽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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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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