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종합] 코로나19로 해외서 무너진 車업계...내수는 선방

URL복사

Thursday, May 07, 2020, 06:05:30

그랜저, 6개월 연속 베스트셀링카..쏘렌토·아반떼·G80 안방서 ‘쌩쌩’
수출은 전년比 50% 이상 급감..수요위축에 생산차질 겹쳐 ‘벼랑 끝’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수출 비중이 80%에 이르는 국내 자동차 산업이 코로나19 여파로 벼랑 끝에 내몰렸습니다. 안방에서는 신차효과를 앞세워 선전했지만 해외시장에선 속절없이 무너졌는데요. 한국차를 대표하는 현대차는 70%나 수출이 줄었고, 쌍용차의 해외 판매량은 800대를 넘기지 못했습니다.

 

국내 완성차 5개사의 4월 판매 성적표는 내수와 수출이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내수에선 1만 5000대가 팔려나간 그랜저를 비롯해 아반떼(8249대), K5(7953대), 쏘렌토(9270대), XM3(6276대) 등 신차들의 활약이 대단했는데요. 신차가 없는 쌍용차만 뒷걸음질 쳤을 뿐 르노삼성(78.4%), 기아차(19.9%), 한국지엠(4.2%) 등 대부분 전년 동월보다 성적이 좋았습니다.

 

반면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해외 판매량은 급격히 떨어졌는데요. 전달만 해도 23만대를 넘겼던 현대차는 9만대도 채우지 못했고, 기아차 역시 반토막난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르노삼성, 한국지엠, 쌍용차 역시 전년 동월 대비 50% 이상 큰 폭의 감소세를 기록했습니다.

 

 

◇ 1만 5000대 팔린 그랜저, 내수서 6개월째 ‘베스트셀링카’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7만 1042대를 판매했는데요. 전년 동월 대비 0.5% 소폭 줄긴 했지만, 70.4%의 감소세를 보인 해외실적(8만 8037대)에 비하면 선방했다는 평가입니다.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인 그랜저를 비롯해 아반떼(8249대)·G80(4416대) 등 최근 출시한 신차들이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특히 지난달 출시된 신형 아반떼는 1만 2364대가 팔린 2016년 6월 이후 3년 10개월 만에 최다 판매 실적을 올렸는데요. 팰리세이드(5873대), 쏘나타(5385대) 등 다른 주력 차종들도 5000대를 가볍게 넘겼습니다.

 

◇ 기아차, 2개월 연속 내수 5만대 돌파…신형 쏘렌토가 최고 효자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5만 361대, 해외에서 8만 3855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내수는 20% 가까이 증가했지만 해외에선 54.9% 급감했는데요. 전달에 이어 2개월 연속 내수 5만대를 돌파하는 등 수출 부진을 안방에서 만회한 모습입니다.

 

지난 3월 출시된 4세대 쏘렌토는 국내에서 9270대나 판매돼 기아차의 내수 상승세를 주도했습니다. 전달 기아차의 베스트셀링카였던 K5도 7953대 판매되며 쌍두마차를 형성했는데요. 셀토스(5597대), 모하비(2143대), 니로(2300대) 등 SUV 모델들이 선전했고, 풀체인지를 앞둔 카니발(2063대)은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 르노삼성, XM3 앞세워 내수 3위 사수..수출절벽은 ‘과제’

 

지난 3월 내수 3위에 등극했던 르노삼성이 2개월 연속으로 1만대를 돌파했습니다. 르노삼성의 지난달 내수 판매량은 1만 1105대로, 전년 동월 대비 78.4%나 늘어난 실적인데요. 출시 첫 달 5000대를 넘긴 XM3가 지난달 6276대를 달성하는 등 신차효과를 톡톡히 본 셈입니다.

 

XM3의 활약과는 달리 QM6(3576대), SM6(757대) 등 기존 주력차종은 상대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특히 닛산 로그가 끊긴 수출실적은 전년 동월 대비 72.5% 떨어진 2072대에 그쳐 과제로 남았습니다.

 

◇ 성장세 주춤한 한국지엠…“지난해보단 늘었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4.2% 증가한 6706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달 8965대를 달성하며 부활을 알리는 듯했지만, 신차 트레일블레이저(1757대)가 XM3와의 경쟁에서 밀리며 성장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를 제외하고 1000대를 넘긴 차종은 스파크(2131대)가 유일합니다.

 

 

주로 미국시장에 수출하는 한국지엠은 현대·기아차와 마찬가지로 해외판매량이 크게 줄었는데요. 한국지엠의 지난달 수출량은 총 2만 2043대로, 전년 동월 대비 32.8% 쪼그라들었습니다. 이는 전달에 기록한 2만 8953대와 비교해도 23.9% 떨어진 실적입니다.

 

◇ 판매절벽 놓인 쌍용차…내수·수출 모두 ‘뒷걸음질’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 6017대, 해외 796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각각 41.1%, 67.4%씩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완성차 5개사 가운데 내수와 해외실적이 모두 감소한 업체는 쌍용차뿐 인데요. 자금난에 따른 신차 부재가 판매량 급감으로 이어졌습니다.

