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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불러온 수요절벽...산업계 “세제지원·노동규제 완화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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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5, 2020, 16:03:03

자동차산업연합회 등 26개 기관 뜻 모아 대정부 건의..산업생태계 붕괴 우려
수요 위축으로 경제지표 전망 ‘최악’..내수 촉진, 인건비 지원 등 대정부 건의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우리 산업은 코로나19가 불러온 글로벌 공급망 붕괴와 생산 차질, 수요절벽 등으로 위기에 빠진 상황인데요.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에 대비해 세제지원 확대, 인건비 및 고용유지 지원 등 실질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자동차산업연합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26개 기관은 2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영향 및 대응’을 주제로 제2회 산업발전 포럼을 열었습니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산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홍준표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과 김준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상무가 주제발표자로 나섰는데요. 조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송창석 숭실대 교수,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상무, 최희문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전무, 김태정 민주노총 금속노조 정책국장은 토론자로 참석했습니다.

 

이날 기조발언을 맡은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유럽과 미국의 코로나 감염 확산은 세계 경제를 공황수준으로 침체시킬 가능성이 크다며 우려를 나타냈는데요. 정 회장은 “우리 자동차기업의 해외공장도 인도, 미국, 유럽, 남미 등에서 연쇄적으로 폐쇄되면서 500만대 생산 공장 중 겨우 60만대만 정상 생산되는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가장 우려되는 것은 중소협력업체들의 줄도산과 산업생태계 붕괴”라고 경고했습니다.

 

첫 번째 주제발표를 한 홍 연구위원은 향후 발표되는 경제지표들이 줄줄이 최저치 기록을 갈아치울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미 미국 제조업 지수는 2월 12.9p에서 3월 –21.5p로 급락했고, 독일 경기기대지수도 2월 8.7p에서 3월 –49.5p로 60p 가량 급락한 상황입니다.

 

홍 연구위원은 코로나19가 올해 2분기에 진정 국면에 들어갈 시나리오와 하반기에도 계속 확산세가 유지될 시나리오를 동일한 확률로 가정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추정했는데요. 전자의 경우 지난해 3.0%의 2/3 수준인 2.0%, 후자의 경우 미국과 중국을 제외한 주요 경제강국들은 역성장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김 상무는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다양한 정책지원을 정부에 호소했습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진행한 긴급 설문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에 따른 애로사항은 매출액 감소(91.5%), 자금조달 애로(36.6%), 마스크 등 방역물품 부족(32.4%), 해외 현지공장의 불안정한 가동상태(11.3%) 순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김 상무는 “중소제조업 유동성 공급 확대, 세제지원 확대, 노동 비용과 고용 유지 지원 등이 절실하다”며 “부품 수급차질 최소화 지원, 글로벌 수요절벽 대응 내수촉진, 기업인 해외출장 원활화 지원 등도 정부가 해야할 일”이라고 건의했습니다.

 

김 상무는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후 수요폭증에 대해서도 대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는데요. ‘재난극복을 위한 특별노동조치법’(가칭)을 제정해 생산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주당 52시간 이상 근로, 파견 및 대체근로, 부당노동행위 적용 제외 등 한시적으로 노동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주제발표에 이어 지정토론에 나선 송창석 숭실대 교수는 유럽, 미국 공장 셧다운 등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시장이 침체된 상황에서 예상 시나리오별 대응전략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재고부담 증가, 근로시간 조정 등 통상적인 리스크 관리에 힘쓰는 한편, 산업 재편의 주도권을 쥔 미국과 중국에 대한 신중한 대응도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조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가장 큰 문제로 국내외 수요 부족을 꼽았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요를 일정 수준이라도 보장하는 정책이 필요하고, 수출시 유연한 생산 대응을 위한 탄력근로제도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어 김태정 민주노총 금속노조 정책국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이후에도 경제가 단기간에 정상화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에 따라 모든 노동자 국민의 최소한의 생계 보장, 모든 해고 금지, 노동개악 반대, 기업의 부도 및 도산을 막기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 필요성 등을 언급했습니다.

 

한편,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이번 포럼에서 전원 마스크 착용 의무화, 손소독제 및 체온측정기 비치, 간격 넓힌 자리배치 등 철저한 방역 대책을 준비했는데요. 제3회 산업 발전포럼은 다음달 22일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현안진단’을 주제로 열릴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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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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