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Economy 금융/경제 News Plus 뉴스+

[주 52시간 근무제]④ 은행 “시범사업 수용”...보험 “조기도입 OK”

URL복사

Thursday, July 05, 2018, 18:07:10

노사간 중앙조정위원회 2차 회의결과 긍정적...임금조정·점심보장·인력확보 등 숙제 산적

 

 

[인더뉴스 문혜원·정재혁 기자] 1년 동안 유예기간을 받았던 금융권에서 ‘주 52시간 근로제’ 조기도입이 이뤄질 전망이다.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는 데다 정부 또한 금융권에 조기 도입을 요청하고 나섰다. 여기에 은행권에서는 노사간 탄력근로·유연제 등 단축방안이 어느 정도 합의접점을 찾았고, 보험 업계에서는 애초부터 “잘 해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52시간 근로제가 연착륙하기 위해서는 많은 과제가 남아 있다는 지적이다. 희망퇴직에 따른 직원 수 감소로 줄어든 근로시간을 메울 수 있는 인력 확보 방안과 점심시간 보장, 탄력근무제 시간 범위 등의 문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 은행권, 노사간 ‘52시간제 시범사업’ 키로..보험권 “조기도입 무리 없을 듯”

 

5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중앙노동위원회에 따르면, 은행권 주 52시간 근무 상한제 조기 도입이 오는 10월부터 이뤄질 전망이다.

 

정덕봉 금융노조 금융정책2본부 부위원장은 “올해 하반기 중 주 52시간제를 도입하되, 각 은행별 추가 근무 방안이 준비되면 시행하는 것으로 결론을 냈다”며 “다만, 인력 확보 등 추가 보충문제 관련해서는 조정회의가 더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중앙노동위원회는 그간 2, 3차 조정회의 때 합의 가능했던 부분과 쟁점 부분을 분리해 노사 의견을 제출할 것을 요구한 상태다. 오는 9일 최종 조정안이 발표될 예정이다.

 

현재 IBK기업은행, BNK부산은행 등은 먼저 근무시간 단축방안을 시행하고 있는 상황. 다른 은행들도 PC오프제 도입 등 불필요한 업무 과정을 줄이는 방안 등을 서두르고 있어 제도가 조만간 안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2주에 한 번씩 진행했던 가정의 날을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로 확대하고, 탄력근무제도, 교대시간근무제 등을 적극 활용해 주 52시간 근무를 최대한 맞춰볼 계획”이라며 “중노위 결과가 나오면 성실히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험업계는 전반적으로 “크게 무리가 없을 것 같다”는 반응이 주를 이룬다. 업무 시간 단축은 각 사별로 이전부터 꾸준히 추진해 오던 사안이라는 것. 은행과 마찬가지로 보험사에도 주 52시간 근무를 맞추기 어려운 직군들이 존재해 보완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본사 소속의 본점영업부서나 홍보부서 직원이 대표적인데, 해당 직원들은 업무 특성상 저녁 약속이 많아 이를 업무 시간의 연장으로 봐야할지 여부가 아직 불명확하다”고 말했다.

 

◇ 점심시간 보장·탄력근무시간 확대·인력 충원..“잘 지켜질지는 미지수”

 

금융권의 주 52시간 근무제 조기 도입과 몇 가지 추가 근로 방안은 기정사실화됐다. 하지만 희망퇴직에 따른 직원 수 감소로 줄어든 근로시간을 메울 수 있는 인력 확보 방안과 점심시간 보장, 탄력근무제 시간 범위 등은 보충 과제로 남아있는 상태다.

 

이에  ‘주 52시간 근무’가 연착륙 되는 과정에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탄력근로제 근로단위기간을 늘려야 된다는 보완책이 제시됐다. 

 

김수복 한국노동연구원 소장은 “현재 탄력근무시간제 단위기간이 현행 3개월로 되어 있는 것을 최대 1년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IT 연구 개발 ·공항점포와 같은 주말근로 직군별로 각각의 특성에 맞는 선택근로제, 재량근로제 등의 유연 근무제도 세분화된 계획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김 소장은 이어 “특별연장근로를 해야 하는 직군의 경우 시간외수당 지급 보완책도 마련돼야 한다”며 “특히 인력 충원 확보를 위한 지원책(자금관련)도 정부가 나서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점심시간 보장’ 문제 관련해서는 은행지점 형편에 맞게 탄력적으로 교대 인력을 운영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현재 노사는 ‘식사를 하는 시간만이라도 편하게 먹자’라는 입장과 ‘소비자들의 편의를 위해 어렵다’는 입장이 서로 엇갈리고 있다.

 

조연행 금융소비자연맹 회장은 “은행원들이 점심시간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 했거나 짧게 이용했다면 다른 휴식시간 보상을 해주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인력을 늘리면 업무량도 분배돼 그만큼 업무 효율성도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인력 충원과 관련, 현재 시중은행은 올 하반기 2600명 이상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상태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여전히 시중은행들이 이익 규모에 비해 일자리 창출 노력은 부족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은행들은 인원 충원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비대면 채널이 갈수록 확산되는데다 영업점도 줄고 있는 데 따른 근무 상황을 조사해야 하는 등 풀어야 할 숙제가 남아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은행들은 “특수 직군의 경우 필요한 전문 인력 충원을 고민하고 있다”며 “점포전략 변화와 대내외 경영여건을 종합 검토해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인력 충원은 인사부 비용문제가 있는 만큼 당장은 이뤄지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 보험업계 “영업‧보상지점, 매월 마지막 주 업무 몰릴 때가 고민”

 

보험업권의 경우 업계 전반적인 인력 충원 논의는 이뤄지고 있지 않다. 은행권과 달리 보험사들은 위촉계약직 신분인 보험설계사들이 인력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실제 52시간 근무제가 적용되는 보험사 임직원 수는 은행에 비해 적은 편이다. 

 

다만, 영업‧보상지점의 경우 마감이 있는 마지막 주에 업무가 몰려 연장근무가 불가피한데, 주52시간 근무 준수로 인해 업무에 차질이 예상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예를 들어, 마지막 주에 주말 당직(8시간 근무)이 껴 있으면 주 52시간을 지키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일부 보험사는 주말 당직근무를 전담하는 파트타임 직원 고용을 검토 중이다.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차장급 이상 보험사 퇴직자를 최우선 대상으로 한다.

 

해당 보험사 관계자는 “보통 당직 근무자는 시급의 1.5배를 받는데, 이를 파트타임으로 대체하면 비용이 일정 부분 줄어드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이는 부수적인 효과고 궁극적으로는 직원들 업무 만족도와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문혜원·정재혁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