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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공장 찾은 송호성 기아차 사장...“PBV 사업 속도 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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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6, 2020, 14:06:57

대표이사 선임 이후 첫 공식행보..광주지역 PBV 생태계 점검
PBV 전담 조직 신설..오픈이노베이션 통해 유망 기업과 협업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를 새롭게 이끌 송호성 사장이 광주공장을 찾아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관련 생태계를 점검했습니다. 기아차는 10년 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25%를 차지할 PBV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인데요. 이를 위해 전담 조직을 신설한 기아차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사업을 구체화할 방침입니다.

 

16일 기아차에 따르면 이날 송 사장은 광주 하남공장의 특수 차량 생산라인을 면밀히 둘러봤습니다. 지난 10일 주주총회를 통해 대표이사로 선임된 송 사장은 광주공장을 첫 현장 방문지로 선택했는데요. 광주지역의 PBV 연관 생태계를 점검해 PBV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차원입니다.

 

기아차는 광주 하남공장에 군용 차량을 비롯해 특수 차량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는데요. PBV 사업에 필요한 핵심 역량과 전문성을 48년간 축적된 특수 차량 사업을 통해 이미 확보하고 있는 셈입니다.

 

이날 송 사장은 “특수 차량 사업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모빌리티 및 물류 등 기업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고객 맞춤형 차량과 최적의 솔루션을 적시에 제공해야 한다”며 “글로벌 PBV 사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기아차는 지난 1월 ‘전기차 및 모빌리티 솔루션’의 2대 미래 사업으로 과감한 전환을 하겠다는 중장기 미래 전략 ‘Plan S’를 공개했는데요. 특히 차량 공유, 상거래 등의 확대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PBV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아차는 지난 1월 PBV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신사업추진실'을 신설했습니다. 특히 영국의 상업용 전기차 전문 업체 '어라이벌(Arrival)'에 전략 투자해 도시에 특화된 소형 상용 전기차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기아차는 어라이벌의 강점인 모듈화된 구조의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이란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와 구동 모터를 표준화된 모듈 형태인데요. 스케이트보드 모양의 플랫폼에 탑재하고, 그 위에 용도에 따라 다양한 구조의 차체를 올릴 수 있는 구조를 뜻합니다.

 

또 기아차는 국내 자율주행 기업인 ‘코드42’와도 협업해 PBV 사업 전용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하반기에는 미국 스타트업과 제휴를 통해 스마트 물류 전용 PBV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기아차는 국내외 목적형 고객 맞춤 차량 및 부품 제작에 역량이 있는 유관업체들을 적극 발굴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능력 있는 기업들과 제휴 및 협업을 통해 PBV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게 기아차의 복안입니다.

 

 

송 사장은 이날 광주지역의 특장 전문 업체인 '코비코'를 방문해 PBV 사업 협업 가능성을 살핀 것도 이 때문인데요. 코비코는 군의 특수 요구에 맞춰 군용 카고, 군용 중량물 운반차, 군용 구급차 등의 운전실 및 적재함 등을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PBV 생태계 전반에 걸쳐 다양한 기업들과 오픈 이노베이션 기반 파트너십을 구축할 것”이라며 “PBV는 물론 최적의 솔루션을 적기에 제공해 PBV 사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B2B 중심의 PBV 시장은 전자 상거래 활성화, 차량 공유 확대, 자율주행 기반 신규 비즈니스 모델 등장 등으로 2030년엔 전세계 자동차 시장 수요의 2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전세계 주요 도시별 환경규제가 대폭 강화되면서 전기차 기반의 PBV가 주류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표적 모빌리티 기업인 우버, 리프트가 전기차로의 전환을 본격적으로 준비 중이며, 우버는 지난 1월 영국에서 2025년까지 전체 운행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대형 물류기업인 아마존, UPS도 전기차를 적극적으로 확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기아차는 니로EV, 쏘울EV 등 기존 전기차의 PBV 별도 트림을 운영하기로 했는데요. 차량 공유 서비스 전용차를 비롯해 상하차가 용이한 저상 물류차, 냉각 시스템이 적용된 신선식품 배송차 등 도심 물류 서비스 맞춤 PBV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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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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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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