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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의 ‘세 가지 화살’...성장 과녁에 명중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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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6, 2020, 06:12:00

이달 초 가입자 200만 돌파..4000억 유상증자 추진
대출사업 확대·주주사와의 활발한 협업도 주요 발판
“고객 500만명 되면 카카오뱅크와 겨뤄볼만 하다”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우여곡절 끝에 올 하반기 새출발한 케이뱅크가 빠른 속도로 외형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케이뱅크는 지난 2일 기준 가입자 수 2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대주주 적격문제와 자본부족으로 난항을 겪다 본격적인 영업에 나선지 5개월 만의 성과입니다. 금융권에서도 케이뱅크가 영업 정상화 궤도에 오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기대가 흘러나온 상황입니다.

 

 

◆ 몸집 불리기..“유증으로 외형 성장 속도낸다”

 

국내 1호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가 투자 유치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주주를 유치해 신규 사업 운영을 위한 실탄을 마련하겠다는 겁니다. 지난 7월 한 차례 4000억원 규모의 증자를 단행한 케이뱅크의 현재 자본금은 9017억원입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최근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를 투자 유치 주관사로 선정하고 시장 조사에 나섰습니다. 케이뱅크가 희망하는 자본확충 규모는 4000억원 정도로 이에 성공하면 자본금이 모두 1조 3000억원으로 불어나게 됩니다.

 

실제로 케이뱅크의 최근 총자본비율은 25.90%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 7월 실시된 유상증자가 반영된 결과로 상승한 비율만 15.70%포인트로 집계됩니다.

 

김도하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케이뱅크는 지난 7월 본격적인 유증 후 영업을 재개하면서 가파른 속도로 외형 성장을 시현 중”이라며 “향후 자본확충도 어렵지 않게 성공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어 “최대주주가 된 BC카드의 레버리지배수는 3.1배로 업종 내 가장 낮고 규제 수준인 6배에 비해 크게 여유가 있어 관계사지분투자 증가가 본업에 미칠 영향도 제한적”이라 평가했습니다.

 

◆ 케이뱅크하면 비대면 아담대..내년에도 계속”

 

케이뱅크가 몸집을 불려 외형성장을 지속하려는 이유는 바로 ‘대출’과의 연결입니다. 케이뱅크의 급속한 성장은 업계 최초로 출시한 ‘비대면 아파트담보대출’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내년부터는 전세자금, 기업 등으로 대출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케이뱅크 하면 비대면 아담대가 떠오를 정도로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지난 8월 4일 기자간담회에서 이문환 케이뱅크 은행장도 아담대를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1000명을 모집하는 1차 사전신청에는 2만 6000명이 몰렸습니다. 2차·3차 신청 때는 모집 인원을 3000명으로 늘렸고 지난달 4차부터는 선착순으로 방식을 변경했습니다. 해당 상품의 누적 취급액은 두 달 만에 1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케이뱅크는 현재 모집·선착순 등의 신청 방법으로 아담대를 진행 중이지만 시스템이 안정되고 데이터가 쌓이면 대출 규모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 회사 관계자는 “내년에는 아담대 지속은 물론 전세자금대출 출시도 검토하고 있다”며 “기업대출은 규제와 전반적인 사항들을 살펴보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카뱅과는 다르다”..고금리 통한 주주사 협업 활발

 

 

이문환 케이뱅크 행장은 지난 8월 기자간담회에서 “주주사와 연결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이 케이뱅크만의 큰 특징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케이뱅크의 차별화된 해법으로 ‘주주사 협력’을 꼽은 겁니다.

 

실제로 올해 내내 케뱅은 주주사인 우리은행과 공동으로 ‘핫딜적금X우리카드’ 적금을 출시했습니다. 최고 연 10%의 고금리를 제공한 이 상품은 2만좌 선착순이 조기 마감됐습니다. 이외에도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쌓이는 파킹통장 ‘플러스박스’, 신용대출 상품 3종, 아무 조건 없이 연 5% 금리를 제공하는 ‘핫딜 적금’ 등을 잇따라 내놓았습니다.

 

자연스럽게 실적도 빠른 속도로 증가했습니다. 최근 5개월 동안 케이뱅크 수신 잔액은 1조 4700억원, 여신잔액은 1조 4500억원으로 대폭 증가했습니다. 2분기 당기순손실은 70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3% 줄었습니다.

 

케이뱅크의 경우 시중 은행과 달리 웹·앱 방식으로 운영돼 포털, 배달앱, 커머스앱 등의 플랫폼에서 신규 계좌 개설이 가능하다는 강점도 있습니다. 또 KT그룹 계열사로 정식 편입되며 블록체인, 클라우드, 데이터 분석 지원도 보다 용이해져 비용 감소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가입자 500만명 정도를 유치해야 카카오뱅크를 포함한 다른 은행들과 함께 경쟁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김도하 케이프증권 연구원은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카카오뱅크와 유사한 성장 궤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며 “자본 규모 9500억원, 여신 평균잔액 10조원 수준에서 흑자전환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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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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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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