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을 활용해 선박을 원격에서 조종하고 자동으로 목적지까지 움직이는 시범 운항이 이뤄졌습니다.
SK텔레콤과 삼성중공업은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인근 해역에서 5G 기반 원격관제 모형선박 시험 운항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두 회사는 “통신 기술을 활용해 선박 자율·원격 운항 기술 상용화를 앞당기는데 필요한 연구 환경을 확보했다는 것으로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운항은 거제조선소에 구축한 5G망을 거쳐 조선소 인근 해상으로부터 약 250㎞ 떨어진 대전 원격제어센터에서도 동시에 이뤄졌습니다. 모형 선박이 목적지만 입력하면 알아서 주행하는 ‘자율 운항 기술’과 ‘원격 운행 기술’이 검증됐습니다.
SK텔레콤과 삼성중공업은 “5G기반 자율·원격 운항 테스트 플랫폼을 활용하면 좁은 수로를 운항하거나 넓은 시야각이 필요한 접안 시 운항 안정성을 높인다”며 “또한 모든 데이터를 사물인터넷(IoT) 플랫폼과 연계시켜서 실시간으로 클라우드에 전달해 선박 상황을 검사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운행에는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모형선 ‘이지고’(Easy go)가 투입됐습니다. 길이 3.3M 크기에 5G 라이다(LiDAR)와 SK텔레콤 영상관제 솔루션 ‘T 라이브 캐스터’, 클라우드 기반 IoT 솔루션이 탑재됐습니다.
심용래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삼성중공업 원격, 자율운항 시스템과 SK텔레콤 초고속 5G 통신 기술을 결합해 자율 운항 선박 기술 진보를 위한 최적의 연구 환경을 확보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며 “이를 토대로 자율·원격 운항 선박 기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두 회사는 지난 3월 5G기반 스마트 야드 구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의장품 검사용 AR, 모바일 솔루션, 중장비 관제 솔루션 등 스마트 야드 구축에 협력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과 삼성중공업은 “조선소 근로자들이 5G로 대용량 정보를 초고속으로 이용할 수 있어 조선소 시설과 장비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제어하고 감지하게 된다”며 “작업 안정성과 생산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