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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당뇨환자들에게도 맛있고 건강한 식사를’…닥터키친 Dr.Kitch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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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7, 2020, 10:04:30

셰프들과 함께 레시피 개발, 식이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먹는 즐거움을
병원과 검증한 맛있고 건강한 식사를 HMR 반조리 형태로 제공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 | 병원 식사는 대체적으로 맛이 없다는 인식이 많습니다. 특히 혈당 등을 조절해야 하는 환자용 식사의 경우에는 더 맛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강한 조미료, 소금, 설탕과 지방 등 입맛을 돋구는 재료의 사용이 제한 되기 때문입니다.

 

비교적 단기간에 건강이 회복돼 환자용 식사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면 좋겠지요. 하지만, 장기간에 치료가 대부분인 경우 먹는 즐거움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그럼 ‘먹는 즐거움’은 포기를 해야 하는 걸까요?

 

지난 2015년 설립된 스타트업 닥터키친(Dr.Kitchen 대표 박재연)은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단 배송 서비스로 시작했습니다. 서울대병원과 고려대안암병원, 삼성서울병원,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등 전문기관들과 함께 당뇨와 암 등 질환에 맞는 식단을 연구하고, 전문 셰프들이 직접 요리해 맛을 낸 맞춤 당뇨 식단과 고단백 면역 식단 등을 정기 배송하고 있습니다.

 

닥터키친의 박재연 대표는 개인 맞춤형 식단이 필요한 상황에서 막상 요리를 하거나 접하기 힘든 상황때문에 서비스를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합니다. 그래서 회사의 미션이 식이 관리가 필요한 질환자들에게 ‘먹는 즐거움’을 되돌려주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의료 데이터와 영양분석, 임상실험과 개개인의 몸상태를 수치화하는 부분은 어쩌면 기술 과학 스타트업의 기본 영역입니다. 거기에 올바른 영양소의 배치 함량, 공급의 적정량과 생활습관에 따른 패턴분석 등은 일상생활과는 동떨어진 곳에서 벌어지는 일처럼 여겨집니다. 

 

하지만 먹고, 입고, 잠자는 의식주에 있어서 모든 것은 결국 우리의 삶을 지속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부분입니다. 닥터키친은 식이요법 부분에 있어서 음식 즉 몸을 건강하게 회복하게 하기위해 맛을 포기하지 않고 맛을 지키는 맞춤식에 집중했습니다.

 

 

30세 이상 성인 중 당뇨병 인구는 약 500만 명, 공복혈당장애는 약 870만 명

 

2018년 대한당뇨병학회에서 발표한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8’에 따르면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 (전체 14.4%, 남자 15.8%, 여자 13.0%)이 당뇨병을 가지고 있고, 30세 이상 성인 4명 중 1명 (전체 25.3%, 남자 31.0%, 여자 19.7%)이 공복혈당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혈당장애로 환자용 식단을 이용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30세 이상 성인 중 당뇨병 인구는 약 500만 명, 공복혈당장애는 약 870만 명, 전체적으로 1372만 명이 혈당장애가 있다고 분석하고 있죠.

 

자료에서 지적하는 가장 큰 문제는 당뇨병 환자 10명 중 4명이 본인이 당뇨병을 가진 것을 모르고 있다는 것(인지율 62.6%). 약물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는 절반이 조금 넘는 정도이며 (치료율 56.7%), 혈당조절 목표에 도달한 경우는 4명 중 1명입니다 (조절률 25.1%).

 

박 대표는 ‘건강식과 맞춤식은 다른 개념’라고 설명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당뇨식을 건강식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에겐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키는 식단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외삼촌의 당뇨로 가족 외식 때 식당을 고르다 개인 맞춤형 식단이 필요하다는 걸 확실하게 느꼈습니다. ‘있어야 하는데 없는 것’, ‘많은 사람이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에 고민이 있었습니다.”고 했습니다.

 

 

질환자를 위한 맞춤식에서 개인 생애 주기별 맞춤식까지

 

“그럼에도 현재 저희는 맞춤식의 초기단계라고 생각합니다.” 박 대표는 ‘먹는다는 것이 단순히 살아가는Life 조건의 영역에서 심미적인 부분까지 충족하는 예술Art의 영역으로 발전’했고, ‘건강과 자신의 몸상태에 적합한 식단에 대한 부분은 과학Science의 영역’인 것 같다고 말합니다. 과학의 영역쪽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주요 사용층은 당뇨환자 및 암경험자 입니다. 당뇨, 암 등 질환자는 식단관리에 주의가 필요하죠. 질환자를 위한 맞춤형 식단 서비스는 당뇨와 암뿐만 아니라 고혈압, 신장질환 등 식이요법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서비스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사이트에서 현재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식단을 고르면 그에 맞는 재료와 성분이 들어간 요리를 정기구독 할 수 있습니다. 구독한 식재료는 HMR(Home Meal Replacement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는 가정식 대체식품) 반조리 형태로 배송되고, 10분 내로 조리해 가장 맛있는 상태에서 먹을 수 있는 있습니다. 인기있는 품목은 개별 메뉴로 단품구입도 가능합니다.

 

박 대표는 “현재 ‘완벽한 개인 맞춤’의 바로 전 단계로 생애 주기에 맞는 식단을 개발 중”임을 밝혔습니다.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와 함께 갱년기 여성을 위한 맞춤형 식단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여성은 중년에 들어가면 호르몬과 신진대사의 변화로 섭취 영양소와 필요 영양소의 불일치가 커지게 됩니다. 이를 보완하는 식단을 2020년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 외에 개인 생애 주기에 맞는 산후 조리 식단, 수험생 식단도 개발을 진행중이며, 올해 6월 질환자 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 모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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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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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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