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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로 쪼그라든 ‘MWC2020’…삼성·LG 신형폰 선공개도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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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5, 2020, 11:02:41

MWC, 후베이성 우한 지역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직격탄..LG전자, 참가 취소
삼성전자, 언팩서 미리 공개할 갤럭시 S20 전시..화웨이, 출장 인원 대폭 축소키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이진솔 기자ㅣ세계 최대 통신 박람회(MWC)가 중국 후베이성의 우한 지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국내외 참가업체들이 잇따라 전시회 참가를 취소하거나 행사를 축소하고 있습니다. 과거 박람회를 통해 신형 스마트폰을 처음 공개하는 것과 달리, 이번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스마트폰 선공개 기회도 날아간 셈입니다.

 

5일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에 따르면 오는 2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는 계획대로 진행됩니다.

 

MWC는 GSMA에서 주최하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입니다. 국내에선 LG전자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에서 매년 참가하고 있습니다.

 

GSMA는 지난 4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MWC바르셀로나는 모든 장소에서 계획대로 진행할 예정”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잠재적 영향을 검사했는데, 지금까지 영향은 미미하다”고 말했습니다.

 

GSMA 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이 적다고 판단하고 있지만, 국내 참가업체들의 분위기는 조금 다릅니다. 지난달 말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발생한 데 이어 한국, 미국, 유럽 등으로 확진자가 퍼지면서 국내 참가업체들의 고민이 시작됐습니다.

 

현재 감염 확진자가 전세계에서 2만명을 넘어서고, 최근 스페인에서도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전염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 LG전자, MWC 참가 취소..삼성은 언팩서 공개한 제품 전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확산되자 LG전자는 MWC 참가를 전격 취소하고 이미 예정된 글로벌 이동통신사들과 미팅만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때문에 이번 MWC는 삼성과 LG의 신형 스마트폰 첫 공개 의미가 사라졌습니다.

 

그 동안 LG전자는 삼성전자와 함께 MWC에서 국내 기업 중 가장 큰 규모로 전시관을 꾸려왔습니다. MWC 준비 인원은 매년 200~300명 규모로, 부스 운영 비용만 수 십억원에 달합니다.

 

당초 LG전자는 MWC에서 주력 스마트폰 신제품 ‘V60’과 ‘G9’을 처음으로 공개할 예정이었는데요. V60은 모듈형 화면인 ‘듀얼 스크린’을 지원하는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입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언제 소강할지는 알 수 없지만 참가자 안전이 확보되는대로 공개 행사를 열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MWC 참가는 예정대로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다만, 오는 11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갤럭시 S20 언팩(Unpacked) 행사를 통해 신형 스마트폰을 처음으로 공개할 예정이어서 MWC에는 참가 의의만 있는 셈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자체 행사인 언팩을 통해 신제품이 공개될 예정이어서 MWC 행사 규모는 그다지 크지 않다”면서 “코로나바이러스로 출장 참가 규모나 방식에 대해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다”고 말했습니다.

 

이밖에 SK텔레콤은 MWC 현지에서 진행 예정이었던 박정호 사장 간담회 등 주요 행사를 취소했습니다. KT와 LG유플러스도 현재 MWC 출장 인원을 줄이거나 행사 규모 축소를 고민 중입니다.

 

◇ MWC 큰 손 화웨이, 계획대로 참가..출장 인원은 축소

 

MWC의 최대 스폰서인 화웨이는 기존대로 전시회 참가는 강행하지만 침체된 분위기입니다. 화웨이, TCL, 샤오미 등 중국업체들이 대거 출동하면서 MWC의 중국인 참관객 비중이 상당히 높은데요. 지난해 참관객 11만 명 중 중국인 비율이 27%로 집계됐습니다.

 

화웨이는 직원 중 후베이성 출신이거나 인근 우한 지역에서 근무하는 경우 이번 MWC 출장에서 제외키로 했습니다. 본사에서 참가 인력도 최소화하기로 결정했는데요.

 

또 MWC 출장자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2주 전에 도착해 코로나바이러스 증상 여부를 확인한다는 방침입니다. 외신 등에서는 이번 MWC에서 화웨이의 신형 스마트폰인 메이트 Xs를 전시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화웨이 중국 본사는 메이트 Xs 전시 여부를 논의 중입니다.

 

한국화웨이 관계자는 “MWC 참가는 계획대로 이어가지만 바이러스 감염 발생지와 관련된 출장자는 제외하고, 2주 전에 미리 떠나 증상을 확인한 직원들만 참가한다”면서 “이번주 말이나 다음주 초에 참가 직원들이 스페인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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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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