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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오픈 이노베이션’에 방점 찍다...제약바이오협회 새해 청사진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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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5, 2020, 14:01:44

신년 기자 간담회서 産學硏 협동 클러스터 조성 등 올해 목표 밝혀
원희목 회장 “오픈 이노베이션, 민간 주도·정부 지원 형태가 바람직”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2020 제약바이오, 오픈 이노베이션에 걸겠습니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15일 서울 방배동에 위치한 협회에서 신년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습니다.

 

원 회장은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현장의 위기감이 혁신을 위한 실천적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오픈 이노베이션 확대를 위해 협회가 협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협회는 이번 간담회에서 ▲글로벌 시장환경 ▲의약품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 ▲약가 통제와 유통 투명화 등 올해 예상되는 제약바이오 업계의 3가지 환경 변화를 전망하며, 이에 대한 맞춤형 준비가 필요함을 강조했습니다.

 

그 핵심에는 ‘오픈 이노베이션’이 있습니다. 오픈 이노베이션은 ‘개방형 혁신’을 뜻하는데요. 과거에는 기업이 스스로 연구하고, 알맞은 기술을 개발해 원하는 것을 완성해야 했다면, 이제는 필요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외부에서 조달하고, 기업 역시 가진 자원을 외부와 공유하며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

 

협회 측은 이를 위해 올 한해 오픈 이노베이션 ‘판’ 깔기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산·학·연(産學硏)과 병원을 아우르는 오픈 이노베이션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30개 이상의 국내 제약사들을 중심으로 하는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거점 확보(GOI)는 물론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한 KPBMA OIC 신설 ▲AI 신약개발지원센터 가동 본격화 등을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미국 보스톤의 케임브리지 혁신 센터(CIC) 입주,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MIT 산업연계프로그램(ILP) 가입 및 영국 밀너 컨소시엄 가입 등이 해당됩니다.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도 더해질 예정입니다. 협회는 의약품 제조·품질 제고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오픈 하우스 프로그램을 연중 실시해 스마트 공장 등 우수 현장 시설간의 유기적 협력 관계 구축을 돕는다는 계획입니다.

 

바이오 분야에 대한 투자도 이어집니다. 원 회장은 바이오 현장에서의 전문인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 설립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이 외에도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도입 기업 확대 ▲2020 산업채용박람회 개최 ▲협회 조직 회무 개방 및 혁신 등을 올해 계획으로 덧붙였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원 회장은 수차례 오픈 이노베이션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보스톤 CIC를 예로 들며, 국내의 오픈 이노베이션 환경 역시 기업·학교·연구소·병원이 함께 어우려지는 생태계를 이뤄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민간 주도의 클러스터 형성을 주장한 것인데요. 원 회장은 “생태계는 어느 한 개체가 주도해서 완성되는 것이 아니듯, 개체들의 모임인 민간이 함께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현재까지의 오픈 이노베이션에 대한 정부 지원은 아쉬운 부분이 있었으나, 최근 변화를 느낀다”며 기대감을 내비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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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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