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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불러온 수요절벽...산업계 “세제지원·노동규제 완화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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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5, 2020, 16:03:03

자동차산업연합회 등 26개 기관 뜻 모아 대정부 건의..산업생태계 붕괴 우려
수요 위축으로 경제지표 전망 ‘최악’..내수 촉진, 인건비 지원 등 대정부 건의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우리 산업은 코로나19가 불러온 글로벌 공급망 붕괴와 생산 차질, 수요절벽 등으로 위기에 빠진 상황인데요.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에 대비해 세제지원 확대, 인건비 및 고용유지 지원 등 실질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자동차산업연합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26개 기관은 2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영향 및 대응’을 주제로 제2회 산업발전 포럼을 열었습니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산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홍준표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과 김준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상무가 주제발표자로 나섰는데요. 조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송창석 숭실대 교수,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상무, 최희문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전무, 김태정 민주노총 금속노조 정책국장은 토론자로 참석했습니다.

 

이날 기조발언을 맡은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유럽과 미국의 코로나 감염 확산은 세계 경제를 공황수준으로 침체시킬 가능성이 크다며 우려를 나타냈는데요. 정 회장은 “우리 자동차기업의 해외공장도 인도, 미국, 유럽, 남미 등에서 연쇄적으로 폐쇄되면서 500만대 생산 공장 중 겨우 60만대만 정상 생산되는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가장 우려되는 것은 중소협력업체들의 줄도산과 산업생태계 붕괴”라고 경고했습니다.

 

첫 번째 주제발표를 한 홍 연구위원은 향후 발표되는 경제지표들이 줄줄이 최저치 기록을 갈아치울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미 미국 제조업 지수는 2월 12.9p에서 3월 –21.5p로 급락했고, 독일 경기기대지수도 2월 8.7p에서 3월 –49.5p로 60p 가량 급락한 상황입니다.

 

홍 연구위원은 코로나19가 올해 2분기에 진정 국면에 들어갈 시나리오와 하반기에도 계속 확산세가 유지될 시나리오를 동일한 확률로 가정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추정했는데요. 전자의 경우 지난해 3.0%의 2/3 수준인 2.0%, 후자의 경우 미국과 중국을 제외한 주요 경제강국들은 역성장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김 상무는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다양한 정책지원을 정부에 호소했습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진행한 긴급 설문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에 따른 애로사항은 매출액 감소(91.5%), 자금조달 애로(36.6%), 마스크 등 방역물품 부족(32.4%), 해외 현지공장의 불안정한 가동상태(11.3%) 순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김 상무는 “중소제조업 유동성 공급 확대, 세제지원 확대, 노동 비용과 고용 유지 지원 등이 절실하다”며 “부품 수급차질 최소화 지원, 글로벌 수요절벽 대응 내수촉진, 기업인 해외출장 원활화 지원 등도 정부가 해야할 일”이라고 건의했습니다.

 

김 상무는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후 수요폭증에 대해서도 대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는데요. ‘재난극복을 위한 특별노동조치법’(가칭)을 제정해 생산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주당 52시간 이상 근로, 파견 및 대체근로, 부당노동행위 적용 제외 등 한시적으로 노동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주제발표에 이어 지정토론에 나선 송창석 숭실대 교수는 유럽, 미국 공장 셧다운 등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시장이 침체된 상황에서 예상 시나리오별 대응전략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재고부담 증가, 근로시간 조정 등 통상적인 리스크 관리에 힘쓰는 한편, 산업 재편의 주도권을 쥔 미국과 중국에 대한 신중한 대응도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조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가장 큰 문제로 국내외 수요 부족을 꼽았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요를 일정 수준이라도 보장하는 정책이 필요하고, 수출시 유연한 생산 대응을 위한 탄력근로제도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어 김태정 민주노총 금속노조 정책국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이후에도 경제가 단기간에 정상화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에 따라 모든 노동자 국민의 최소한의 생계 보장, 모든 해고 금지, 노동개악 반대, 기업의 부도 및 도산을 막기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 필요성 등을 언급했습니다.

 

한편,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이번 포럼에서 전원 마스크 착용 의무화, 손소독제 및 체온측정기 비치, 간격 넓힌 자리배치 등 철저한 방역 대책을 준비했는데요. 제3회 산업 발전포럼은 다음달 22일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현안진단’을 주제로 열릴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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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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