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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 쏘는 검은 유혹..콜라에 들어 있는 이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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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9, 2018, 11:03:32

[조은지의 알고 먹읍시다] 본사측 “원재료 밝힐수 없다”
과다섭취시 인(N)으로 인해 칼슘용출..골다공증 유발↑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 프로야구 시즌이 한창인 요즘 직장인 A씨는 TV로 야구중계를 시청하면서 야식을 먹고 있습니다. 응원하는 팀의 경기가 잘 안 풀리자 A씨는 ‘아 답답한데 콜라 마시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목이 따가울 정도로 톡 쏘는 콜라는 마시면 막혔던 가슴이 풀리는 기분이 들기 때문입니다.


얼음 동동 띄운 콜라 한 잔의 청량감과 시원함은 때로는 답답한 마음을 풀어주고, 뻥 뚫리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콜라는 우리에게 달콤함과 청량감을 주는 대신 건강을 해치는 여러 성분도 포함돼 있습니다.

 

콜라는 흔히 알고 있는 당이 가장 큰 문제지만 인산, 카라멜색소 등도 많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번 ‘알고 먹읍시다’ 에서는 콜라를 파헤쳐 봤습니다.


◇ 콜라 색깔을 만드는 이것..'카라멜색소'

 

탄산음료의 대표주자로 많은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코카콜라 오리지널’과 ‘코카콜라 제로슈가’를 들여다봅니다.

 


먼저, ‘코카콜라 오리지널’의 원재료를 살펴봤는데요. 콜라의 원재료는 예상외로 간단했습니다. 정제수, 당시럽, 설탕, 과당, 이산화탄소, 카라멜색소, 인산, 천연향료, 카페인(향미증진제) 등이 사용됐습니다. 설탕 과당은 콜라의 단 맛을 책임져 주며 카라멜색소는 콜라의 짙은 색깔을 만들어줍니다.


영양성분표를 보면 500ml기준 216kcal며 나트륨 15mg(1%), 탄수화물 54g(17%), 당류(54%)가 들어 있는데, 이외의 지방,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단백질 등은 모두 들어있지 않았습니다.


다음, ‘코카콜라 제로슈가’의 원재료는 정제수, 이산화탄소, 카라멜색소, 인산, 수크랄로스(감미료), 구연산나트륨, 천연향료, 아세설팜칼륨(감미료), 카페인(향미증진제)가 들어있습니다. 코카콜라 제로슈가에는 ‘제로’라는 이름답게 설탕, 과당 등 당류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영양정보를 살펴보면 코카콜라 제로슈가는 500ml기준 0kcal로 나트륨 30mg(2%)만 들어 있을 뿐 탄수화물, 당류, 지방,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등은 들어있지 않습니다.


이 중 눈에띄는 점은 ‘천연향료’였습니다. 콜라 안에 들어있는 천연향료의 정체가 혹 코카콜라의 인기를 불러오는 비밀레시피 아닐까? 란 생각에 코카콜라 한국지사에 문의를 해봤습니다. 그러나 돌아오는 대답은 “어떤 천연향료가 들어가는지는 우리도 모른다” 였습니다.


코카콜라 한국지사 관계자는 “코카콜라 본사측에서 (우리에게도)전혀 공개하고 있지 않다”며 “아마도 영업비밀이기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소비자들은 무슨 천연향료가 들어가는지도 알지 못한채 먹어야 하는구나' 라는 아쉬운 마음으로 다시 원재료명을 살펴보니 ‘코카콜라 제로슈가’에는 이름에 걸맞게 당 성분이 빠져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오리지널 코카콜라보다 코카콜라 제로슈가가 몸에 더 좋은 것 아닌가’ 라고 생각하시겠죠? 오리지널과 제로슈가의 원재료명을 비교하면 제로슈가에 설탕과 과당이 없는대신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이 들어있습니다.


