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지자체와 도심 공원을 달리는 자율주행셔틀 사업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물리적 관제센터가 없는 클라우드 형태 플랫폼을 최초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KT는 자율주행 전문기업 언맨드솔루션과 함께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세종시 ‘시민친화형 도심공원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사업에 참여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이 사업은 5세대(5G) 이동통신 자율협력주행을 기반으로 운전석이 없는 완전 자율주행셔틀을 도입하는 국내 최초 사업입니다. 두 회사는 올해 말까지 세종시 중앙공원 1.3km 구간에 자유주행 전용도로를 구축하고 내년부터 완전 자율주행셔틀을 운행합니다.
여기에 언맨드솔루션은 순수 국내 기술로 제작한 6인승 자율주행셔틀 ‘위더스(WITH:US)’를 투입합니다. KT는 제주 C-ITS(차세대지능형교통시스템)와 판교 제로시티, 대구 테크노폴리스 등 실증단지 구축에서 쌓은 노하우를 활용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5G-V2X(Vehicle to Everything), 다이나믹맵, 자율주행 통합관제플랫폼 등 자율주행 관련 기술이 동원됩니다. 5G-V2X는 5G로 차량, 도로 시설, 보행자 등을 연결하는 통신 기술입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통합관제플랫폼을 거쳐 차량에 전송되며 이를 통해 자율협력주행이 이뤄지게 됩니다.
이번 실증 사업에서 KT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형태 클라우드 자율주행 관제 플랫폼을 최초로 선보입니다. 물리적인 관제센터 없이 인터넷상에서 데이터를 처리해 원격 제어가 가능하며 유지보수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정부는 혁신성장 8대 선도분야 중 하나인 자율주행 관련 규제 혁신을 위해 지난 7월 세종시를 자율주행 분야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했습니다. 세종시는 도로교통법,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등에 대한 규제특례를 바탕으로 도심교통 자율주행셔틀 사업을 대중교통 모델로 고도화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합니다.
최강림 KT 커넥티드카 비즈센터장 상무는 “세종시 자율주행 실증사업이 자율주행 서비스 안전성을 높이고 관련 제도를 정비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완전 자율주행 조기 상용화를 위해 정부·지자체와 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