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쇼핑보다는 게임으로~’
유통업계가 물건을 판매하는 전통적인 사업방식에서 벗어나 체험형 콘텐츠 사업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젊은층을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이 떠오르면서 오프라인 공간을 쇼핑 대신 VR 전용관 등을 오픈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유통업계 최초로 게임 테마관을 오픈했다. GS리테일도 신촌에 VR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5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오는 6일부터 미니백화점 ‘엘큐브(el Cube)’ 홍대점이 오픈 2년 만에 게임 테마관으로 탈바꿈한다. 엘큐브 홍대점은 작년 10월 VR체험관 등 리뉴얼 오픈 이후 지난 3개월대비 매출이 300% 이상 껑충 뛰어올랐다.
롯데 엘큐브는 젊은층을 타깃으로 홍대점, 이대점, 가로수길점 등 5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이 중 엘큐브 홍대점은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6개월마다 내부 콘텐츠를 변화시키며 10대~20대에 맞도록 지속적인 매장 개편을 시도해 왔다.
특히 작년 3층 전체를 VR게임 체험존으로 변경해 운영하면서 게임 시장의 성장에 주목하게 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게임시장은 2013년 9조 7000억원에서 2017년 11조 5000억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우선, 엘큐브 게임관 1층에 국내 대표 게임 기업인 ‘넷마블’의 첫 공식 매장 ‘넷마블스토어’가 들어선다. ‘세븐나이츠’, ‘모두의마블’ 등 넷마블의 인기 게임 상품을 비롯해 ‘토리’, ‘밥’, ‘레옹’ 등 넷마블의 대표 캐릭터로 구성된 넷마블 캐릭터의 굿즈를 오프라인 최초로 만나볼 수 있다.
2층에는 건담 프라모델과 피규어 등 키덜트 상품을 판매하는 ‘조이하비(Joy Hobby)’ 매장이 들어선다. ‘조이하비’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문 모형 업체로 엘큐브 게임관에서는 건담 프라모델, 피규어, R카, 드론, 완구 등의 상품을 전개할 예정이다.
3층에는 모바일 게임 회사인 ‘X.D Global’에서 운영하는 ‘스마트폰 게임존 - XDG Factory’ 매장을 국내 최초로 오픈한다. 국내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건수 1위로 많은 게임 팬을 보유한 ‘소녀전선’, 국내 모바일 최고 수준의 그래픽을 자랑하는 액션 게임인 ‘붕괴3rd(붕괴 써드)’ 등 체험존으로 구성된다.
지하 1층은 ‘특설매장(팝업스토어)’ 공간으로 유행하는 게임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오픈 직후에는 국내 출시 3개월 만에 93만대를 판매한 일본 닌텐도사의 휴대용 게임기인 ‘닌텐도 스위치’ 매장과 국내 유명 보드게임 회사인 ‘행복한 바오밥’의 ‘보드게임 존’으로 구성된다.
안대준 롯데백화점 잡화여성부문장은 “엘큐브 홍대점의 경우 다른 엘큐브 점포들 보다도 빠른 트렌드 반영과 홍대 특유의 젊은 상권에 맞는 차별화된 컨텐츠가 필요하다“며 “홍대 엘큐브 게임관의 성공적 운영을 통해 향후 백화점에도 게임 관련 컨텐츠를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GS리테일은 KT와 손잡고 지난달 1일부터 신촌에 VR체험형 안테나 숍을 운영해 실감형 미디어 시장의 사업 가능성을 테스트하고 있다. 안테나 숍 명칭은 VR + BRIGHT NEW REALITY(눈부시게 새로운 현실을 마주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VRIGHT'(이하 브라이트)이다.
브라이트 1호점은 최첨단 VR/AR 기술과 콘텐츠를 활용해 고객들이 가상·증강 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복합 놀이 문화 공간이다. 고객들은 브라이트에서 FPS(스페셜포스), VR스포츠, 롤러코스터, 우주체험, 슈팅, 레이싱, 로봇전투 등 50여가지의 다양한 VR/AR 체험과 게임을 즐길 수 있다.
GS리테일은 브라이트를 통해 대외적으로는 10대~30대가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놀이 문화 구축과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 시장의 바람직한 생태계 조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향후 사업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테스트 기회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임병옥 GS리테일 신사업추진팀장은 “실감형 미디어 체험 브라이트 오픈을 통해 새로운 놀이문화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며 “향후 사업으로 연결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시장 진출시 고도화된 VR콘텐츠에 대한 개발·투자 및 가맹사업 가능성에 대한 검증도 같이 해볼 생각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