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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직접 살펴본 신형 쏘렌토...디자인은 ‘최고’, 3열 공간은 ‘실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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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9, 2020, 05:03:37

비트 360서 전시차 관람..‘귀공자’ 연상시키는 외장 디자인
기대보다 협소한 3열 공간..트렁크의 넓은 적재공간은 인상적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의 대표모델인 쏘렌토가 6년 만에 새 옷으로 갈아입었습니다. 4세대 신형 쏘렌토(프로젝트명 MQ4)는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아왔는데요. 출시행사 취소로 실차를 만나보지 못한 터라 기아차의 브랜드 전시관인 ‘비트 360’으로 달려갔습니다.

 

신형 쏘렌토는 지난 17일 온라인 토크쇼 ‘쏘렌토 톡톡’을 통해 국내 시장에 데뷔했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미디어 출시행사 대신 온라인 채널을 통해 공개된 건데요. 아쉽게도 사진과 동영상으로만 차량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에 ‘비트 360’를 찾아 신형 쏘렌토를 직접 만났습니다.

 

 

18일 오후 방문한 비트 360(서울 압구정동 소재)에는 이미 많은 고객들이 몰려 신형 쏘렌토에 관심을 보였는데요. 신형 쏘렌토에 대한 첫인상은 사람으로 치자면 ‘귀공자(貴公子)’ 같았습니다. 잘생긴 모범생이 패션센스도 갖춘 느낌입니다.

 

K5를 비롯한 최근 기아차의 디자인은 ‘괄목상대’라는 말이 저절로 생각날 만큼 높은 수준에 올랐습니다. 한 지붕인 현대차가 다소 과감하고 모험적인 디자인을 시도한다면, 기아차는 개성을 살리면서도 정제된 디자인을 구사하는 모습입니다. 신형 쏘렌토 역시 외장 디자인에선 딱히 흠잡을 곳이 없었는데,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만한 귀공자 얼굴입니다.

 

전작인 3세대 쏘렌토가 다소 둥글둥글하고 부드러운 이미지였다면, 이번 4세대는 좀 더 남성적이고 강인한 모습으로 변화했습니다. 신형 쏘렌토는 전면부부터 전작의 모습을 완전히 지웠는데요. 기아차의 상징인 ‘호랑이코 그릴’은 LED 헤드램프와 하나로 연결돼 차폭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만들었습니다.

 

 

특히 그릴과 헤드램프에 숨어있는 입체적인 패턴이 눈에 들어왔는데요. 그릴과 헤드램프의 디테일은 ‘크리스탈 플레이크’ 디자인이라고 하는데, 얼음과 보석의 결정을 모티브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또 호랑이의 눈매를 형상화했다는 주간주행등(DRL)은 신형 쏘렌토의 강렬한 인상을 강조시켰습니다.

 

후면부에선 변화의 폭이 더 컸습니다. 기존 가로형이었던 리어램프는 세로형으로 바뀌었고, 레터링 방식의 차량 엠블럼도 휠씬 큼지막해졌습니다. 뒤에서 보면 차체의 크기가 확실히 커진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사람으로 치자면 ‘벌크업’ 됐다고 해야 할까요. 이제야 중형 SUV다운 강인한 이미지를 완성한 듯합니다.

 

 

신형 쏘렌토의 실내는 최근 현대·기아차의 디자인 경향을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플로팅 디자인의 대화면(10.25인치) 디스플레이, 전자식 변속버튼(다이얼 방식), 풀컬러 계기판(12.3인치) 등이 대표적이죠.

 

한 가지 인상적인 점은 내장재의 질감이었는데요. 과거 현대·기아차의 대부분 모델엔 ‘싼티나는’ 플라스틱 내장재가 쓰였지만, 쏘렌토를 비롯한 최근 신차에선 고급감이 크게 향상됐습니다. 이와 더불어 신비한 느낌을 연출하는 무드등과 퀼팅 가죽시트도 실내의 고급감을 한껏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습니다. 도어트림과 대시보드의 입체감 있는 패턴도 재미있는 요소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점은 에어벤트의 디자인이었습니다. 최근 현대·기아차의 신차들은 대부분 에어벤트를 최대한 숨겨 깔끔한 디자인을 구현했는데, 신형 쏘렌토는 구형 모델들처럼 에어벤트가 세로형으로 큼지막하게 자리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센터페시아가 다소 산만한 느낌이 드는데,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신형 쏘렌토는 국내 중형 SUV 가운데 유일하게 2열 독립시트(6인승 모델)를 적용했습니다. 각 열마다 승객이 2명씩 앉을 수 있게 설계돼 있는데, 팰리세이드 등 대형 SUV에서만 볼 수 있었던 구성입니다. 덕분에 2열 승객은 좀 더 쾌적하고 편안하게 탑승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아쉬운 건 3열입니다. 기아차는 신형 쏘렌토를 줄기차게 ‘준대형급 SUV’라고 홍보했왔는데요. 실제로 전작 대비 전장과 휠베이스가 각각 10mm, 35mm씩 늘어났죠. 그런데도 3열 공간만큼은 3세대 쏘렌토와 별반 차이가 없었습니다.

 

직접 3열에 앉아보니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공간이 협소했습니다. 시트도 매우 낮아 무릎을 세워 앉는 식이기 때문에, 건장한 성인 남성이 30분 이상 탑승하기엔 무리가 있어 보였는데요. 3열에 성인이 편하게 타긴 힘들다 보니 6인승 모델은 사실상 4인승이 되는 셈입니다.

 

 

다만 3열을 접으면 신형 쏘렌토의 진가가 다시 드러났습니다. 몸집이 제법 큰 SUV답게 화물을 적재할 공간이 넉넉했는데요. 평소 짐이 많은 캠핑족이나 유아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매우 적합해 보였습니다. 특히 5인승 모델의 2열을 폴딩한다면 쾌적한 ‘차박’도 가능할 듯합니다.

 

아직 시승을 하지 못해 상품성 전반을 논하긴 이르지만, 신형 쏘렌토의 ‘만듦새’는 국산차 최고 수준으로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소 아쉬운 부분들이 눈에 보였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를 자극하기엔 충분하다는 생각인데요. 친환경차 인증문제로 판매에 제동이 걸린 하이브리드 모델도 하루빨리 궤도에 올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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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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