수크랄로스는 설탕에 비해 600배의 단맛을 가진 무열량 감미료입니다. 설탕으로부터 제조되기 때문에 설탕과 유사한 감미를 가지고 있어 껌, 잼류, 음료류, 설탕대체식품 등으로 사용됩니다. 아에설팜칼륨도 수크랄로스와 마찬가지로 설탕의 200배의 감미도를 지닌 무열량 감미료로 수크랄로스와 비슷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또 수크랄로스와 아세설팜칼륨은 적은 양으로 단맛을 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도 사용 가능하며 인체에 전혀 무해한 성분입니다.


◇입안은 달콤 탄산음료..하지만 우리의 몸은?


그렇다면 탄산음료를 마시면 우리 몸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우선 콜라의 원재료에 쓰이는 카라멜색소, 카페인부터 살펴봅니다. 카라멜색소는 당의 카라멜화를 통해 얻어지기 때문에 고온가열이 필수적입니다. 대량생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제조과정에서 암모늄을 첨가해 고온가열을 하는데 이때 4-MI(메틸이미다졸)을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국제암연구소에서 발암물질로 등록했습니다.


다음으로 콜라에 들어있는 ‘인’ 인데요. 우리 몸은 칼슘과 인이 항상 같은 농도를 유지하도록 항상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혈중 칼슘농도가 높아지면 인을 배설시키고 인의 농도가 높아지면 칼슘을 배설시킵니다. 또 칼슘과 인의 흡수기전은 비타민D에 의해 동일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이 많아지면 칼슘을 배설할 뿐만 아니라 흡수율도 떨어지게 됩니다.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면 혈중 인의 농도가 높아지며 인이 칼슘의 흡수를 저해해 뼈로 전환되는 석회화를 막습니다. 결국 골다공증과 같은 골격게 질환을 초래하게 됩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인산이 아이들을 공격적으로 만들고 집중력을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고 있어 논란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콜라를 전혀 먹지 말아야 할까요? 한국인 일일 인 권장섭취량 기준을 보면 성인남녀 700mg을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콜라 250ml당 42.5mg을 함유하고 있으니 권장섭취량에는 한참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틀 동안 1.5L의 콜라를 먹게 되면 쌀밥이나 다른 식품의 인 함유량을 고려해 볼 때 적지 않은 양입니다.


인은 기타 반찬류에도 함유돼 있으므로 콜라 등 탄산음료는 하루 한 캔 정도가 적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마저도 매일 한캔씩 먹게 되면 콜라안에 있는 당 때문에 비만과 당뇨병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콜라 500ml 내 당 함유량은 1일 권장섭취량의 54%입니다. 제로콜라는 당은 없지만 위에서 말한 인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단 맛을 내는 당은 전부 몸에 좋지 않은 것일까요?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점은 설탕이 가지고 있는 당과 식재료 속에 들어있는 당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설탕은 ‘단순당’ 이며 식재료 속에 들어있는 당은 ‘복합당’입니다.

 

단순당은 말 그대로 단순한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내에서 소화 흡수도 쉽고 그만큼 열량을 채우는데도 빠르게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살도 쉽게 찔 수 있어 주의를 하는 것입니다. 단순당으로 대표적인 것이 설탕, 사탕, 초콜릿 등입니다.


복합당은 쌀밥, 고구마 등에 들어있는 전분과 식이섬유소를 포함합니다. 전분은 포도당으로 분해돼 흡수되기 때문에 혈당을 올리지만 식이섬유소는 소화되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그만큼 다른 음식물의 소화 흡수 속도를 늦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포만감도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단순당 보다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콜라를 자세히 살펴보면서 느낀점은 카라멜색소가 들어간 ’까만 설탕 탄산수‘라는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마니아층도 많고 치킨, 피자, 햄버거 등과 빼놓을 수 없는 짝꿍이지만 무엇으로 만들어지고 무엇이 들어가는지도 모르는 채 먹어야 하는게 아쉬운 이번 ‘알고 먹읍시다’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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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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