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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작년 코로나 악재 속 실적 선방…“3년 내 의미있는 M&A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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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8, 2021, 12:01:01

작년 연간 매출 236.8조원·영업익 35.9조원 기록..하반기 집콕족 수요 폭발로 실적 개선
1분기 갤럭시S21 조기 출시로 IM 호실적 전망..메모리 등 부품 사업 저조로 수익성 악화 전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악재 속에서도 지난해 영업이익 36조원을 달성하며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비대면 트렌드 확산과 ‘집콕족’ 증가로 디스플레이와 가전 제품에 대한 수요가 1년 내내 지속한 것이 실적 선방에 기여했다는 분석입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반도체 슈퍼호황기를 맞이해 글로벌 초격차 전략 지속에 이어 향후 3년 내 대규모 M&A(인수합병) 추진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28일 2020년 4분기 실적 발표 후 이어진 컨퍼런스콜에서 “지난 수년간 M&A 대상을 검토했고, 많은 준비를 해왔다”며 “대내외 불확실한 상황으로 실행 시기를 특정하긴 어렵지만, 준비한 것을 토대로 이번 주주환원 정책 기간(2021~2023년) 중 의미있는 M&A 추진을 긍정적으로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출발은 부진했지만, 코로나 ‘집콕족’이 살렸다

 

지난해 2월 국내 코로나19가 처음으로 발생한 데 이어 상반기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불확실성이 급증해 불안정한 출발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고,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하반기부터 억눌렸던 가전 수요가 폭발해 3분기 어닝서프라이즈(영업이익 12조원)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4분기 매출은 세트 제품 경쟁 심화와 메모리 가격 하락 등으로 전분기 대비 8.1% 감소한 61조 55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전년 동기 대비 부품 수요 개선으로 2.8%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재확산에 따르면 글로벌 락다운(Lock Down) 확산이 TV와 생활가전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데요. 특히 4분기 TV 시장은 연말 성수기 선진시장 중심으로 억눌렸던 수요가 폭발하면서 매출 13조 6100억원, 영업이익 8200억원으로 전분기 보다 증가했습니다.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인한 온라인 판매 채널 강화 전략도 통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속 강화해 온 비대면 판매 경쟁력을 통해 성수기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온라인 판매와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를 확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같은 기간 4분기 디스플레이 사업은 스마트폰, TV 등 주요 제품 수요 회복으로 매출 9조 9600억원, 영업이익 1조 7500억원으로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한편, 작년 매출 236조 8070억원으로 역대 세번째로 높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보다 29.62% 증가한 35조 9939억원을 기록해 지난 2013년, 2017년, 2018년 이후 네 번째로 높은 실적을 거뒀습니다.

 

◇ 1분기 숨고르기 나설 듯..반도체 ‘슈퍼사이클’ 기대엔 신중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숨고르기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S21 조기 출시 등에 따라 IM사업 부문 호실적이 기대되지만, 메모리와 디스플레이 등 부품 사업 실적 악화로 전체적인 수익성 하락이 예상됩니다.

 

올해 글로벌 반도체 수요와 공급 격차로 ‘슈퍼사이클’이 기대되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환율과 신규 라인 초기비용 영향 등으로 다소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삼성전자는 “주요 응용처를 중심으로 수요가 상승하기 때문에 올해 D램 ASP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도 “코로나19가 재확산하거나 지정학적 리스크가 산재해 있어 2017~2018년에 걸친 그런 수준의 빅사이클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중소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5G 스마트폰 시장 본격 확대와 스마트폰 수요 회복세로 OLED 패널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노트PC, 태블릿 등 신규 응용처 확대에 노력하면서, 폴더블과 같은 혁신 제품 시장의 본격적인 성장에 대비해 기술 완성도와 원가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고 설명했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차별화된 기술의 QD 디스플레이를 적기에 개발하고, 고객 다변화를 통해 프리미엄 시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올해 1분기 모바일 시장이 비수기에 진입하면서 스마트폰과 태블릿 수요가 전분기 보다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갤럭시S21 조기 출시에 따른 플래그십 판매 확대와 평균판매가격 상승, 중저가 신모델 등으로 양호한 실적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삼성전자는 “올해도 Z라인을 강화해 폴더블 대중화를 추진할 계획이다”며 “갤럭시Z폴드는 대화면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등의 사용성을 강화해 슈퍼프리미엄 포지션을 강화하고, 갤럭시Z플립은 스타일리시한 디자인 차별화와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밀레니얼 세대와 여성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계절적 비수기 시작으로 생활가전은 판매 둔화가 예상되지만 전년 같은 기간보다 성장이 전망됩니다. 삼성전자는 ‘Neo(네오) QLED’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초대형∙라이프스타일 TV 등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판매구조 개선을 가속화해 성장과 수익성 확보에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네오 QLED TV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판매 구조 변화를 가속화하고, 글로벌 가전수요는 전년대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온라인 마케팅 활동도 강화 등으로 올해 TV시장은 코로나 영향에 따른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ESG경영 강화에도 나섭니다. 사업 경쟁력 개선과 함계 환경적,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지속가능경영의 거버넌스 강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예컨대,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논의하는 전사 차원 협의기구인 지속가능경영협의회를 CFO 주관으로 격상했습니다. 이를 통해 경영 전반의 의사 결정 과정에 지속가능경영을 더 높은 순위로 반영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기존 경영지원실 산하에 운영해온 지속가능경영사무국을 CEO 직속의 지속가능경영 추진센터로 격상하고 전사 지속가능경영의 컨트롤 타워로서의 역할을 강화했습니다. 여기에 사업부 단위에도 지속가능경영사무국을 설립해 제품 기획에서부터 R&D∙마케팅∙AS 등 전 라이프 사이클에 걸쳐 지속가능성을 제품과 서비스에 구현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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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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