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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시장 점령한 한국 TV…미국 내 최대 가전 유통업체 ‘베스트바이’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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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3, 2020, 15:01:07

베스트바이 라스베이거스 매장 방문..LG 88인치 올레드 8K 시그니처 전시
프리미엄 제품 선호 소비자 ↑..4K 나노셀 제품 주력·세탁기·냉장고 프리미엄 라인업 강화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북미 시장은 TV 격전지로 통합니다. 북미는 전 세계 TV 제조업체가 가장 크게 경쟁하는 시장이기도 하고, 글로벌 확장의 주요 선점지이기도 한데요. 이런 북미 시장에서 일찌감치 한국 TV 브랜드는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화질, 콘텐츠, 디자인 등 우수한 제품력을 앞세워 북미 시장의 프리미엄 지배력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 최대 유통 격전지인 ‘베스트바이(BestBuy,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지점)’를 방문했습니다.

 

베스트바이는 북미 최대 전자제품 유통업체로 가전 업계에서 영향력이 매우 높은데요. 북미 전역에 운영하는 매장 수가 1000개가 넘고 임직원수만 약 14만 명에 달합니다.

 

◇ 8K TV 최대 시장 북미..LG전자, 4K 올레드 이어 8K 올레드 시장 선두

 

최근 美 TV 시장에서 가장 큰 화두 중 하나는 8K인데요. 시장조사기관 IHS는 올해 전 세계 8K TV 시장에서 북미 지역의 판매량 비중이 27.1%로 가장 높을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2022년에는 이 비중이 무려 34.9%로 오르며 3대 중 1대가 북미에서 팔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베스트바이 매장에서도 8K TV 제품을 볼 수 있었는데요. 특히 LG전자는 지난해 하반기 북미 시장 처음으로 8K 올레드 TV(88인치, 시그니처)모델을 내놨습니다. 올해는 올레드 77인치 제품을 출시해 초고화질의 올레드 라인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다만, 88인치 올레드는 현재 미국에서 3만 달러(약 3500만원)에 판매되고 있어, 가격이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현재 북미 내 베스트바이 매장 50여 곳에서 전시돼 있으며, 한 달 판매량은 10대 이상입니다.

 

 

LG전자는 고가인 올레드를 대신해 색 재현력을 높인 나노셀(Nano Cell) 8K 제품을 주력하고 있는데요. 75인치 나노셀의 경우 가격이 5000달러(약 577만원)으로 올레드보다 소비자 측면에서 접근성이 좋은 제품으로 꼽힙니다.

 

올레드 TV의 인기는 북미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더욱 현저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올해 북미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올레드 TV의 매출액 점유율은 24.8%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는데요. 특히, 내년에는 올해 대비 2배 이상인 53.1%에 이르며 LCD TV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LG 올레드 TV의 북미 지역 매출은 올레드 대세화(大勢化)를 보여주는데요. 지난해 LG전자가 전 세계에 판매하는 올레드 TV 중 북미 지역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약 28%로 유럽에 이어 두 번째로 큽니다. 특히 2500달러 이상 LG 올레드 TV의 경우는 유럽보다 오히려 북미 지역의 비중이 더 큰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LG전자 북미 지역 TV PM팀 이현철 책임은 “현재 북미 시장에는 4K 제품 위주로 전시돼 있다”며 “8K의 경우 아직 가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제한적인데, 2020년 하반기 이후 동경 올림픽 계기로 (8K)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수요도 올라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LG전자 옆쪽에는 경쟁사인 소니 올레드 TV와 삼성전자 QLED 8K TV도 전시돼 있습니다. 소니의 경우 올레드 2개 모델을 전시했으며, 화질을 강조한 LCD 제품 2개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대형화 추세에 따라 65인치와 70인치의 4K TV를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베스트바이에서 총 9개의 모델을 판매 중인데요. QLED 8K 시리즈를 한 가운데 전시했습니다. 이 모델은 8K TV 전체 순위에서 19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차별화된 기술력·혁신 신제품으로 프리미엄 시장 지배력 강화

 

 

현재 북미 시장에서 세탁기 판매량은 1000만대 수준입니다. 전체 세탁기 중 일명 통돌이로 불리는 세탁기가 65%, 나머지 드럼(프론트 도어)세탁기가 35%를 차지합니다. 이 중 LG전자의 점유율은 43%(통돌이 13%, 드럼 30%)가량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인공지능 DD(Direct Drive)모터를 탑재한 트윈워시 신제품을 연내 미국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제품은 의류 무게를 감지한 후 인공지능이 약 2만 개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의류 재질을 판단하는데요. 이어 드럼세탁기가 LG전자만의 세탁 방법인 6모션 가운데 최적의 모션을 선택합니다.

 

또 론칭한지 3년차에 접어드는 ‘트윈워시’의 반응도 상승곡선을 타고 있습니다. 트윈워시는 일반 드럼세탁기에 소량 빨래를 할 수 있는 트윈워시를 페어(Pair)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베스트바이 고객들은 테크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도 많은 편이다”며 “론칭 3년차에 접어드는 트윈워시의 경우 예상보다 많이 팔려 전체 세탁기 판매량의 10~20% 가량 차지한다”고 말했습니다.

 

북미 시장에서 LG전자의 프렌치도어 냉장고(일명 4도어 냉장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데요. 미국 컨슈머리포트가 최근 발표한 ‘2019 최고의 프렌치도어 냉장고’ 부문에서 온도 균일성, 온조 조절, 사용 편의성에 대해 높은 점수를 받으며 1~3위까지 모두 석권했습니다.

 

북미 지역의 냉장고 시장은 100조원(91억 달러) 이상으로 이 중 LG전자 점유율은 18%가량 됩니다. 냉장고 상·하로 문이 나뉘는 프렌치 도어가 전체 시장에서 40% 가량 차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프리미엄 라인업에 선두를 달리고 있는데요.

 

노크온 매직스페이스가 대표적인 프리미엄 냉장고 라인업입니다. 이 냉장고는 고객이 매직스페이스 전면 도어를 노크하면, 안쪽 조명이 켜져 보관 중인 음식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을 여닫는 횟수를 줄여 냉장고의 냉기 유출이 절반 가량 줄어듭니다. 향후 LG전자는 인공지능(AI)를 적용한 LG인슈타뷰 씽큐를 선보이며, 프리미엄 리더십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북미 지역 냉장고 담당인 LG전자 임기용 책임은 “북미에서 판매되고 있는 냉장고는 현재 한국 내 LG전자 창원 공장에서 생산해 수출하고 있다”며 “지난 2010년 LG전자 냉장고가 급성장해 경쟁사 월풀 등을 제치고 시장을 리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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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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