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깜짝 등장한 김현석 사장 “단추 하나, 음성 한 번으로 제어”...프리즘 3탄은 취향 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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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9, 2020, 15:01:03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 간담회 참석..“비스포크 냉장고 출시 이후 15% 성장”
이재승 부사장 “건조기 마켓쉐어 장악할 것”..소비자 맞춤·친환경 두 마리 토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올해는 경험의 시대(Age of Experience)가 될겁니다.”

 

삼성전자가 인공지능을 한층 강화한 세탁기와 건조기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그랑데 AI는 세탁기에서 건조기까지 한 번에 콘트롤이 가능한 기능을 탑재했는데요. 사용자의 세탁기 이용 패턴과 세탁물의 오염도를 측정해 세제량과 세탁·건조 시간을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그랑데 AI는 사용자가 세탁기와 건조기를 사용할 수록 빅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코스까지 제안하는데요. 삼성전자 빅스비를 통해 음성으로 세탁기와 건조기를 작동시킬 수 있으며, 올 상반기 출시되는 갤럭시 홈 미니를 통해서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김현석 삼성전자 CE(소비자가전)사업부문 사장은 29일 삼성 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진행된 삼성 그랑데 AI 신제품 출시 간담회에 깜짝 등장했습니다.

 

이날 김 사장은 “프로젝트 프리즘(Project Prism) 1탄이었던 비스포크(BISPOKE)를 통해 자기에 맞는 경험, 문화공간, 라이프 스타일을 들여다 봤다”며 “국내 냉장고 시장은 재작년까지 역성장했는데, 비스포크가 나온 이후 15% 성장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과 색을 골라 가구처럼 맞출 수 있는 비스포크 냉장고를 출시했는데요. 작년 4분기 기준 비스포크는 전체 냉장고 판매량 중 65%를 차지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그랑데 AI는 프로젝트 프리즘 2탄으로 선보인 제품입니다.

 

김 사장은 “세탁기가 만들어진지 120년, 건조기는 80년 정도 됐는데 아직까지 진화를 안하는 부분이 있다”며 “단추 하나, 음성 명령 한 번만으로 나를 위한 기계, 나에게 맞춰주는 기계가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내 프로젝트 프리즘 3탄 출시를 준비 중입니다. 1탄 냉장고 라인업에 이어 2탄 세탁기·건조기, 3탄은 소비자 취향가전으로 탄생할 예정입니다.

 

 

☞ 다음은 그랑데 AI 세탁기와 건조기에 대한 질의응답입니다.

 

  • 국내 건조기 판매 목표는 어떻게 되나?

이재승 생활가전부장 부사장- 국내 건조기를 론칭하면서 당연히 월등히 마켓쉐어(Market Share, 점유율)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소비자 입장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에 대한 정확한 답을 드리고, 소비자가 편하게 쓰다보면 점유율은 결과로 얻어지는 것이다. 길게 보고 소비자를 고려해 가려고 한다.

 

  • 생활가전 사업부장으로 새로 왔는데, 전체 생활가전의 목표는?

이재승 부사장- 생활가전 사업부장으로 이틀째다. 지금 구체적인 목표를 얘기하는 어렵다. 개발팀장일 때 계획했던 일을 진행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사업전략으로 펼칠지는 (팀과) 같이 할거다.

 

우선, 소비자 측면에서 진정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있다. 프로젝트 프리즘 시작하면서 비스포크가 나왔는데, 이전과 이후를 생각하면 생활 가전 제품도 마음을 울릴 수 있는 제품, 내가 갖고 싶은 제품, 나를 위한 제품을 개발하려고 한다.

 

다른 측면은 친환경이다. 최근 지속 가능 경영측면에서 제품으로 봤을 때 역시 친환경이다. 세탁기의 경우 물과 세제 사용량을 줄이는 등 (친환경 부분을) 강화하려고 한다.

 

  • 세탁기 자체엔 음성 제어가 안되는건가? 세탁물의 오염도를 측정한다고 했는데, 옷에 짜장이 튀었을 때도 측정이 가능하나?

이재승 부사장- 세탁기 자체에서 음성 지원에 대해선 고민을 많이 했는데, 갤럭시 홈 미니를 통해 취합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오염도 측정은 물의 탁함 정도를 센서로 측정한다. (세탁물과 물이 섞였을 때)옷에서 나온 오염도가 물에서 반응하는데, 오염된 상태를 정밀하게 측정하는 방식이다. 기존엔 오염도를 측정해 물만 많이 추가했는데, 이번엔 세제와 물의 양을 적절히 조절한다.

 

유미영 소프트웨어 담당 상무- 세탁기나 건조기 바로 앞에서 음성으로 제어하는 경험은 소비자 조사를 통해 봤을 때 니즈가 높지 않았다. 삼성은 빅스비 솔루션을 들고 있어서, 모바일, AI 스피커, 상반기 출시 예정인 갤럭시 홈 미니, 가전사업부 패밀리 허브를 통해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

 

  • 중장년 사용자들은 기존 제품에 익숙해 가전끼리 연결한 제품 사용에 대한 장벽이 있다. 그에 대한 대책은?

이재승 부사장- 그 부분에 대해서도 고민을 많이 했다. 과거엔 세탁기 코스가 지금보다 훨씬 많은 25개였다. 아웃도어 등 세분화해 복잡했는데, 지금은 간단한 UX(User Experience)를 만들었다. 실제로 세탁기와 건조기를 설치해서 사용해봤더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아내도 한 번 정도 하니 적응된다고 하더라. 한 번의 경험으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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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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