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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코로나19로 해외서 무너진 車업계...내수는 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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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7, 2020, 06:05:30

그랜저, 6개월 연속 베스트셀링카..쏘렌토·아반떼·G80 안방서 ‘쌩쌩’
수출은 전년比 50% 이상 급감..수요위축에 생산차질 겹쳐 ‘벼랑 끝’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수출 비중이 80%에 이르는 국내 자동차 산업이 코로나19 여파로 벼랑 끝에 내몰렸습니다. 안방에서는 신차효과를 앞세워 선전했지만 해외시장에선 속절없이 무너졌는데요. 한국차를 대표하는 현대차는 70%나 수출이 줄었고, 쌍용차의 해외 판매량은 800대를 넘기지 못했습니다.

 

국내 완성차 5개사의 4월 판매 성적표는 내수와 수출이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내수에선 1만 5000대가 팔려나간 그랜저를 비롯해 아반떼(8249대), K5(7953대), 쏘렌토(9270대), XM3(6276대) 등 신차들의 활약이 대단했는데요. 신차가 없는 쌍용차만 뒷걸음질 쳤을 뿐 르노삼성(78.4%), 기아차(19.9%), 한국지엠(4.2%) 등 대부분 전년 동월보다 성적이 좋았습니다.

 

반면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해외 판매량은 급격히 떨어졌는데요. 전달만 해도 23만대를 넘겼던 현대차는 9만대도 채우지 못했고, 기아차 역시 반토막난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르노삼성, 한국지엠, 쌍용차 역시 전년 동월 대비 50% 이상 큰 폭의 감소세를 기록했습니다.

 

 

◇ 1만 5000대 팔린 그랜저, 내수서 6개월째 ‘베스트셀링카’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7만 1042대를 판매했는데요. 전년 동월 대비 0.5% 소폭 줄긴 했지만, 70.4%의 감소세를 보인 해외실적(8만 8037대)에 비하면 선방했다는 평가입니다.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인 그랜저를 비롯해 아반떼(8249대)·G80(4416대) 등 최근 출시한 신차들이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특히 지난달 출시된 신형 아반떼는 1만 2364대가 팔린 2016년 6월 이후 3년 10개월 만에 최다 판매 실적을 올렸는데요. 팰리세이드(5873대), 쏘나타(5385대) 등 다른 주력 차종들도 5000대를 가볍게 넘겼습니다.

 

◇ 기아차, 2개월 연속 내수 5만대 돌파…신형 쏘렌토가 최고 효자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5만 361대, 해외에서 8만 3855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내수는 20% 가까이 증가했지만 해외에선 54.9% 급감했는데요. 전달에 이어 2개월 연속 내수 5만대를 돌파하는 등 수출 부진을 안방에서 만회한 모습입니다.

 

지난 3월 출시된 4세대 쏘렌토는 국내에서 9270대나 판매돼 기아차의 내수 상승세를 주도했습니다. 전달 기아차의 베스트셀링카였던 K5도 7953대 판매되며 쌍두마차를 형성했는데요. 셀토스(5597대), 모하비(2143대), 니로(2300대) 등 SUV 모델들이 선전했고, 풀체인지를 앞둔 카니발(2063대)은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 르노삼성, XM3 앞세워 내수 3위 사수..수출절벽은 ‘과제’

 

지난 3월 내수 3위에 등극했던 르노삼성이 2개월 연속으로 1만대를 돌파했습니다. 르노삼성의 지난달 내수 판매량은 1만 1105대로, 전년 동월 대비 78.4%나 늘어난 실적인데요. 출시 첫 달 5000대를 넘긴 XM3가 지난달 6276대를 달성하는 등 신차효과를 톡톡히 본 셈입니다.

 

XM3의 활약과는 달리 QM6(3576대), SM6(757대) 등 기존 주력차종은 상대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특히 닛산 로그가 끊긴 수출실적은 전년 동월 대비 72.5% 떨어진 2072대에 그쳐 과제로 남았습니다.

 

◇ 성장세 주춤한 한국지엠…“지난해보단 늘었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4.2% 증가한 6706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달 8965대를 달성하며 부활을 알리는 듯했지만, 신차 트레일블레이저(1757대)가 XM3와의 경쟁에서 밀리며 성장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를 제외하고 1000대를 넘긴 차종은 스파크(2131대)가 유일합니다.

 

 

주로 미국시장에 수출하는 한국지엠은 현대·기아차와 마찬가지로 해외판매량이 크게 줄었는데요. 한국지엠의 지난달 수출량은 총 2만 2043대로, 전년 동월 대비 32.8% 쪼그라들었습니다. 이는 전달에 기록한 2만 8953대와 비교해도 23.9% 떨어진 실적입니다.

 

◇ 판매절벽 놓인 쌍용차…내수·수출 모두 ‘뒷걸음질’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 6017대, 해외 796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각각 41.1%, 67.4%씩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완성차 5개사 가운데 내수와 해외실적이 모두 감소한 업체는 쌍용차뿐 인데요. 자금난에 따른 신차 부재가 판매량 급감으로 이어졌습니다.

 

지난해만 해도 월간 4000여 대씩 팔려나가던 티볼리와 렉스턴스포츠는 지난달 각각 1409대와 2504대에 그쳤는데요. 특히 수출은 796대에 머무르면서 전년 동월 대비 67.4%나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해외부품 공급 차질과 수요 부진으로 판매가 급격히 줄었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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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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