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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sy Trip 이지트립

가장 큰 장애, 그것은 ‘편견’이었다...몰이해 허무는 뉴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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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6, 2020, 16:04:05

사회적 기업 ‘모아스토리’, 관광 콘텐츠 운영
장애인·비장애인 참여...자유여행, 복싱 등
서울시, 관광재단 등과 협력...편의 개선도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인생은 과감한 모험이든가, 아니면 아무것도 아니다.”

 

장애인·여성인권운동가 헬렌 켈러가 남긴 말입니다. 생후 19개월부터 시·청각을 잃은 그에게 19세기 미국 사회는 매 순간이 역경과 도전의 연속이었을 겁니다. 그래서 그가 남긴 이 한마디는 두 세기가 지난 지금까지도 울림을 간직한 것이겠죠.

 

2020년 대한민국 사회는 어떨까요? 한국장애인재활협회의 2017년 장애인실태조사에 따르면 장애인의 46.6%는 집 밖 활동 시 불편하다고 응답했습니다. 특히 불편한 이유로 ‘장애인 관련 편의시설 부족(49.7%)’, ‘외출 시 동반자가 없어서(26.9%)’를 꼽았습니다.

 

그럼에도 장애인 이웃들의 도전은 계속됩니다. 지난해 8월 사회적 미디어 기업 모아스토리에서 만난 조원경 씨는 가장 역동적인 복서입니다. 휠체어를 이끌고 글러브로 쉴 새 없이 미트와 샌드백에 강펀치를 날리죠. 어느새 머리를 양갈래로 딴 그의 이마에 땀방울이 송골송골 맺혔습니다.

 

 

“예전에 아주 잠깐 복싱을 배웠던 적이 있었는데요, 이렇게 다시 오랜만에 글러브를 껴보니까 기분이 새롭네요. (운동을) 몇 분 안했는데 땀이 주룩주룩 흘러요.”(조원경 씨)

 

올해 이십대 후반에 접어든 원경 씨는 여고생시절부터 킥복싱을 즐길 정도로 활동적인 스포츠우먼이었습니다. 하지만 사고로 척추를 다치면서부터 공무원이 되기 위한 공부에만 전념했었죠.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에 대한 정보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복싱체험을 할 수 있는 곳에 와서 너무 행복하고, 다른 분들도 이렇게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서 조금씩 더 내가 할 수 있는게 많구나 하는 것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조원경 씨)

 

이날 원경 씨의 섭외는 ‘에이블스퀘어 복싱클럽’에서 장애인 복싱 체험자를 구한다고 알렸고, 모아스토리에서 원경 씨에게 연락해 성사됐다고 합니다. 클럽은 장애인 전용 서비스를 하고 싶어도 수요를 확보할 수 없었고, 장애인들은 장소를 못 찾던 문제가 해소된 거죠.

 

모아스토리는 이렇게 장애인들이 즐길 수 있는 외부 활동을 함께 체험하고, 영상 콘텐츠로 담아 유튜브 채널인 ‘이지 트립(easy trip) 무장애 여행’에 알리고 있습니다. 정보 부족으로 대외 활동을 꺼리는 이들에게 사회로 나설 용기를 불어 넣는 방송입니다.

 

 

민경호 모아스토리 PD는 “콘텐츠를 통해 참가자들이 자신이 못할 거라고 생각했던 일들이 실은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걸 깨닫고 갈 때 보람을 느낍니다”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이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을 영상 등 미디어 콘텐츠로 전하면서 본인들이 몰랐던 가능성을 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치만은 않습니다. 경사로와 문턱 때문에 휠체어가 진입하지 못하기도 하고 점자 블록이 없는 지역은 발걸음 자체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모아스토리가 서울, 광주 등 명소의 안전한 코스를 개발하는 이유입니다.

 

민 PD는 “1박2일 코스로 운영하는데, 지난번엔 KTX와 저상버스를 타고 전주 한옥마을에 가서 한복을 입어보고, 야시장에서 식사 후 전망대에서 야경을 즐기고 왔어요”라며 “이런 즐거운 경험을 통해 장애인들이 보호자 없이 스스로 외출할 수 있게 하는 게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이지 트립을 통해 장애인이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을 넓히기도 했습니다. 서울관광재단이 서울 시청 관광지의 경사로를 완만하게 만들고 자동문을 설치하면 모아스토리에서 이쪽 코스로 안내하는 식입니다.

 

 

이외에도 서울관광스타트업, 구로문화재단, 한국관광공사 등과 협력해 장애인들이 보다 접근하기 쉬운 관광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실내스카이다이빙, 댄스스포츠, 반지 제작 등 활동도 추진했는데 참가자 반응이 뜨겁다고 합니다.

 

강민기 모아스토리 대표는 “2012년 런던 패럴림픽 때 모 방송사의 PD로서 현장 취재를 하면서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이해를 돕기 위한 소통 미디어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며 “우리 사회의 다소 소외됐지만 가치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나누고 함께 누리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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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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