 

지난해만 해도 월간 4000여 대씩 팔려나가던 티볼리와 렉스턴스포츠는 지난달 각각 1409대와 2504대에 그쳤는데요. 특히 수출은 796대에 머무르면서 전년 동월 대비 67.4%나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해외부품 공급 차질과 수요 부진으로 판매가 급격히 줄었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2024.09.18 09:27:10

K콘텐츠 위상과 함께 한국 드라마·영화 속 음식을 찾는 외국인이 부쩍 늘었습니다. 유튜브에 쏟아지는 각종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 실적에 톡톡히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류는 K푸드 열풍을 이끄는 주역입니다. 하지만 그 이전 수십년에 걸친 기업들의 현지 기반 다지기 작업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발 빠르게 해외에 진출한 이들은 저조한 인지도와 낯선 유통체계, 불안정한 글로벌 정세 등에도 뚝심으로 버틴 결과 글로벌 K푸드를 만들어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 라면 인기가 뜨겁습니다. 올해 1~8월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라면 수출액은 8억달러로 전년보다 32% 증가하며 '수출 효자' 상품임을 증명했습니다. 한국 라면은 전 세계 100여개 이상 국가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중 마트에서 한국 라면을 찾는 게 어렵지 않아졌습니다. 지난해 농심은 해외법인 성과를 바탕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매출 3조4106억원, 영업이익 21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0% 89.1%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전체 매출의 37%, 영업이익의 50%를 해외에서 벌었는데 해외 매출의 42%를 핵심 시장인 북미(미국·캐나다)에서 거뒀습니다. 북미 시장은 지난해 신라면 매출이 전년 대비 19% 증가하며 신라면의 글로벌 인기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법인 성장세가 돋보였습니다. 미국법인은 농심 전체 해외법인 중 가장 큰 매출 규모를 자랑합니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6198억원, 599억원으로 2년 전보다 각각 53%, 116% 늘었습니다. 농심과 미국의 만남은 50여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국내 대부분 식품기업이 내수 시장에 집중하던 1970년 농심은 국내 최초로 소고기라면을 개발한 뒤 이듬해인 1971년부터 미국에 수출했습니다. 진출 초반에는 주로 한인 시장을 타깃으로 제품을 유통했습니다. 이후 10여년간 시장 개척에 공을 들였고 80년대 너구리, 안성탕면, 짜파게티, 신라면 등 주요 브랜드들이 시장에 하나둘 안착했습니다. 1984년에 샌프란시스코에 영업사무소를 만들었으며 1994년에 미국에 농심 첫 해외법인을 설립했습니다. 2005년 6월에는 캘리포니아에 LA공장을 가동하며 현지 영업을 본격화했습니다. 미국에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던 농심은 2010년대 들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2013년 대형마트 체인점 월마트와의 직거래 계약은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 공략의 기폭제로 작용했습니다. 당시 월마트 7개 매장에서 신라면 테스트 판매를 시작한 게 월마트 거래의 시초였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월마트는 제품에 대한 검증이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테스트 판매에서 실패하면 영원히 입점할 수 없다"며 "회사의 경영상황까지 확인하기 때문에 전 세계 수많은 브랜드 중 월마트에 입점되는 제품은 몇 가지 되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2017년에는 업계 최초로 월마트 4000여 점포에 입점하며 본격적으로 마케팅에 열을 올렸습니다. 농심은 코스트코, 크로거, 샘스클럽 등 미국 메이저 유통사 전 점포에서 신라면을 팔았고 2018년부터는 메인스트림 시장 매출이 아시안 마켓 매출을 6대 4 비율로 제쳤습니다. 신라면은 한인마트를 벗어나 미국 소비자들이 더 많이 먹는 라면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지 언론들도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농심이 2011년 출시한 '신라면 블랙'은 국내에서는 처절히 실패했지만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고, 2020년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라면'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신라면과 짜파게티는 2021년 뉴욕매거진이 발표한 최고의 라면에도 한국라면 중 유일하게 포함됐습니다. 농심은 월마트 전 점포 입점 외에도 영화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가 인기를 끌며 매출이 상승세를 탔고 펜데믹 이후로는 간편식 선호 현상에 라면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이에 2022년 4월부터는 제2공장을 가동하며 미국 내 증가하는 라면 수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습니다. 미국법인 매출은 2005년 4170만달러에서 지난해 4억6600만달러로 17년 간 11배 넘게 성장했습니다. 2공장은 연간 3억5000개의 라면을 생산합니다. 1공장까지 합치면 농심의 연간 라면 생산량은 8억5000만개에 달합니다. 2공장 생산능력 증대와 함께 대형 유통업체 중심의 영업·마케팅 활동이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입니다. 현재 미국 라면시장에서 농심은 일본의 도요수산·닛싯푸드와 함께 3대 라면 브랜드로 꼽힙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농심의 점유율은 25.2%로 도요수산(47.7%)에 이어 2위입니다. 농심은 2030년까지 미국법인 매출을 지금의 3배 수준인 15억달러(약 2조원)까지 끌어올리고 라면 시장 1위에 오르는 게 목표입니다. 하반기부터는 라틴 시장 진출에 속도를 냅니다. 2공장이 중남미 진출에 지리적으로 유리한 곳에 위치한 만큼 라틴계 비중이 높은 텍사스, 켈리포니아 등을 우선 공략하고 해당 성과를 토대로 멕시코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멕시코 라면시장 규모는 약 4조원에 달합니다. 농심은 하반기 2공장 신규 라인 증설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올해 2월부터는 K푸드 트랜드, 농심 제품 활용 레시피 등 한식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매달 'Sabor Y Elegancia'라는 매거진을 발간해 히스패닉 소비자가 주로 찾는 마트에 배포하고 있다"며 올해 멕시코에 지점을 설치하는 등 미국 내 히스패닉과 멕시코 라틴계 시장을 모두 잡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