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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 서울시장 부음에 발칵 뒤집힌 전국...시민·정치권 ‘침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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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0, 2020, 06:07:06

박 시장, 10일 서울 북한산서 숨진 채 발견
현장 곳곳서 시민 오열..민주당 의원 묵념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9일 돌연 실종돼 관심이 집중됐던 박원순 서울시장이 10일 끝내 숨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국이 충격과 혼란에 휩싸였습니다. 박 시장의 빈소는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에 마련되며 구체적인 장례 계획은 오늘(10일) 오전 9시 서울시에서 발표할 전망입니다.

 

10일 경찰에 따르면 박 시장은 이날 새벽 0시 1분께 서울 북악산 숙정문 인근에서 극단적 선택을 한 모습으로 사망한 채 발견됐습니다. 조사 결과 특별한 타살 혐의점은 없었으며, 박 시장의 시신은 오전 3시 30분께 서울대병원 영안실에 안치됐습니다.

 

이날 서울대병원 응급의료센터 입구에는 이른 새벽임에도 시신 이송차량을 기다리는 취재진과 서울시 관계자, 시민 등 수백명의 인파가 몰렸습니다. 오전 3시 10분께 이곳에 차량이 도착하자 곳곳에서 오열과 탄식하는 소리가 터져 나왔는데요.

 

현장의 한 시민은 “10년 동안 서울시장직을 수행한 고인에 대해 좋은 인상이 남아있는데 갑자기 이런 비보를 듣게 돼 어안이 벙벙하고 안타깝다”고 말했습니다. 또 박 시장의 지지자로 추정되는 이들이 이송차량을 향해 “미안하다 박원순”이라고 외치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더불어민주당의 남인순, 이학영, 박홍근 의원 등 정치권 인사들과 김우영 서울시 정무부시장 등 서울시 간부들이 현장을 찾아와 묵념했고 김은혜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매우 안타깝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애도를 표했습니다.

 

박 시장의 실종 사실은 박 시장의 딸이 9일 오후 5시 17분께 경찰에 ‘4∼5시간 전에 아버지가 유언 같은 말을 남기고 집을 나갔는데 전화기가 꺼져 있다’고 신고하면서 알려졌습니다.

 

박 시장은 9일 오전 10시 44분께 종로구 가회동의 시장공관에서 나와 오전 10시 53분 명륜동 와룡공원에 도착한 것으로 확인됐으나 이후 행적이 묘연했는데요. 경찰·소방당국이 기동대·소방관 등 770여명과 야간 열감지기가 장착된 드론 6대, 수색견 9마리 등을 동원한 결과 실종 신고 7시간 만에 박 시장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한편 박 시장은 지난 8일 서울시장실에서 근무했던 전직 비서 A씨에게 성추행 혐의로 고소당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해당 사건은 박 시장의 사망에 따라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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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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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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