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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삼성중공업, 5G 원격·자율 모형선박 시범 운항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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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10, 2019, 09:12:44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인근 해역에서 모형선 ‘이지고’로 진행
대전 원격제어센터서 5G 원격 운항..스마트 야드 구현 잰걸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을 활용해 선박을 원격에서 조종하고 자동으로 목적지까지 움직이는 시범 운항이 이뤄졌습니다.

 

SK텔레콤과 삼성중공업은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인근 해역에서 5G 기반 원격관제 모형선박 시험 운항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두 회사는 “통신 기술을 활용해 선박 자율·원격 운항 기술 상용화를 앞당기는데 필요한 연구 환경을 확보했다는 것으로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운항은 거제조선소에 구축한 5G망을 거쳐 조선소 인근 해상으로부터 약 250㎞ 떨어진 대전 원격제어센터에서도 동시에 이뤄졌습니다. 모형 선박이 목적지만 입력하면 알아서 주행하는 ‘자율 운항 기술’과 ‘원격 운행 기술’이 검증됐습니다.

 

SK텔레콤과 삼성중공업은 “5G기반 자율·원격 운항 테스트 플랫폼을 활용하면 좁은 수로를 운항하거나 넓은 시야각이 필요한 접안 시 운항 안정성을 높인다”며 “또한 모든 데이터를 사물인터넷(IoT) 플랫폼과 연계시켜서 실시간으로 클라우드에 전달해 선박 상황을 검사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운행에는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모형선 ‘이지고’(Easy go)가 투입됐습니다. 길이 3.3M 크기에 5G 라이다(LiDAR)와 SK텔레콤 영상관제 솔루션 ‘T 라이브 캐스터’, 클라우드 기반 IoT 솔루션이 탑재됐습니다.

 

심용래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삼성중공업 원격, 자율운항 시스템과 SK텔레콤 초고속 5G 통신 기술을 결합해 자율 운항 선박 기술 진보를 위한 최적의 연구 환경을 확보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며 “이를 토대로 자율·원격 운항 선박 기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두 회사는 지난 3월 5G기반 스마트 야드 구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의장품 검사용 AR, 모바일 솔루션, 중장비 관제 솔루션 등 스마트 야드 구축에 협력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과 삼성중공업은 “조선소 근로자들이 5G로 대용량 정보를 초고속으로 이용할 수 있어 조선소 시설과 장비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제어하고 감지하게 된다”며 “작업 안정성과 생산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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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우리금융그룹 숙원 증권업 진출…‘우리투자증권’ 10년만에 부활

우리금융그룹 숙원 증권업 진출…‘우리투자증권’ 10년만에 부활

2024.05.03 15:59:48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이 증권업에 재진출합니다. 2014년 6월 옛 '우리투자증권' 매각후 정확히 10년만입니다. 비은행 사업포트폴리오 확장이라는 우리금융의 오랜 숙제가 임종룡 회장 체제 만 1년만에 매듭이 풀렸습니다. 우리금융지주는 3일 이사회를 열어 자회사인 우리종합금융(우리종금)과 한국포스증권을 합병하고 합병법인을 자회사 편입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금융지주는 "우리종합금융㈜의 100% 주주로서 우리종합금융㈜과 한국포스증권㈜ 합병에 동의함으로써 합병절차가 완료되면 존속법인인 한국포스증권㈜을 지주 자회사로 편입하고 우리종합금융㈜은 소멸되므로 지주 자회사에서 제외하기로 결의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우리종금과 포스증권도 이날 각각 이사회를 열어 합병을 결의하고 포스증권을 존속법인으로 하는 합병계약을 체결한다고 밝혔습니다. 포스증권이 존속법인으로 우리종금을 흡수합병하는 방식을 택한 건 증권업 라이선스를 보유한 법인이 존속법인이어야 합병후 증권업 영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양사는 금융위원회 합병인가 등 절차를 밟아 올해 3분기 중으로 합병증권사를 출범하고 영업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합병증권사 사명은 '우리투자증권'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우리금융 산하 증권사에서 NH농협금융지주로 넘어간 우리투자증권(현 NH투자증권)이 10년만에 부활하는 것입니다. 이정수 우리금융지주 전략부문 부사장은 "사명은 추가적으로 법률검토가 필요하지만 내부적으로 우리투자증권을 최우선 검토하고 있다"며 "높은 인지도와 사명에 '투자'가 들어감으로써 증권사 비전인 IB를 살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로 작용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금융은 합병증권사 출범 10년내 업계 상위 10위권(톱10) 초대형 IB로 키워낸다는 야심찬 목표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양사 통합법인은 자기자본 기준 18위권의 중형 규모로 포스증권의 독보적인 '펀드슈퍼마켓' 앱과 우리금융 투자정보 플랫폼 '원더링'이 탑재된 증권통합앱을 구축하고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그룹슈퍼앱 'New원'을 연계하면 리테일 부문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합니다. 우리종금은 고객(예탁)자산 4조3000억원, 개인고객 20만명, 총자본 1조1000억원 규모입니다. 포스증권은 3700개 넘는 펀드상품을 판매하는 국내 최대 온라인 펀드판매 전문플랫폼으로 고객자산 6조5000억원, 개인고객 28만명, 총자본 500억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정수 부사장은 "지주회사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그룹역량을 결집하고 자체적인 사업경쟁력 확보와 수익원 다변화, 유상증자 등으로 IB와 디지털이 강한 국내 선도증권사 위상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진출을 계기로 증권업을 영위하다 전략적 필요성이 있거나 증권사 전략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적정매물이 나온다면 증권사 추가 M&A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해 몸집 불리기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금융은 보험업 진출을 위해 롯데손해보험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고 이날 확인했습니다. 이정수 부사장은 "우리가 갖고 있지 않은 포트폴리오는 그룹 경쟁력 강화와 수익다변화 차원에서 당연히 검토 대상인 것은 맞다"면서도 "롯데손보 인수의향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우리가 관심이 있다는 정도의 의사를 밝힌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습니다. 이어 "접근원칙은 실사기회가 주어진다면 회사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고 영업이나 재무·비재무적 가치를 철저히 분석해 적정가치를 산정해서 그게 우리가 생각하는 범위에 나온다면 그 다음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정수 부사장은 다만 "시장에서 얘기나오는 아주 높은 수준의 무리한 인수나 오버페이는 전혀 계획이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밝힌다"며 "심각한 자기자본훼손이 초래되는 M&A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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