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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R·VR 사업 글로벌 진출...내년 가입자 1000만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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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0, 2020, 12:10:12

작년 서비스 시작 후 1년 만에 가입자 300만..월 사용자 60만명 달성
점프스튜디오로 최고급 퀄리티 서비스 제공..미국·유럽 등 진출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이 점프스튜디오를 기반으로 토종 AR∙VR 서비스 ‘점프’의 글로벌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20일 SKT는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T타워로 이전한 점프스튜디오를 공개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유영상 MNO 사업대표와 전진수 5GX서비스사업본부장, 양맹석 5GX서비스 담당, 조익환 SKT 5GX서비스개발담당 등이 참석했습니다.

 

SKT는 엔터테인먼트, 광고, 스포츠, 교육 분야 기업을 대상으로 초실감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업과 글로벌 시장에서 점프 AR∙VR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입니다.

 

SKT는 작년 점프 VR과 AR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1년 만에 300만명이 가입했습니다. 매월 60만명이 SKT 점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내년까지 가입자 수 1000만명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다음은 간담회에서 나온 질의응답 내용입니다.

 

Q- 첫 서비스 출시국을 시장 규모가 작은 홍콩·마카오로 잡은 이유와 점프 서비스의 다른 오픈 지역의 구체적인 시점과 일정은 어떻게 되나? 이 외 콘텐츠 협력이 논의되고 있는 글로벌 사업자는? 향후 매출 목표 로드맵은?

 

유영상 대표- 홍콩, 마카오 시장은 작지만 올해 5G가 시작됐고, 그 동안 PCCW는 좋은 관계를 맺은 파트너여서 홍콩이 가장 먼저 시작됐다. 이후 로드맵은 동남아시아, 태국, 주요 사업자와 로밍 얼라이언스를 했는데, 그 파트너들과 원스톱 제휴를 했듯이 점프서비스도 공동투자하고, 사업자가 자국에 서비스하는 파트너가 되려고 한다.

 

장기적으로 유럽에 DT, 자회사인 미국 T모바일과 논의를 하고 있다. 가입자수는 1년 만에 300만 정도 된다. 내년 1000만 목표다. 매출은 아직 생각을 하고 있지 않다. 1000만 먼저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점프 스튜디오를 T타워 이전하는 이유와 그 의미는 무엇인지, 콘텐츠 제작 등에서 경쟁사 대비 어떤 강점은? 또 버추얼 밋업 서비스의 구체적 장점과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인가?

 

전진수 본부장- 점프스튜디오가 T타워로 이전한 의미는 고객들과 좀 더 가까이 접점에서 대화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티타워가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외부 고객들이 와서 신규 서비스를 볼 수 티움이 있는데 티움과 연계해 스튜디오를 편하게 볼 수 있도록 했다.

 

콘텐츠 제작 측면에서 MS협력해서 오픈하게 됐는데, 그대로 3D 모델에 텍스쳐를 입혀서 일반 게임 엔진에서 사용하는 콘텐츠가 직접 나온다. 이 콘텐츠 자체로 게임이나, 게임, 즉각 사용할 수 있는 장점. 리아킴 공연을 봤듯이 같은 공간안에 여려명이 나와도 동작하는 최적의 기술 요소가 있다.

 

버추얼밋업 서비스는 기존 영상이나 2D 기반 콘퍼런스를 뛰어 넘어서 가상 공간에서 좀 더 실감나는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몰입감이 있고, 원격이 있는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소통이 가능한 서비스다.

 

조익환 개발담당- 버추얼밋업 서비스 핵심기술은 플랫폼이 있고, 텔레프런스 기술이 있다. 우선, 여러명 사용자가 동시 접속해도 음성이나, 몸, 손, 머리 동작 센서 움직임을 포착해 그 정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기술이다.

 

아바타 개성있게 자유롭게 꾸미고, 제작하고 밋업할 수 있는 아바타 프레임워크 기술이 있다. 마지막으로 여러 기술을 실제화하고, 비주얼라이징하는데 필요한 기술은 랜더링 기술이 포함돼 있다. 3가지 기술이 핵심적으로 적용돼 버추얼 빗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Q- 수익으로 연결되는 시점은 언제 정도로 예상하나? 그 수치(매출 얼마 등)는 어느 정도인지, 엔터사업 분야 이외에 점프스튜디오 활용한 컨텐츠 제작 요청을 한 산업군 또는 회사는 어떤 분야인지, 실제 활용 사례도 궁금하다.

 

양맹석 서비스담당- 내년까지 1000만까지 확보 목표를 세웠고, 구체적인 매출 서비스는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게 목표다. 가입자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AR/VR 서비스를 잘 전달하는 것이 1차 목표인데, 그 과정에서 여러 영역과 제휴할 예정이다. 엔터 공연, 교육, 스포츠 분야 등이다. 특히 언택트 시대에 맞춰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 곳이 많아 SKT 점프스튜디오에 문의가 오고 있다.

 

조익환 개발담당- 버추얼 밋업을 오픈하면서 다양한 이벤트와 콘퍼런스를 준비하고 있다. 조만간 구체화가되면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Q- 점프스튜디오는 MS와 협력 성과물인 만큼, SK텔레콤 5G 콘텐츠 미국 진출 시기가 궁금하다. 밈으로 활용을 기대하고 있다고 했는데, 점프 AR VR 통해 틱톡 시장 파이를 가져가겠다는 것인지? 틱톡과 비교해 차별점은 무엇인가?

 

전진수 본부장- 점프스튜디오 서비스는 동남아를 시작으로 유럽, 미국, 영미권 중심으로 시작할 예정. 현지화 등 지역에 맞는 규제를 검토해 시간이 걸릴 예정이지만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밈으로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이미 많이 쓰고 있는 틱톡과 같은 서비스가 있지만, SKT는 프리미엄 콘텐츠를 고객들이 더 가까이 느낄 수 있는 경험을 통해 고객들과 좀 더 현실과 가상을 구분할 수 없는 콘텐츠로 지속적인 경쟁력을 가지려고 한다.

 

Q- AR·VR 콘텐츠 소비가 확산되면 5G 가입자들의 데이터 사용량도 늘어날텐데, 이에 대한 기술적·마케팅적 전략은? LTE 고객도 버추얼밋업 이용 가능한가?

 

양맹석 서비스담당- 데이터 사용량은 생각보다 크진 않다. 여러가지 압축 기술 등을 사용해 다운로드할 때 데이터 소모량이 크진 않다. 점프 AR의 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MAU(월 사용량) 기준 1GB 이하 사용량을 보이고 있다.

 

조익환 개발담당- 볼륨매트릭 콘텐츠는 거의 사람의 모습과 비슷한 매우 고품질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원본 데이터 대비 수 십배, 수 백배 압축기술을 적용해 실질적으로 콘텐츠를 스마트폰에서 즐길 때는 실제 데이터보다 훨씬 작은 데이터로 경험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AR과 VR서비스도 사용자가 쓸 때만 주로 쓰는 콘텐츠 위주로 최대한 최적화해서 제공하고 있다.

 

전진수 본부장- 현재 버추얼밋업은 LTE도 사용 가능하다. 여러 실험을 통해 고객 최적 경험을 할 수 있는 데이터량을 분석을 해서 실제로 사용할 때 아주 소량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했다. 장기적으로 서비스 유료화 계획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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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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