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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1에어컨’ 노리는 삼성전자...“거실 넘어 방안까지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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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5, 2020, 15:01:03

사계절 필수가전 변모한 에어컨 수요 증가에 대응..다멀티·AI로 제품 사용성 강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가전 보급률이 포화 상태에 이르며 시장이 ‘레드 오션’에 접어드는 가운데 가전업계는 기존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수요를 창출하는데 골몰하고 있습니다. 특히 ‘레거시 가전’의 대표 격인 에어컨은 공기청정 기능을 탑재해 신가전 소비자들을 흡수하며 사계절 필수가전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형 ‘무풍에어컨’ 제품군을 구성하며 기존에 스탠드형 제품 보조 역할을 하던 벽걸이형 에어컨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거실 필수가전을 넘어 개인 방마다 놓는 가전제품으로 개념을 확장하겠다는 전략입니다.

 

15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R&D캠퍼스에서 열린 무풍에어컨 신제품 공개 행사에서 이재환 삼성전자 생활가전공조솔루션 상무는 “올해는 에어컨이 사계절 신가전으로 자리 잡는 경험을 방마다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에어컨은 계절가전이 아닌 생활필수품처럼 인식되는 추세입니다. 삼성전자가 에어컨 구매 시기를 자체 조사한 결과 성수기로 불리는 6월부터 8월보다 1월과 2월에 구매량이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에어컨 수요가 계절성과 무관해지면서 한 가구에서 2대 이상을 구매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거실에 있던 에어컨이 방 안까지 들어서고 있는 겁니다. 삼성전자 조사에서 에어컨 구매자 약 30%는 스탠드형과 벽걸이형을 각 1개씩 세트로 장만하고도 추가로 에어컨을 구매하고 싶다고 응답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혼수나 이사에 필수품이라는 인식에 따라 에어컨을 여러 대 사려는 수요가 높게 나타난다”며 “여기에 맞춰 방마다 에어컨을 확산할 수 있는 기회시장이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공개된 신제품은 스탠드형과 벽걸이형으로 구성됩니다. 스탠드형은 갤러리, 클래식, 슬림 등 3종입니다. 삼성전자는 방마다 에어컨을 장만하는 수요를 겨냥해 주력 제품인 갤러리에 더해 벽걸이형 제품 ‘와이드’ 성능과 사용성을 대폭 개선했습니다.

 

눈에 띄는 기능은 실외기 1개에 에어컨을 총 3개까지 연결하는 ‘무풍 다멀티’입니다. 삼성전자는 “무풍 다멀티는 국토교통부에서 에어컨 설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신규주택에 배관을 의무화하는 행정예고에 따른 것”이라며 “한 집에서 여러 에어컨을 설치하는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제품에 사용성과 경험을 더해주는 장치는 인공지능(AI)입니다. 신제품은 사용자가 외출 후 집 근처로 돌아올 때 미리 켜지는 기능과 미디어 재생, 연결된 가전 제어, 음성조작 등을 지원합니다. 삼성전자는 “계절 가전이 아닌 사계절 활용도를 높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벽결이형 신제품에는 AI 음성인식 기능이 처음으로 탑재됐습니다. 유미영 삼성전자 소프트웨어개발팀 상무는 “스탠드형 제품 사용자 70%가량이 AI 음성인식을 매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올해 벽걸이형 제품에 이 기능을 넣을지 고민했지만, 에어컨이 갖는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도록 룸 에어컨에도 탑재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에어컨에 공기청정기능이 강화된 것도 에어컨 소비량이 늘어나는 이유입니다. 방마다 에어컨을 들여놓은 뒤 남는 공간은 삼성 무풍큐브와 같은 소형 공기청정기가 담당합니다. 이재환 상무는 “에어컨이 공기청정기 시장을 잡아먹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이 있었는데 수요가 에어컨에 이어 공기청정기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환 상무는 “올해 국내 에어컨 수요는 240만대 가량을 예상하지만 폭염이 오면 늘어날 것으로 본다”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시장을 주도하는 입지를 유지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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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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