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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성애자 겸 빵순이, 새로운 천국을 발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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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0, 2018, 14:03:35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서울 중구 CJ제일제당 사옥 뚜레쥬르 직영점의 이색 풍경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 전국 1300여개의 뚜레쥬르 가맹점 중 아침에 가장 바쁜 매장은 어디일까? 항상 관광객들이 넘쳐나는 명동일까? 아니면 직장인들도 붐비는 여의도와 광화문일까?

 

단언컨대 서울 중구에 있는 CJ제일제당 사옥에 입점해 있는 뚜레쥬르 직영점이다. 이곳은 제일제당을 비롯해 푸드빌, 프레시웨이, 헬스케어 등 CJ식품 계열사들이 총집합해 있다. 본사 1층에는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와 투썸플레이스, 주스 솔루션 매장이 가득 차 있다.

 

 

출근 시간 때에는 진풍경이 연출된다.  CJ의 임직원들인데 갓 구운 빵과 샌드위치, 커피를 사기 위해서 뚜레쥬르 앞에서 길게 줄을 서 있는 것. 줄 한 가운데 서 있으면 "오늘은 어떤 빵을 먹을까?" "커피와 함께 아침세트로 먹을까?"하는 소리도 들려 온다. 이들은 한 손엔 투썸플레이스 커피와 다른 한 손엔 뚜레쥬르 빵을 들고 사무실로 올라간다.

 

여기서 인상적인 점은 두 가지다. 대개 기업(특히 대기업)의 본사 1층은 정갈하고, 여백의 미를 중요시하는 듯한 썰렁한 분위기가 일반적이다. 일부 회사의 경우 1층에 카페 등이 있기도 하지만 매장은 대부분 본사 로비와 분리돼 있어 보통 휑한 느낌을 준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로비 한 켠에 빵집과 커피, 주스를 파는 매장이 커다랗게 자리잡고 있다. 둥그런 형태의 매장엔 얼핏 봐도 100개 이상 종류의 빵과 보기만 해도 프레시한 느낌의 샌드위치, 향긋한 커피에 여기저기서 들리는 웃음소리까지 뭔가 생동감이 넘치는 느낌이랄까. 갓 구운 빵의 고소함과 진한 커피향은 코 끝을 자극해 식욕을 돋우었다.

 

혹시나 싶어 알아보니 전국 뚜레쥬르 매장 중 오전 모닝세트(빵 혹은 샌드위치+커피) 매출이 가장 높은 곳이 바로 본사 임직원들이 이용하는 지점이라고.  물론 식품 계열사 임직원들이 자사 브랜드를 애용하는 것은 그들의 업무이자 당연한 일이겠지만, 매일 아침 양손에 빵과 커피를 들고 가는 풍경이 색다르게 느껴졌다.

 

 

또 하나 흥미로운 점은 이 매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직원뿐만 아니라는 점이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이 많다. 동대문 인근에 비즈니스 호텔 등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외국인 고객이 늘었는데, 호텔 조식 대신 본사에 위치한 뚜레쥬르 매장에서 아침을 먹는 외국인 관광객이 꽤 많다고 CJ관계자는 귀띔했다.

 

뚜레쥬르 매장에서 만난 일본 도쿄에서 온 한 관광객은 “동대문 주변 호텔에서 머무르고 있어 일행들이랑 아침을 먹기 위해 방문했다”며 “이 곳은 친구한테 들어서 알게 됐는데, 빵 종류도 다양하고 맛도 좋아서 편하게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곳의 또 다른 특징은 다른 뚜레쥬르 매장에서 보지 못한 빵들이 많다는 거다. 이유를 알아보니 본사 직영 매장 소속 셰프가 매일 새로운 빵을 선보이기 때문이라고. 특히 임직원들과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신제품에 대한 반응을 체크하는 테스트 매장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2~3년 사이 동대문 주변에 관광 호텔이 생기면서 외국인 관광객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면서 “오전에 뚜레쥬르에서 브런치를 먹고, 점심엔 지하 1층 CJ푸드월드에서 식사를 하고 마켓에서 고추장, 김치, 김 등 쇼핑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멀티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매출이 높은 만큼 이익도 많이 낼까? 본사에 입점된 이 매장은 월 평균 판매량은 꽤 높은 편이지만, 임대료가 워낙 높은 편이어서 이익은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사 관계자도 이 매장을 이익을 내는데 중점을 두기 보다는 고객의 반응을 보는 1호점으로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는 일종의 무대라고 설명했다. 

 

CJ관계자는 “전국에서 가장 빵을 잘 만드는 셰프들이 모인 곳으로 새벽 4시 30분에 출근해 빵을 만들기 시작해 오전 6시부터 갓 구운 빵들이 진열된다”며 “하루에 20~30개씩 새로운 빵들이 나와 신제품을 가장 먼저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어떤 빵을 고를지 행복한 고민을 한다”고 말했다.

 

커피성애자 겸 빵순이 기자는 부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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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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