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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살리기 나선 백화점 업계, ‘대한민국 동행세일’ 동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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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2, 2020, 09:06:04

롯데·신세계·현대·갤러리아 26일부터 12일까지..최대 70% 할인 행사
중소기업 제품 판매·특산물 사은품 증정·패션 업계 활로 개척에 나서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백화점 업계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된 내수 경기를 살리기 위해 ‘대한민국 동행세일’ 기간에 맞춰 다양한 할인행사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 제품 판매, 특산물 사은품 증정, 패션 업계 판매 활로 개척 등으로 내수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입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주요 백화점들은 롯데·신세계·현대·갤러리아 등입니다. 오는 26일부터 내달 12일까지 17일간 전국 점포에서 진행하며 각 점포 특성에 맞춘 특별 행사도 함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롯데백화점이 진행하는 동행세일 대표행사는 ‘슈즈(Shoes)페어’입니다.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5일간 롯데백화점 전 점 90여개 슈즈 관련 브랜드 본매장에서 진행합니다.

 

슈즈페어에서는 ▲탠디 ▲닥스 ▲게스 ▲토박스 ▲크록스 등 25개 브랜드에 특별 마진을 적용해 상품 할인율과 세일률을 최대로 높였는데요. 소다, 미소페, 락포트 등 18개 브랜드는 백화점 업계 단독으로 행사 기간 중, 기존 매장 세일 행사에 10% 추가 할인을 진행해 최대 50%까지 할인합니다.

 

아울러 여름을 맞이 ‘썸머뷰티풀데이’ 행사를 진행하는데요. 오는 26일에서 28일까지, 내달 3일부터 5일까지 입생로랑, 랑콤, 키엘, 비오템 등 7개 브랜드에서 20·40·60·100만원 구매 시 20%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롯데백화점 전 점에서 진행되는 ‘와인페스타’는 2~5만원 가격대 와인을 판매하고, 세일기간 중 삼성전자·LG전자·위니아딤채 에어컨 구매고객에게 8% 상품권 증정, 추가 2% 엘포인트 적립 혜택도 제공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6일부터 지역 농가·중소 브랜드·지역 예술인과 손잡고 동행세일에 나섭니다. 동행세일과 함께 26일부터 남성, 여성, 아동, 스포츠 등 패션 의류는 물론 생활, 식품까지 전 장르에 걸친 브랜드 세일도 동시에 진행할 계획입니다.

 

우선 신세계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산지 식품을 매입해 사은품으로 증정합니다.

 

농산물 사은품은 경북 고령과 충남 서천 지역에서 수매한 ‘참깨’와 ‘들깨’로 ▲참기름·들기름 세트 ▲완도멸치 4종 세트 ▲만전 김 세트 ▲오미베리까지 총 4가지입니다. 지역 특산물 사은품은 세일기간 주말(금, 토, 일)에 신세계 제휴카드인 신한, 삼성카드로 일정 금액 이상 구매하면 받을 수 있으며 오는 26일부터 총 4주간에 걸쳐 진행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패션업계를 위한 대규모 할인행사도 진행합니다. 이달 26일부터 7월 2일까지 총 31개 패션브랜드가 참여하는 ‘힘내요 대한민국! 코리아패션마켓’을 열고, 신세계 강남점에서는 ▲아드레아바나 ▲엠씨 ▲BCBG ▲르샵 ▲온앤온 ▲캠브릿지 ▲슈페리어 ▲블랙야크키즈 등 여성, 남성, 아동, 골프 등 모든 장르 의류 브랜드가 총출동해 인기 상품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어 다음 달 3일부터 내달 16일까지 강남점에서는 중소기업 브랜드 총 30여개가 참여하는 ‘동행마켓’이 열릴 예정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큰 피해를 본 지역 예술인들을 위한 전시도 준비했습니다. 센텀시티점에서는 내달 9일부터 22일까지 지하 2층 중앙광장에서 부산·경남 지역 30개 화랑 대표작 200여점을 전시·판매할 예정인데요. 광주(7/16~27)와 대구점(7/17~27)에서도 백화점 내 갤러리 공간을 활용해 지역 작가들의 대표작을 전시·판매합니다.

 

 

현대백화점도 오는 26일부터 내달 12일까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5개 전 점포에서 ‘현대백화점 동행세일’을 진행합니다.

 

우선, 목동점·신촌점·충청점 등 3개 점포에서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을 진행하는데요.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선정한 패션·잡화·식품 등 다양한 상품군 10~50여개 브랜드 상품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점포별 행사 기간은 ▲충청점(6/26~28) ▲신촌점(7/1~12) ▲목동점(7/10~12) 등입니다.

 

아울러 현대백화점은 재고 소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패션업계를 위한 할인 행사도 진행합니다.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무역센터점과 판교점에서 ‘코리아 패션마켓’을 열고, 영캐주얼·아웃도어·남성패션 등 50여개 브랜드 이월상품을 최초판매가 대비 최대 60% 할인 판매합니다.

 

동행세일 기간 현대백화점 여름 정기 세일도 동시에 진행됩니다. 패션·잡화·스포츠 등 총 250여 개 브랜드가 참여해 여름 시즌 신상품을 최초 판매가 대비 10~50% 할인 판매하는데요. 또 랑방·멀버리·로샤스·무이 등 70여개 해외패션 브랜드가 참여하는 시즌오프도 함께합니다.

 

이밖에 ▲나이키·아디다스 이월 상품을 최대 70% 할인 판매하는 ‘스포츠 대전(6/26~28, 천호점·신촌점) ▲여름 속옷 할인전(6/29~7/3, 디큐브시티) ▲골프 의류 특가전(7/3~5, 목동점) 등 점포별로 다양한 행사도 진행됩니다.

 

 

갤러리아 백화점 전 지점에서는 약 200여개 브랜드가 대한민국 동행 세일에 참여합니다. 최대 10%에서 5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나설 예정입니다.

 

갤러리아 명품관에서는 메종마르지엘라(20%), 필립플레인(20~30%)등 명품 브랜드들이 시즌오프를 진행합니다.

 

갤러리아 광교에서는 엠포리오아르마니(30%), 막스마라스튜디오(30%), 에르마노설비노 등 다수 인기 브랜드들이 세일 행사에 참여하고, 수원 컨벤션센터 보행광장 1층에 위치한 프레피룩 브랜드 간트에서는 20년 봄·여름 상품을 정상가 대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입니다.

 

타임월드에서는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들이 세일에 참여합니다. 대표 브랜드로 ▲오프화이트(~30%) ▲비비안웨스트우드(~30%) ▲겐조(~20%) 등이 있는데요.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명품 의류·레더 특집전을 진행하며 휴고보스, 듀퐁슈즈 등 브랜드 이월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내놓을 예정입니다.

 

센터시티에서는 대한민국 동행 세일 기간 동안 코치, 발리 등 다양한 브랜드가 20%~50% 세일에 참여합니다. 골든듀 매장에서는 내달 1일부터 12일까지 베스트 셀링 아이템 31% 할인과 캐럿, 리미티드 제품을 제외한 전 제품 20% 할인 행사를 진행합니다.

 

업계 관계자는 “’대한민국 동행세일’ 참여를 통해 움츠러든 소비 활성화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라고 밝히며 “협력사, 유통업체, 고객이 모두 같이 힘을 모아 코로나 19 위기를 극복하고 ‘함께 멀리’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도약의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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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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