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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은 있는데 알릴 수가···”...송대현 LG전자 사장의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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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6, 2019, 15:07:29

LG전자 세계 첫 캡슐형 수제맥주 제조기로 新가전 트렌드 선도
규제 제한으로 시음행사 못 해..국내 이어 내년 美시장 진출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2000번 넘게 맥주 제조 실험을 거치고, 30톤 이상 맥주를 버리면서 탄생한 제품입니다.~”

 

캡슐형 커피에 이어 캡슐형 수제맥주가 시장에 등장했다. 기계에 캡슐 하나만 넣고, 10일만 기다리면 맥주가 완성된다. 취향에 따라 페일 에일을 마시고 싶다면 20일 정도 기다리면 된다. 완성된 맥주는 잔에 따라 마시면 그만이다.

 

LG전자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홈브루 수제맥주 제조기에 대한 반응은 혁신과 우려 두 가지로 나뉘고 있다. 캡슐로 집에서도 갓 뽑아낸 신선한 맥주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은 혁신적이라는 평이다. 반대로 맥주 시음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구매해야 된다는 점과 비싼 가격은 단점으로 꼽힌다.

 

◇ 맥주 맛은 좋은데…규제상 소비자 대상 시음행사 못 해

 

16일 LG전자 홈브루 간담회에서 만난 송대현 H&A 사장도 “주류 관련 규제때문에 맥주 맛을 보여줄 수 없는 상태에서 제품을 팔아야 하는 점은 어렵다”고 토로했다. 국내 주세법상 LG전자는 주류를 판매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떠한 시음행사도 진행할 수 없다.

 

예컨대, LG베스트샵에서 수제맥주 홈브루 제품을 판매하지만 소비자 대상으로 맥주 시음을 전혀 할 수 없는 것이다. 송대현 사장 역시 “맛이 좋지만, 알릴 방법이 별로 없다”고 말한 것도 이 때문이다.

 

LG전자 홈브루에 들어가는 캡슐은 영국의 위스키 제조사인 문톤스과 공동개발했다. 영국은 펍(Pub)문화가 2000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데다 에일의 본고장이기도 하다. 송대현 사장은 “영국의 문톤스 전문업체와 손잡고 캡슐을 개발했고, 대사관 내에는 국내 주류법 적용이 안돼서 행사를 이곳에서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LG전자 홈브루에서 완성된 맥주 3가지 종류를 마셔봤는데, 신선하다는 느낌이 강했다. 페일 에일은 부드럽지만, 향긋함이 입안을 감쌌고, IPA와 스타우트는 특유의 쌉싸름한 맛이 강했다. 개인의 맥주 취향에 따라 호불호는 갈릴 수 있지만, 이날 시음 행사에서 맥주맛에 대한 평가는 “꽤나 신선하다”라는 반응으로 모아졌다.

 

현장에서 맥주를 시음한 닉 메타 주한 영국대사관 부대사는 “맥주맛이 훌륭하다”며 “영국은 맥주를 마시며 친구,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일이 문화 핵심처럼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 타깃층은 수제맥주 애호가…“초기 판매량은 가늠 안 돼”

 

이번 LG전자 홈브루는 4년 전 사내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탄생했다. 앞서 LG전자 오브제 제품과 포터블 공기청정기도 사내 아이디어 그룹(라이프스타일 리서치)에서 시작된 제품이 개발된 것이다.

 

LG전자는 홈브루 타깃 고객층을 ‘맥주 애호가’ 그룹으로 정했다. 맥주를 좋아해서 직접 만들고 싶지만, 번거로운 과정때문에 망설이는 이들이 타깃 소비자층이라는 설명이다. 다만, 시장에서는 수입 캔맥주와 수제맥주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데, 수제맥주 제조기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얼마나 클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송대현 사장은 “타깃층은 일반 슈퍼에서 파는 캔맥주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아니고 맥주 마니아다”면서 “나만의 공간에서 친구들과 함께 나만의 맥주를 즐기려는 대상인데, 이들의 기대를 충족하기 위해 여러가지 보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초기 판매량 역시 예측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LG전자 홈브루가 400만원에 달하는 고가 제품인 데다 맥주 맛을 전달하지 못한채 제품을 판매해야 하기 때문에 얼마나 팔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것.

 

해외 시장 진출에도 한계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LG전자는 홈브루에 대한 국내 반응을 먼저 살핀 이후 미국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다만, 일본과 중동 등의 경우 집에서 술을 만들거나 마시는 행위가 금지된 국가도 있어 글로벌 진출에 제한적이다.

 

송대현 사장은 “홈브루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염두에 뒀고, 지난 1월 CES 행사에서도 반응이 좋았다”며 “미국 캘리포니아 나파밸리에 LG시그니처 쇼룸이 있는데, 여러 관계자를 초청해 제품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송 사장은 “일본의 경우 가정에서 술을 만들 수 없다고 한다”며 “일본에서 관심을 보이는 분들이 있지만, 아무리 많은 주문이 들어와도 판매할 수 없고, 중동 등도 법으로 금지돼 판매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최상규 한국영업본부장 사장, 나이젤 데이비스 문톤스 대표, 닉 메타 주한 영국대사관 부대사, 정순기 정수기 사업 담당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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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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