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1200억 내놓는 현대차그룹...저신용 車부품사 숨통 트인다

URL복사

Friday, June 19, 2020, 13:06:33

자금난 부품사에 유동성 지원..코로나 피해 막고 산업생태계 보호
정부·지자체·금융업권과 협업..동반성장펀드·상생특별보증 참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자금난을 겪고 있는 저신용 부품사들을 살리기 위해 1200억 원을 출연(出捐)합니다. 자동차산업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부품사들의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기로 한 건데요. 현대차그룹은 코로나19에 따른 부품사들의 연쇄 피해를 막기 위해 향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나갈 방침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신용등급이 낮은 자동차 부품사를 지원하기 위해 대규모 금융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이번 지원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지방자치단체, 한국자산관리공사, 산업은행, 기업은행,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등 정부기관과 금융권이 함께 참여합니다.

 

현대차그룹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은 3500억 원 규모의 산업은행 및 기업은행 ‘동반성장펀드’ , 4200억 원 규모의 기술보증기금 ‘상생특별보증’, 3000억 원 규모의 신용보증기금 ‘상생특별보증’, 3000억 원 규모의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원청업체 납품대금 담보부 대출’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금융 프로그램에 총 1200억 원의 자금을 출연하기로 했습니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의 ‘동반성장펀드’을 위해 1000억 원을 예치하고,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의 ‘상생특별보증’ 프로그램에 각 100억 원씩 총 200억 원을 납입합니다.

 

‘자동차 부품업계에 대한 이번 지원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자동차산업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서인데요. 기술력과 안정적인 공급처를 보유한 중소·중견 부품기업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일시적 유동성 부족으로 피해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입니다.

 

 

자동차 부품사들은 코로나19로 자동차 수출이 급감하고, 해외 자동차 공장 생산이 중단되면서 부품 공급량이 감소할 수밖에 없어 경영에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특히 전체 부품사의 80%인 저신용 부품사들은 운영 자금을 확보하려 해도 은행 등 금융권 대출을 받을 수 없어 자금난에 직면하는 등 존립에 위협을 받고 있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설명입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산업은행 및 기업은행의 3500억 원 규모 ‘동반성장펀드’ 운영을 지원하는데요. 두 은행에 각 500억 원씩 1000억 원을 예치하고, 은행들은 예치금의 3.5배인 3500억 원을 중소 부품사들에 대출합니다. 예치금에 대한 이자를 활용해 부품사들의 대출 이자도 인하됩니다.

 

또한 기술보증기금 ‘상생특별보증’ 프로그램에 100억 원을 출연해 자동차 부품기업에 대한 우대보증을 지원합니다. 현대차그룹을 포함해 정부 100억 원, 지자체 70억 원 등 총 310억 원의 특별출연금을 재원으로 기술보증기금은 4200억 원 규모의 대출액까지 보증해주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신용보증기금의 ‘상생특별보증’ 프로그램에도 특별기금으로 100억 원을 출연합니다. 현대차그룹뿐 아니라 정부 100억 원 등의 출연금을 재원으로 신용보증기금이 3000억 원 규모로 우대보증 및 프로젝트 공동보증을 시행합니다.

 

코로나19로 저신용 부품사 대출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지면서 보증이 안되거나 보증보험료가 올라갈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이 프로그램을 통해 부품사들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의 보험료로 보증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또 현대·기아차는 캠코가 운용하는 총 3000억원 규모 ‘원청업체 납품대금 담보부 대출’도 적극 돕기로 했습니다. 캠코가 금융 지원 펀드를 조성한 후 자금이 필요한 저신용 부품사에 납품대금 담보로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인데요. 부품사는 완성차업체에 납품하고 받을 매출채권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 생태계의 강력한 기반인 자동차 부품기업들의 경영이 안정화돼야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며 “이번 금융 프로그램이 저신용 중소 부품사들의 자금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