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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유튜브에 ‘우리은행’이 안 보이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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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4, 2019, 11:02:16

올해 초 ‘우튜브(WooTube)’ 개설..기업명·로고 배제한 영상 콘텐츠 ‘실험’
단순 홍보 아닌 금융경제 전문 채널 육성 목표..“장기적으로 브랜드 가치↑”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재밌네요. 근데 이 (유튜브)채널이 우리은행에서 만든 거라고요?”

 

몇몇 지인들에게 우리은행의 유튜브 채널인 ‘우튜브(WooTube)’의 영상을 보여주고 “우리은행에서 운영하는 채널”이라고 말하자 돌아온 답변이다. 지인들이 의아한 반응을 보인 이유는 단순하다. 영상 콘텐츠 내에 ‘우리은행’이라는 기업명이나 로고 등이 직접 노출되지 않기 때문이다.

 

한 지인은 “이럴거면 유튜브 채널을 왜 운영하는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표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는 우리은행이 그리고 있는 일종의 ‘큰 그림’인 것으로 파악된다. 유튜브를 단순 기업 홍보 채널이 아닌 ‘금융경제 전문 채널’로 육성해, 장기적 관점에서 우리은행의 브랜드 가치 제고에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14일 은행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난달 초부터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YouTube)에 ‘우튜브(WooTube)’라는 이름의 새 채널을 개설해 운영 중이다. 기존 우리은행 공식 유튜브 채널과 함께 ‘투-트랙(Two-Track)’으로 운영되고 있다.

 

우튜브의 현재 콘텐츠는 크게 ▲일타강사 우쌤 ▲백세 히어로즈 ▲1등미디어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1등미디어’는 구독자 수 56만명인 개그 콘셉트 유튜브 채널 ‘1등미디어’의 출연진들이 등장하는 제휴 콘텐츠며, ‘일타강사 우쌤(유명 수능강사 패러디)’과 ‘백세 히어로즈(시골 배경 시트콤)’는 외주사에 의뢰해 제작 중이다.

 

우튜브 영상 콘텐츠의 가장 큰 특징은 ‘우리은행’이라는 기업명이나 로고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는다는 점이다. 재미 위주의 콘텐츠에 비교적 간단한 금융·경제 지식을 ‘살짝’ 얹어놓은 형식이다. 이마저도 우리은행의 브랜드 노출은 철저히 제한적이다.

 

영상 제작 과정에서 우리은행의 개입을 최소화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은행 측이 큰 틀에서 방향성만 제시해 주면, 나머지 세부 사항은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 특화된 외주업체에 전적으로 맡긴다는 것이다.

 

이는 아이돌이나 유명인사가 모델로 등장하는 상품·브랜드 광고 영상 위주인 다른 시중은행 유튜브 채널과 확연히 차이가 난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각각 ‘BTS(방탄소년단)’와 ‘워너원’과 같은 아이돌을, KEB하나은행은 축구스타 손흥민과 ‘고등랩퍼’ 김하온을 모델로 기용해 홍보 영상을 제작했다. 최근 농협은행도 여성 아이돌 그룹인 ‘공원소녀’를 모델로 출연한 영상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적극 홍보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 우리은행 측은 타 은행과의 ‘차별성’을 강조한다. 우튜브는 타 회사들이 운영하는 직접적인 기업 광고 채널의 한계을 넘어, SNS에서 통하는 ‘금융경제 전문 채널’로 포지셔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은행의 홍보와 기업가치 제고에 더욱 강력하게 기여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단순히 채널을 운영하는 것 자체로도 은행의 브랜딩에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유저 중심의 콘텐츠 운영 방향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필요한 경우 주요 은행 자산을 간접 노출·홍보하는 전략을 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차별화 전략에 따라, 경쟁 대상도 타 시중은행 채널을 넘어 ‘금융정보’를 주제로 하는 모든 채널로 확대했다. 또한, 경쟁대상에 비해 보다 유튜브에 적합한 콘텐츠면서 은행만의 전문성이 있는 채널로서 비교우위를 확보하려는 목표도 설정했다.

 

개설된 지 한 달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우튜브의 성과는 주목할 만하다. 채널 구독자 수는 14일 기준 3149명으로 많은 편은 아니지만, 영상 조회수는 적게는 1만회에서 많게는 32만회에 달할 정도로 상당한 수준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향후 계획에 대해 “단순히 유튜브의 메인 유저인 10대만을 타깃으로 하지 않고, 2030세대와 60대 등을 타깃으로 한 콘텐츠 라인업으로 ‘금융정보 전문’ 채널의 특성을 명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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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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