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를 맞아 ‘만년 3위’에 머무르던 LG유플러스가 빠르게 치고 올라오는 모양새입니다.
LG유플러스는 20일 자사 모바일 가입자가 15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동통신(MNO)과 알뜰폰 등 가상이동통신망사업(MVNO)를 합한 수치입니다. 지난해 3월 1400만 명 달성에 이어 10개월 만에 100만 명을 더 확보했습니다.
가입자 확보 배경에는 5G가 있습니다. LG유플러스 모바일 이용자는 지난해 4월 5G 상용화 이후 연간 8% 성장세를 나타냈습니다. 최근 5년간 유지해온 5~6%를 웃도는 수치입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집중했던 마케팅 효과라고 분석했습니다.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등 몰입형 콘텐츠와 클라우드 게임 등을 바탕으로 10대부터 40대까지 고른 계층에서 가입자를 확보했다는 분석입니다. 연령대별 분포는 40대 16%, 20대 15%, 30대 14%, 10대 5% 순으로 나타납니다.
인터넷TV(IPTV) 유무선 결합 상품도 가입자를 늘리는데 긍정적 영향을 끼쳤습니다. LG유플러스는 아동용 서비스인 ‘아이들나라’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를 IPTV에서 독점 제공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5G 상용화 이후 AR과 VR을 필두로 차별적 콘텐츠가 호응을 얻으며 모바일 전체 가입자 증가를 견인했다”며 “실제로 5G 가입자 월평균 데이터 이용량이 LTE 고객 두 배 이상일 정도로 콘텐츠 수요가 높다”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올해까지 전체 모바일 가입자 중 5G 비중을 30%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는 약 10%를 차지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기준으로 LG유플러스 5G 가입자는 약 100만 명으로 120만 명을 확보한 KT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컨슈머사업총괄 사장은 “모바일 가입자 1500만 명 달성은 모든 사업이 유기적으로 연계돼 시너지를 발휘했기 때문”이라며 “올해도 무선 사업을 비롯한 각 영역의 고른 성장을 밀도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