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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2분기 영업이익 4594억원…전년比 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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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30, 2020, 16:07:24

매출 12조 8338억..전년 동기 대비 17.9% 감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가전 및 TV 수요 감소로 인한 실적 타격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증권사에서 내놓은 실적 전망치보다는 선방했다는 평가입니다. 하반기부터는 비대면 흐름을 중심으로한 신규 수요 창출에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LG전자가 2020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2조 8338억원, 영업이익 4954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7.9%, 24.1% 감소했습니다.

 

1분기와 2분기를 합친 상반기를 기준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8% 감소했지만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1% 증가했습니다. LG전자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상반기 영업이익은 4년 연속 1조 5000억원을 상회했다”고 했습니다.

 

 

사업본부별로 보면 가전사업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가 기둥 역할을 했습니다. 매출 5조 1551억원, 영업이익 628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프리미엄 집중 전략과 원가 절감 등 비용 효율화에 따라 2분기 및 상반기 영업이익률은 각각 역대 최대인 12.2%, 13.1%를 기록했습니다.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률은 지난 2017년부터 이어온 두 자릿수를 유지했습니다.

 

LG전자는 “건강과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스타일러(의류관리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스팀가전’이 본부 실적에 기여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TV를 주력으로 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 2조 2567억원, 영업이익 112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 감소는 해외 유통점 휴업과 도쿄올림픽을 비롯한 스포츠 이벤트 연기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은 효율적 비용 집행과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 동기를 상회했습니다.

 

스마트폰 사업을 하는 MC사업본부는 적자를 이어갔습니다. 다만 손실 규모는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개선됐습니다.매출 1조 3087억원, 영업손실 2065억원을 냈습니다. 매출액은 북미와 한국 등 주요 지역에서 판매가 증가해 전분기 대비 31.1% 증가했습니다.

 

전장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매출 9122억원, 영업손실 202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북미와 유럽 지역 완성차 업체 공장가동 중단과 신규 프로젝트 양산 지연 등이 타격을 입힌 것으로 풀이됩니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면서 적자를 피하지 못했습니다.

 

BS사업본부는 매출 1조 3071억원, 영업이익 983억 원을 거뒀습니다. 회사 측은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등이 확산되며 노트북, 모니터 판매는 늘었으나 각국 이동제한 조치로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태양광 모듈의 판매는 차질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3분기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과 미중 무역분쟁 우려로 경기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으로 봤습니다. 다만 ‘비대면’ 등 새 수요 창출 기회가 존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생활가전 시장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TV시장 역시 3분기에는 글로벌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HE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제품에 집중하는 가운데 온라인 판매 확대, 효율적인 자원 운용 등으로 매출 기회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스마트폰 시장은 수요가 일부 회복하지만 판매 경쟁은 심화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MC사업본부는 스마트폰 ‘LG벨벳’ 해외 출시를 늘리고 보급형 판매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LG전자는 주요 완성차 업체가 공장을 재가동하며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는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VS사업본부는 완성차 생산 재개와 신규 프로젝트 양산 등으로 점진적인 실적 개선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BS사업본부는 비대면 흐름에 맞춰 정보기술(IT)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경향에 대응하고 프리미엄 디지털 사이니지 매출 확대, 태양광 모듈 제품 경쟁력 강화 등에 집중해 매출을 키운다는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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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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