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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쉐론 콘스탄틴, 파워리저브 ‘65일’ 타임피스로 ‘시계 오스카’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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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2, 2019, 17:11:40

트래디셔널 트윈 비트 퍼페추얼 캘린더, GPHG 이노베이션 상 받아
미착용 시 동력 소모 줄여 파워리저브 최소 65일까지 연장 가능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파워리저브를 최소 65일로 연장할 수 있는 바쉐론 콘스탄틴의 타임피스가 ‘시계 업계의 오스카’로도 불리는 GPHG에서 이노베이션 상을 받았습니다. 바쉐론 콘스탄틴은 가장 역사가 긴 명품 시계 브랜드지만, 최근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습니다.

 

바쉐론 콘스탄틴은 트래디셔널 트윈 비트 퍼페추얼 캘린더로 세계 최대 시계 시상식인 GPHG 2019의 이노베이션 상을 받았다고 지난 11일 밝혔습니다. 세계 최대 시계 박람회 중 하나인 2019 SIHH에서도 공개한 피스입니다.

 

이 시계는 착용 여부에 따라 ‘액티브 모드’와 ‘스탠바이 모드’를 설정해 동력 보존 시간인 ‘파워리저브’를 이례적으로 늘린 것이 특징입니다. 길어야 80시간대에 그쳤던 파워리저브를 스탠바이 모드로 최소 65일까지 보증할 수 있도록 연장한 것입니다. 액티브 모드에선 4일 정도입니다.

 

이 같은 기능은 시계의 진동수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 덕분입니다. 바쉐론 콘스탄틴 측은 “착용자가 진동수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이중 진동수 시계”라고도 설명하는데, 여기서 진동수란 밸런스휠이라는 부품이 진동하는 수를 말합니다.

 

 

단순하게 설명하자면, 진동수가 높을수록 시계의 정확도가 높아지는 대신 동력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진동수가 높을수록 부품 마모 등으로 오작동이 일어날 확률도 높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바쉐론 콘스탄틴의 트래디셔널 트윈 비트 퍼페추얼 캘린더는 케이스의 8시방향에 부착한 버튼을 눌러 진동수를 상황에 따라 바꿀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액티브 모드(진동수 5HZ)와 스탠바이 모드(진동수 1.2Hz)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진동수 변환 기능은 동일한 메인스프링 배럴로 구동됩니다. 바쉐론 콘스탄틴은 “착용 시에 스탠바이 모드로 설정하면 올바른 작동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설명합니다. 현재 설정 중인 모드는 다이얼의 8시와 9시 사이에 있는 진동수 모드 표시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바쉐론 콘스탄틴은 타임키핑 시스템을 적용해 진동수를 전환할 때 시간 손실이 나지 않도록 설계했습니다. 바쉐론 콘스탄틴은 현재 이 기술을 특허 출원 중입니다.

 

 

 

이 같은 기능을 담은 무브먼트는 바쉐론 콘스탄틴이 자체 개발한 3610 QP입니다. 기계식 수동 무브먼트로 크라운을 감아 동력을 충전해야 합니다. 제공하는 기능은 시·분·일·월·윤년·파워리저브 등입니다. 퍼페추얼 캘린더는 2100년 2월 28일까지 작동하고, 방수는 30m 정도입니다.

 

3610 QP은 제네바 씰을 받을 정도로 우아하고 섬세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무브먼트 플레이트와 브릿지는 꼬뜨 드 제네브로 장식한 뒤 NAC 코팅 처리해 내구성이 높습니다. 케이스백은 무브먼트를 감상할 수 있도록 사파이어 크리스탈을 사용했습니다.

 

950 플래티넘으로 만든 케이스는 직경 42mm·두께 12.3mm로 하이 컴플레이션임에도 컴팩트하게 디자인했습니다. 다이얼은 18세기 로제트 무늬 기술과 반투명 마감을 사용해 기요셰 장식과 샌드 블라스트 방식으로 마감했습니다.

 

특히 다이얼은 두 가지 부분으로 제작했는데, 골드 다이얼은 수공 기요셰 장식으로 처리한 뒤 사파이어 글래스 안에 장착했습니다. 18k 백금 아워 인덱스는 레이저 인그레이빙 처리 후 잉크를 입혀 골드 다이얼 위에 세팅했습니다. 아워 핸즈·미닛 핸즈 모두 백금을 사용했습니다.

 

 

파워리저브, 날짜 등을 나타내는 창은 블랙 옥사이드 공정으로 검게 처리한 금을 사용했습니다. 끝으로 스트랩은 회색 엘리게이터 가죽을 사용했고, 버클은 950 플래티넘으로 제작했습니다.

 

루이 펠라 바쉐론 콘스탄틴 CEO는 이번 GPHG 행사에서 “트래디셔널 트윈 비트 퍼페추얼 캘린더는 바쉐론 콘스탄틴 고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고자 하는 열정과 전문 기술의 집대성을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다”며 “동료들에게 인정받으며 이 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게 돼 자랑스럽다”고 했습니다.

 

이어 “이 상은 파인 워치메이킹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우리의 매뉴팩처에서 일하는 바쉐론 콘스탄틴의 워치메이커·엔지니어·개발자 그리고 장인들의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바쉐론 콘스탄틴은 1755년 설립돼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명품 시계 브랜드로 꼽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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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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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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