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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ety 사회

‘버터를 넣은 만두’도 한국 사회에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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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0, 2020, 10:04:37

국내 이주민 200만..주도적 계층으로 성장
결혼이주여성들, 문화다양성 콘텐츠 개발
미디어, 현실 못 따라와..재조명 시급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초등학생 두 아들의 엄마인 ‘아셀’ 씨는 지난 3월을 바쁘게 보냈습니다. 세상 어느 부모에게 육아가 쉽겠냐마는 끼 많은 그가 특히 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벌여놓은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최근 그에게 특기할만한 사건은 요리 유튜버로 데뷔한 일이었습니다. 서울 홍대에 위치한 공유주방 ‘마이키친’에서 영상을 찍었죠. 조명이 쏟아지는 스튜디오의 중심에 선 아셀 씨. 촬영감독의 사인이 들어오자 긴장된 호흡을 가다듬고 능숙하게 운을 뗍니다.

 

“제가 어렸을 때 자주 먹던 음식이에요. 같이 만들어볼까요? 양파는 이렇게 잘라주면 돼요. 탁탁탁탁... ”

 

아셀 씨가 이날 만든 음식은 카자흐스탄의 전통 만두 ‘만띄(Манты)’입니다. 카자흐스탄에서 손님을 대접할 때 차리는 요리인데, 단호박과 양파를 깍둑 썰고 다진 소고기와 섞어 만두속을 완성했습니다. 이제 네모난 만두피에 담고 찌면 되는데, 이때 들어가는 의외의 재료. 바로 ‘버터’입니다.

 

“만두피 위에 만두속과 버터를 올려주세요! 버터는 지방(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만두에 단호박과 ‘버터’가 들어간다니? 자글자글 물 끓는 소리가 그치고 뚜껑을 열자 만띄의 우윳빛의 자태가 드러납니다. 좌우로 쪼개니 고기의 육즙과 더운 김이 손가락 사이로 흘러내리는데, 만띄는 단호박과 버터의 달콤고소한 맛일까요?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샐례몟스즈 볘(Сәлеметсіз бе)!

 

아셀 씨는 수년 전 결혼을 계기로 카자흐스탄을 떠나 한국사회에 정착했습니다. 대도시 서울에 살면서 모든 것이 낯설기만 했지만 지금 그는 성북문화재단의 러시아어 교사로 활동 중입니다. 최근에는 지구시민 뮤지컬 ‘어 커먼비트’를 통해 공연 무대에도 섰습니다.

 

아셀 씨는 유아에게 한국어와 타국어를 가르치는 ‘이중언어’ 콘텐츠의 제작을 통해 업계에 뛰어들었습니다. 사실 이중언어 교육은 다문화 가정 2세의 지능발달에 매우 중요합니다. 아직 한국어에 미숙한 이주여성이 아이와의 소통에 불편을 느끼면 유아의 초기 언어·정서적 발달에 장애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모어(母語)를 가르치고 싶어도 한국에 유아용 외국어 교재가 없어 어려웠죠. 이에 아셀 씨 등 7인의 결혼이주여성들은 2015년부터 ‘비빔맘’이란 팀을 결성, 이중언어 동화 오디오북을 제작했습니다. 카자흐스탄, 베트남 등 다양한 나라에서 온 엄마들은 직접 그림을 그리고 음성을 녹음했습니다. 제작에는 사회적 기업 모아스토리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열혈엄마들이 만든 콘텐츠는 현재 무료로 공개돼 일부 교사들이 수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학교, 도서관, 다문화센터, 서울시 ‘한울타리’ 홈페이지 등에 다음세대재단의 ‘올리볼리 그림동화’, 서울시의 ‘엄마의 속삭임’ 등 콘텐츠가 공급돼 누구나 열람해볼 수 있게 한 겁니다.

 

 

 

선진국에 30년 뒤졌던 문화다양성 사업에 결혼이주여성들이 주체적으로 나서자 사회도 관심을 보였습니다. 2017·2019년에 열린 ‘Let's Read e-북 콘서트’에선 에리 씨 등 이주여성들이 활동가로 발돋움하기까지의 여정을 터놓았습니다. 행사는 서울시, 정몽구문화재단, 아시아재단 등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특히 서울시는 2008년부터 1000회 가량의 문화다양성 교육을 매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선주민 위주의 한국문화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이주민이 제작해 문화공감대를 조성하는 콘텐츠입니다.

 

최승대 서울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은 “서울시는 외국인주민을 강사로 기용해 이주민들의 이야기를 소재로 문화다양성 콘텐츠를 제작하고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고 있다”며 “올해는 ‘문화다양성 콘텐츠 개발’을 신규 사업으로 편성하고 웹툰, 유튜브 영상 등 보다 친근한 방식의 콘텐츠의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 곁의 200만 이웃이 여전히 낯선 이유...선주민 위주의 미디어

 

외국인의 국내이주가 본격화된 지 30여년이 지났습니다.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이주초기에는 한국사회의 주변부에만 머물던 이주민들은 차차 사업가, 지방공무원, 정치인 등 중심부로도 진출했죠. ‘캄보디아댁’으로 유명한 당구 선수 스롱 피아비 씨, 구독자 92만의 유튜브 채널 코이TV 운영자인 윰 씨 등 한국 사회에서 속칭 ‘대박’난 곳도 왕왕 눈에 띕니다.

 

그러나 대중들에게 다문화 가정은 여전히 낯설기만 합니다. 우리 사회에서 주체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이들이 많음에도 미디어에 재현된 다문화 가정은 여전히 수혜를 받는 수동적 존재로 조명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난한 캐릭터를 표현하기 위해 다문화 가정이 영화에 나오는 것 같기도 해요. 영화 ‘완득이’도 어머니는 필리핀 분인데 국가에서 지원받아 먹고 살고 있죠. 이런 사례가 없는 것도 아니지만 그렇지 않은 집도 많아요.”

 

“(미디어에 노출된 다문화 가정은) 대개 농촌이고 너무 불우하게 나와요. 부자이고 잘사는 집은 안 나오죠. (미디어만 보면) 모든 다문화 가정은 농촌에 살 것 같은데 이건 아닌 거 같아요.”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이 2018년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의 인터뷰에서 쏟아낸 의견들입니다. 실제로 행정안전부 발표에 따르면 국내 외국인 이주민(2018년 기준) 205만4621명 중 62%는 수도권에 거주했습니다. 미디어 속 다문화 가정은 편향됐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이 같은 문제의식을 학생들만 느끼는 건 아닙니다. 윤인진 고려대 교수는 2016년 연구에서 “‘다문화 열풍’이 2010년대부터 ‘다문화 피로감’ ‘다문화 혐오증’으로 바뀌는 추세"라며 "이주민과 선주민의 일자리 경쟁, 위장 결혼 및 이혼, 문화충돌, 범죄 등의 사회 문제가 매스컴에 의해 부상하면서 이주민과 선주민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사회가 수평적 관점에서 이주민 고유의 문화의 가치를 재조명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문화활동을 통해 사회경제적, 정치적 서열구조 너머의 정서적 공감대를 확보해야 한다는 겁니다.

 

엄한진 한림대 교수는 "교육 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 문화 활동에 이주민들이 전면 나서는 것은 전통적으로 사회 통합에 효과적이었다"며 “다만 다문화 활동을 전개하는 과정에 정부나 대기업 등의 우월적 위치가 아니라 선주민, 이주민, 시민단체 등 행위자들과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는 장치를 마련해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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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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