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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마스 케이크 사러 카페에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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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6, 2018, 18:12:12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파스쿠찌·엔제리너스 등 커피전문점들 크리스마스 케이크 선봬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대학생 A씨는 최근 한 커피전문점에서 사전 예약으로 케이크를 구매했다. 제과점 케이크와 비교했을 때, 가격 차이가 크지 않은데 음료 쿠폰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직장인 B씨는 올해도 커피전문점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구매할 예정이다. 작년에 연말 모임에 가져갔는데, 디저트 전문점 못지 않게 고급스런 디자인과 맛으로 동료들의 호응이 좋았다는 이유에서다. 

 

과거 '케이크'는 제과점의 전유물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케이크를 사러 카페에 가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올해도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카페들이 속속 시즌 홀케이크(Whole Cake) 판매에 돌입했다.

 

먼저 스타벅스는 이달 1일, 일찌감치 크리스마스 홀케이크를 선보였다. 총 5종으로 ▲딸기 쿠키 치즈 케이크 ▲쿠앤크 카라멜 케이크 ▲7레이어 가나슈 케이크 ▲크리스마스 리스 파운드 케이크 ▲크리스마스 부쉬 드 노엘 등이다. 가격은 3만8000원 부터 4만9000원까지 다양하다.

 

판매 방식도 독특하다.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100% 사전 예약제로만 판매된다. 이달 1일부터 17일까지 사이렌 오더(스타벅스 전용 앱을 통한 주문)와 매장 방문 예약으로만 구입이 가능하다. 이달 21일 부터 25일까지, 5일간 주문한 상품을 수령하면 된다.

 

전효주 스타벅스 코리아 대리는 "2009년부터 올해까지 10년 째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판매 하고 있다"며 "스타벅스를 사랑해주시는 고객분들께 늘 새로운 상품을 선보이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말했다.

 

파스쿠찌도 시즌 한정 크리스마스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 초코 피스타치오를 트리 모양으로 쌓은 ▲샤이닝 슈케익, 레드벨벳과 녹차 샌드가 더해진 ▲버라이어티 롤케익, 이탈리아산 전용 밀가루로 반죽한 ▲골든 파네토네, 스트로베리와 오리지널 두 가지 맛으로 선택 가능한 ▲떠먹는 까사링고 티라미수, 미니 사이즈 ▲쁘띠 쇼콜라 케익 등이다.

 

가격은 '티라미수' 1만6000원, '쁘띠 쇼콜라' 1만2000원, 나머지 케이크들은 2만9000원부터 4만9000원까지로 준비됐다. 이번 판매는 '파네토네'가 이달 14일 부터 31일까지 일부 매장에서만 진행되고, 그 외 케이크들은 오늘(6일)부터 이달 25일까지만 판매된다.

 

사전 예약 주문은 물론 매장 현장 구매가 가능하고, '샤이닝 슈케익', '버라이어티 롤케익', '파네토네' 구매고객에게는 '별밤 무드등'과 '커피 교환권'이 증정된다.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도 지난 5일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출시하며 '스페셜 트리트 포 유(Special treat for you) 캠페인을 시작했다.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투썸 케이크'가 '특별한 선물(Special treat)'이 된다는 의미를 담은 것.

 

투썸플레이스가 선보인 크리스마스 홀케이크로는 휘낭시에 위에 헤이즐넛 초콜릿 무스를 얹은 ▲크리스마스 티아라, 바삭한 초코 크런치 위에 화이트 초콜릿 무스를 더한 ▲화이트 오너먼트, 크림치즈 크림과 달콤한 체리를 넣은 ▲스노우 블랙벨벳 등이다.

 

가격은 순서대로 3만5000원, 3만3000원, 3만2000원이다. 이밖에 투썸플레이스는 고객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는데, 홀케이크 구입시 정가 1만9000원짜리 '블루투스 미러볼 스피커'를 8000원에 할인 판매한다.

 

엔제리너스커피도 크리스마스 맞이 케이크 판매에 나섰다. 내일(7일)부터 사전 예약을 진행한다. 종류는 크게 2종류로 초코 크림이 레이어 된 케이크에 크리스마스 리스를 표현한 ▲메리 초코 케이크, 크림 무스로 소복한 눈을 표현한 ▲화이트 쿠키 케이크가 있다.

 

두 케이크의 가격은 각각 3만2000원, 3만 원이며, 이달 20일까지 사전 예약으로 구매 가능하다. 또한 해당 케이크를 구입한 고객들에게 아메리카노 무료 쿠폰도 증정된다. 엔제리너스커피 관계자는 “부드럽고 달콤한 크리스마스 시즌 케이크와 함께 따뜻한 시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사실 크리스마스 시즌 한정 케이크를 선보이는게 매출에 큰 도움이 되는건 아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피전문점들이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앞다퉈 선보이는 이유는 소비자의 니즈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커피와 케이크는 함께 즐기는 음식이고, 제과점 못지 않게 커피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케이크의 전문성도 높아졌다"며 "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홀케이크로 구매하는 고객도 늘어나 매년 준비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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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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