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우울한 반도체 장비시장...SEMI “올해 18.4% 하락 전망”

URL복사

Thursday, July 11, 2019, 11:07:50

올해 매출액 527억 달러..무역전쟁·불확실성 여파
한국 장비 시장 위축 예상..2020년 반등할 가능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올해 세계 반도체 장비 시장 매출액이 지난해 645억 달러에서 약 18.4% 하락한 527억 달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무역전쟁에 따른 불확실성 심화와 메모리 반도체 약세로 한국 장비 시장은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SEMICON West 2019’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내년 세계 반도체 장비 매출액은 11.6% 증가한 588억 달러로 전망된다.

 

SEMI가 발표한 올해와 내년 전망치는 미·중 무역분쟁 등 정치 이슈에 따른 투자액 하향과 시장 불확실성을 반영했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 간 수출 갈등 이슈가 생기기 전에 집계돼 관련 여파는 포함되지 않았다.

 

 

장비시장 전망은 어둡다. 올해 웨이퍼 가공 장비 매출액은 지난해에서 19.1% 감소한 422억 달러로 예상된다. 팹 설비, 웨이퍼 제조, 마스크·레티클 장비 등 기타 전공정 장비 매출액은 4.2% 줄어든 26억 달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만은 한국을 제치고 세계 1위 장비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대만은 올해 21.1%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한국은 메모리 반도체 시장 침체로 주요 기업이 투자를 줄이며 3위로 내려앉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2020년 시장이 개선되면 2위로 반등할 가능성도 있다.

 

중국은 2년 연속 2위를 유지했고 미국은 대만 다음으로 높은 8.4% 성장률을 보이며 네 번째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과 유럽, 기타 지역이 뒤를 이었다.

 

SEMI는 메모리 소비 상승과 중국의 반도체 굴기 등으로 내년에는 반도체 장비 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2020년 중국은 반도체 장비 매출액으로 145억 달러를 기록하며 가장 큰 시장으로 도약하게 된다. 한국은 117억 달러, 대만은 115억 달러로 규모로 예상된다.

 

SEMI는 “2020년 거시 경제 상황이 개선되고 무역 갈등이 해소되면 더 많은 상승 여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