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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업권별 5대뉴스& 後] ④통신: 재난·보안 대책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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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7, 2018, 06:12:00

5G상용화..."통신기술 넓고 빨라졌지만 안전은 뒷전" 지적도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이동통신 3사가 지난 12월 1일 5G를 상용화했다. 이동통신의 새 시대가 열린 것이다. 5G는 스마트팩토리·건설장비·자율주행자동차 등에 적용돼 통신기술의 적용 범위가 넓어지고 속도 또한 빨라졌다.

 

하지만, KT 아현지사 화재와 화웨이 정보 유출 등으로 재난과 보안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함께 커지고 있다. 한편으론, 보편 요금제와 단말기 완전자급제로 고객들의 통신·단말기 요금 부담을 낮추려는 움직임도 있었다.

 

1. 보편요금제 법안 통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의한 보편요금제 도입 법안이 지난 5월 11일 규제개혁위원회를 통과했다. 해당 법안은 시장 1위 사업자에게 월 2만원대 요금으로 데이터 1GB를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를 출시하도록 의무화하는 내용이다. 현재 시장 1위 사업자는 SK텔레콤이다.

 

위원회는 소비자단체·알뜰통신(MVNO)·SK텔레콤·학계의 의견을 수렴해 법안을 통과시켰다. 보편요금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이동통신 기본료 폐지의 후속대책. 이동통신 3사는 매출·투자여력 감소 등을 이유로 반대했지만 위원회는 과기정통부의 손을 들어줬다.

 

이에 KT는 LTE베이직(월 3만3000원, 음성통화 무제한·데이터제공량 1GB) 요금제를 5월 출시했다. 7·8월엔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각각 T플랜 스몰(1.2GB)과 LTE데이터33(1.3GB)을 출시했다.

 

2. 단말기 완전자급제

 

지난 10월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완전자급제 2.0 제정법을 발의해 가계통신비 지출 감소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완전자급제는 이동통신사가 통신서비스와 단말기를 함께 팔지 못하게 막는 제도다. 자급제 단말기를 늘려 서비스 경쟁·단말기 출고가 인하 경쟁을 활성화하는 것.

 

자급제 단말기란 이동통신사가 서비스 가입을 조건으로 판매하는 단말기와 달리 가전매장 등에서 약정 없이 구매할 수 있는 단말기를 말한다. 서비스와 단말기 구입을 분리하면 보조금 등을 염두한 높은 출고가 관행도 사라질 거리는 전망도 있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자급 단말 출시 확대·자급 단말 유통망 확충·자급 단말 개통 간소화를 골자로 ‘소비자 관점의 완전자급제 이행방안’을 확정해 24일 발표했다. 국내외 주요 단말 제조사·총판 등과 실무 협의를 끝내고 내년부터 자급 단말 출시 확대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3. KT아현지사 화재

 

11월 24일에 서울 서대문구 KT아현지사 지하통신구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서울 용산·서대문·마포·은평·중구 KT 유무선 통신서비스가 마비됐다. 일반 고객뿐만 아니라 카드결제기를 사용하던 소상공인도 피해를 입었다.

 

KT는 소상공인 헬프데스크·광케이블 교체·LTE라우터 설치·이동식 기지국 설치 등 빠른 조치를 취했다. 피해 고객에게 1~6개월 요금을 감면하는 보상안도 발표했다. 화재 원인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았다.

 

KT아현지사 화재는 12월 5G 상용화를 앞두고 발생해 통신 인프라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이 사건으로 통신업계에선 디지털 블랙아웃 등 통신재난 대응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4. 5G 상용화 시작!

 

이동통신 3사는 5G(5세대이동통신)를 12월 1일 세계 최초 상용화했다. 5G는 LTE(Long Term Evolution)로 불리던 4G를 잇는 새 이동통신이다.

 

5G는 다운로드 속도가 현재 이동통신 속도인 300Mbps보다 70배 이상 빠르다. 일반 LTE에 비해 280배 빠르다. 1GB 용량 영화 한 편을 받는 데 걸리는 속도는 단 10초다. 최대 다운로드 속도가 20Gbps, 최저 다운로드 속도는 100Mbps다.

 

이번 상용화는 모바일 라우터를 통한 기업간거래(B2B)에 한해 일반 스마트폰 고객들은 아직 5G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스마트팩토리·장거리 건설장비 운용·자율주행자동차 등에 적용돼 다양한 산업 분야의 패러다임을 바꿀 전망이다.

 

5. 화웨이...KT와 SKT "안 써" vs LG유플러스 "써"

 

SK텔레콤은 화웨이 5G 장비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9월 14일 밝혔다. 이어 KT도 3벤더 체제를 고수하겠다고 11월 8일 발표했다. LG유플러스는 LTE와 마찬가지로 5G에서도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기로 했다.

 

화웨이 5G 장비는 타사보다 가격이 낮고 기술면에서 1분기 가량 앞서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보안 문제가 계속 제기돼 논란이 일었다. 화웨이는 보안 문제가 없다고 답했고 한국 정부의 검증절차를 밟겠다고도 했지만 결국 LG유플러스의 선택만 받았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5G보안기술자문협의회’를 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화웨이는 정보 유출을 이유로 올해 하반기 호주·뉴질랜드·일본 등에서 사용이 금지됐다. 독일·프랑스도 사용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화웨이는 이에 굴하지 않고 5G 네트워크 개발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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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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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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