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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같은 곳 보는 이재용·정의선...테슬라 추격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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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1, 2020, 15:07:36

배터리, 자율주행, 커넥티드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부문 협력 논의
미래차 중심의 새로운 성장 축 구성..합작법인·실무TF 등 뒤따라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미래차 협력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에 올인한 현대차는 첨단 IT·부품업체들과 협력이 필수적인데요. 이번 회동은 삼성과 SK, LG 등 다양한 국내 기업들과 손잡고 미래차 경쟁력을 다지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21일 재계에 따르면 이날 이 부회장은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전영현 삼성SDI 사장, 강인엽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사장, 황성우 삼성종합기술원 사장 등을 이끌고 현대·기아차 남양기술연구소를 찾았습니다.

 

정 수석부회장은 서보신 현대·기아차 상품담당 사장 등과 함께 삼성의 경영진을 맞았습니다. 재계 총수가 현대·기아차의 연구소를 방문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정 수석부회장이 지난 5월 삼성SDI 천안사업장을 찾았던 것에 대한 ‘답방’의 성격이 강합니다.

 

앞서 1차 회동에서 두 총수는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공급방안에 대해 논의했었는데요. 이번 2차 회동에선 배터리를 넘어 자율주행, 커넥티드 서비스 등 다양한 전장 사업 부문에서 협력을 타진했습니다. 이날 이 부회장을 비롯한 삼성의 경영진들은 수소전기차 ‘넥쏘’를 시승하고, 미래차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율주행차와 전기차로 대표되는 미래차는 더이상 완성차업체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네이버, 구글(웨이모) 등 IT업체들도 자율주행차 개발에 뛰어든 지 오랜데요. 미국의 테슬라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장악한 가운데, 현대차를 중심으로 한 ‘K-모빌리티’가 시동을 건 셈입니다.

 

삼성전자는 자율주행차에 필수적인 메모리·시스템반도체, 디스플레이, 5G 네트워크, 인공지능(AI)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의 전장 기술력과 현대차의 완성차 제조기술이 합쳐지면 수준 높은 자율주행차가 완성되는 셈이죠.

 

또 현대차는 ‘NE’를 출시하는 내년을 전기차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있습니다. NE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차세대 전기차로, 1회 충전에 45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미래차 기술 경쟁에서 앞서가기 위해선 전기차용 배터리를 비롯한 다양한 부품업체들과 협력이 꼭 필요한 상황입니다.

 

삼성 역시 미래 먹거리를 확보를 위해 현대차와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반도체 중심의 전장부품을 4대 신성장 사업으로 정한 삼성은 지난 2017년 자동차 전장업체인 ‘하만’을 거액에 인수하며 주목받기도 했는데요. 삼성으로선 미래차 전장부품을 안정적으로 납품할 고객사가 확보돼야 합니다.

 

현대차와 삼성전자의 협력이 구체화될 경우 정부가 추진하는 ‘그린뉴딜’도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를 구심점으로 한 국내 대기업 간 협력이 활발히 이뤄지면 2025년까지 친환경차(전기·수소전기차) 133만대를 보급하겠다는 정부의 그린뉴딜 목표도 힘을 얻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현대차의 자율주행차 경쟁력은 6위권에 머무는 반면, 삼성은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첨단 전장부품에 강점이 있다”며 “현대차는 삼성뿐만 아니라 LG(전기차 배터리), SK(자율주행 5G통신) 등과 적극 협업해 미래차 시장을 주도해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전속거래 제도를 바탕으로 협력에 소극적이었던 국내 대기업들이 미래차를 구심점으로 새로운 성장 축을 만들게 된 셈”이라며 “총수끼리 한두 번 만나서 협력방안이 결정될 수는 없고, 합작법인 설립이나 실무진 TF 구성 등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재계는 이 부회장에 이어 최태원 SK 회장과 구광모 LG 회장도 현대·기아차의 남양기술연구소를 찾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앞서 지난 5월 13일 삼성SDI 천안사업장을 방문했던 정 부회장은 LG화학 오창공장(6월 22일)과 SK이노베이션 서산공장(7일)을 잇따라 방문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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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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