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Opinion 오피니언 Bank 은행

[기자수첩] ‘찾아가는 금융서비스’ 좋은데, 현실성은?

URL복사

Friday, March 09, 2018, 15:03:39

금융 소외계층 도울 수 있는 좋은 취지 有..지점 인력 부족으로 현실성 無제공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들어 시중은행들이 ‘태블릿브랜치’로 대표되는 ‘찾아가는 금융서비스’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 은행이 고객의 방문을 마냥 기다리기만 하는 게 아니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고객이 있는 곳에 은행원이 직접 찾아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게 기본 취지다.

 

지점 영업 시간 중에 은행 내방이 어려운 고객 입장에서는 꼭 필요한 제도가 아닐 수 없다. 모바일·온라인 뱅킹의 발달로 굳이 은행 지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세상이 왔지만, 여전히 기술 발전의 혜택을 제대로 누리지 못 하는 소외층은 존재하기 마련이다. 모바일 기기 조작이 서툰 노인층이 대표적인 예다.

 

찾아가는 금융서비스의 취지는 참 좋은데, 현실성이 있는지 여부는 따져볼 필요가 있다. 시중은행 지점 직원들도 “좋은 취지와는 별개로 활성화되려면 아직 멀었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이유가 뭘까.

 

가장 큰 이유는 ‘인력 부족’이다. ‘찾아가는 금융서비스’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지점 내 인력 운용에 여유가 있어야 하는데, 창구 직원 한 명이 자리를 비워도 지점 운영에 무리가 없을 정도로 여유가 있는 지점은 모든 은행을 합쳐도 전국에 몇 군데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국내 은행 점포와 임직원 수는 줄어드는 추세다. 작년 6월 기준 17개 은행의 임직원 수는 11만 1160명으로,  전년동기 11만 5919명에 비해 4759명 감소했다. 지점과 출장소 수도 7003개로 작년보다 200개 이상 줄었다.  

 

KB국민은행 지점 직원은 “모바일·온라인뱅킹 이용자가 늘면서 오프라인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 수가 줄어들고 있다고는 하지만, 현장에서는 거의 체감되지 않는다”며 “방문 고객이 줄어드는 만큼, 은행 점포와 직원들의 수도 함께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른 은행 지점 직원도 비슷한 의견을 냈다. 직원이 줄면서 개인별 처리해야 할 업무도 늘었는데, ‘찾아가는 금융서비스’를 위해 자리를 비울 경우 업무가 쌓여 부담이 가중된다는 것이다. 

 

KEB하나은행 지점 직원은 “요즘 은행원 한 명이 처리해야 할 업무는 하루를 다 써도 못할 양”이라며 “현재로썬 직원이 자리를 비우고 고객을 직접 찾아간다는 게 전혀 현실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KB국민은행 지역본부 관계자도 “‘찾아가는 금융서비스’가 현실적으로 활성화되기는 어려운 건 맞다”며 “다만, 은행들이 관련 기술이나 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다는 정도로만 이해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결국, 은행들이 대외적으로 홍보하는 것과는 달리 ‘찾아가는 금융서비스’의 혜택을 실제로 누리는 고객은 거의 없고, 앞으로도 딱히 늘어나기는 어렵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찾아가는 금융서비스’의 취지를 잘 살릴 수 있을까.

 

모 시중은행 노조 관계자는 일침을 가했다.

 

“은행을 방문하는 고객 수가 지금보다 획기적으로 줄거나, 아니면 은행 지점의 인력을 더 늘리는 수밖에 없다”며 “당장은 인력을 늘리는 것이 유일한 방법인데, 과연 사측이 이런 선택을 할지 의문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